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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ual_개발

자연광을 구분하여 조명을 디자인

by 그놈궁댕이 2022. 5.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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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출처 = https://cgworld.jp/regular/201808-yorikoito-19.html

 

 

 

 

자연광을 구분하여 조명을 디자인

 

 

<다른 자연광의 사진을 촬영>

날씨와 시간대에 의한 자연광의 차이를 배우기 위해, 우선은 실제의 현상을 관찰해, 사진을 촬영해 봅시다. 명암의 콘트라스트가 이해하기 쉽도록, 이번은 굳이 흑백 사진을 사용해 해설합니다. 덧붙여 이후로 소개하는 사진은 로스앤젤레스의 버뱅크에서 8월에 촬영했습니다. 이 땅의 8월은 낮의 햇빛이 강하고 건조한 기후입니다. 토지의 풍토와 기후에 따라 명암의 정도는 다소 바뀝니다.

 

▲ 아침 풍경 사진입니다. 공기중에 포함된 수분에 의해 아침에도 어둠이 생기고, 먼 산에는 투영(캐스트 섀도우/Cast Shadow)(※1)이 생기고 있지만, 그 풍경은 흐릿합니다(※2). 빛은 부드럽고, 하이라이트·중간조·섀도가 전체적으로 밸런스 잘 분산되어 있기 때문에, 빛이 맞는 부분과 캐스트 섀도의 콘트라스트는 높지 않습니다.

 

※1 빛에 비추어진 물체에 의해 생기는, 의 물체 위에 떨어지는 그림자를 캐스트 그림자라고 부릅니다.

 

 

※2 시점에서 대상까지의 거리가 열려 있을수록(시점과 대상 사이에 있는 공기의 양이 늘어날수록), 대상의 명암의 콘트라스트가 낮아져, 흐릿해 보이게 됩니다. 특히 공기가 습기를 포함하는 경우이 현상은 두드러집니다. 이 현상을 모방한 원근법이 공기 원근법입니다.

 

 

▲ 풍경을 낮에 촬영했습니다. 빛이 닿는 부분과 캐스트 섀도와의 콘트라스트가 높지만, 산에는 캐스트 섀도가 거의 발생하지 않고, 전체적으로 밝고 중간조가 적기 때문에 플랫한 인상의 화면이 되고 있습니다

 

 

 

 

▲ 풍경을 저녁에 촬영했습니다. 산은 긴 캐스트 그림자를 만들 수 있으며 먼 빛은 공기의 영향으로 부드러워집니다. 전체적으로 그림자 부분이 많아지고, 명암의 콘트라스트는 가까이가 높지만 먼 곳은 낮게 보입니다.

 

 

 

 

 

 

 

 

 

▲ 다른 풍경을 아침에 촬영했습니다. 건물을 향해 왼쪽 방향에서 부드러운 빛이 닿습니다.

 

 

▲ 풍경을 낮에 촬영했습니다. 명암의 콘트라스트가 높고, 짧은 캐스트 섀도우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 풍경을 저녁에 촬영했습니다. 건물이 그림자 안에 들어 있기 때문에 로컬 밸류(물체 자체가 가지는 명암)만으로 음영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연광은 날씨나 시간대에 따라 빛의 상태가 달라집니다.

영화 등의 비주얼 개발에서는, 그것을 말로 설명하지 않고, 비주얼만으로 보는 사람에게 전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직사광선이 닿으면 어두운 캐스트 그림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화면의 디자인을 잘 생각해, 어디에 그림자가 생길까(그림자를 만드는지)를 정리합시다. 그리고 평소부터 빛과 그림자를 관찰하는 것을 유의하면 좋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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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반 자연광을 그려보자>

다른 자연광을 그려 나누어, 그 씬으로 전하고 싶은 감정에 맞추어 적절한 라이팅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주세요. 우선 장소를 설정하고, 그 장소의 날씨가 좋은 날의 아침, , 저녁의 라이테잉을 디자인해 봅시다.

 

▲ 해변에 앉아있는 남자를, 우선은 라인만으로 그렸습니다

 

 

 

 

 

▲ 아침 빛에 비춰진 밝은 라이팅으로 설정했습니다. 남성의 정면에서 빛이 닿고 ​​명암의 대비는 높지 않습니다. 아침 빛이 들어가면 장면이 밝아지고 긍정적인 느낌이 듭니다. 또한 하루의 시작을 연상시키기 위해, 그러한 스토리 라인와 조합하여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거의 바로 위에서 한낮의 빛에 비춰진 밝은 라이팅을 설정했습니다. 캐스트 그림자는 짧고 명암의 대비는 높습니다. 매력적인 라이팅이 아니기 때문에, 목적을 명확하게 한 후에 사용합시다. 또, 날씨가 좋은 한낮의 태양광은 아침이나 저녁의 태양광보다 강하다는 것을 염두에 둡시다.

 

 

 

 

▲남성 뒤에서 빛(석양)을 맞았습니다. 전체적으로 어둡지만 빛이 닿는 곳은 빛나도록 그립니다. 캐스트 그림자는 길고 명암의 대비는 높습니다. 이러한 라이팅은 로맨틱한 스토리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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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흐린 날 조명을 그리기>

계속해서, 흐린 날의 라이팅도 그려 봅시다. 흐린 날에는 강한 빛이 없기 때문에 흐릿한 그림자가 되고 빛과 그림자의 대비는 낮아집니다. 따라서 근접 디테일을 사용하여 화면을 디자인합니다.

 

▲흐린 날의 라이팅을 실시했습니다. 사물이 굉장하지 않은 것을 「흐림」에 의해 암시하는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만, 디자인성이 높은 화면이 되기 때문에, 다른 목적으로 사용하는 일도 있습니다

 

 

 

 

 

 

 

 

 

 

 

<명화를 통해 흐린 날 조명을 배웁니다.>

이후에서는, 흐린 날의 라이팅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명화의 샷을 소개합니다.

▲『The Conformist(방제:암살의 숲)』(1970)(베르나르도 베르토루치(Bernardo Bertolucci) 감독) 안의 샷을 필자가 인용 목적으로 모사한 것입니다. 캐스트 섀도우가 없는 백색 벽과는 대조적으로, 오른쪽 하단의 인물은 어두운 색으로 표현되어, 디자인성이 높은 화면이 되어 있습니다

 

 

 

▲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제작의 'Zootopia(방제 : 주토피아)'(2016) 안의 샷을 필자가 인용 목적으로 모사한 것입니다. 문제에 직면해 캐릭터들이 고리가 되어 회의를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도 캐스트 그림자가없는 흐린 날 조명이되어있어 평면 화면이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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