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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ual_개발

인공 빛을 사용하여 조명을 디자인

by 그놈궁댕이 2022. 5.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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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출처 = https://cgworld.jp/regular/201809-yorikoito-20.html

 

 

 

인공 빛을 사용하여 조명을 디자인

 

 

<인공 빛을 사용하여 실내 및 실외 조명>

인공 빛은 자연광보다 자유도가 높고 다양한 조명이 가능한 편리한 도구입니다. 특히 바로 위 또는 대각선 위에서 닿는 무대 조명과 같은 강한 스포트라이트는 드라마틱한 전개 스토리에 적합합니다. 밤이나 어두운 실내에서 강한 스포트라이트를 사용하면 화면 대비가 높아져 극적인 긴장감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림의 초점(Focal Point)에 대해 보는 사람의 시선을 유도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일반적인 조명은 물론, 자동차의 헤드라이트 등을 사용해도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인공의 빛은 아니지만, 달빛이나 나무 새는 날 등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장면의 상황에 따라 잘 구분하여 더 나은 화면을 디자인할 수 있도록 고안합시다.

 

▲ 천장에 있는 직사각형의 면광원을 사용해, 화면을 보는 사람의 시선을 당구의 테이블에 유도하고 있습니다. 플레이어인 남성이 Focal Point가 되어 있어 높은 콘트라스트에 의해 남성의 진지함과 긴장감이 표현되고 있습니다

 

 

 

 

 

▲『The Conformist(방제:암살의 숲)』(1970)(베르나르도 베르토루치(Bernardo Bertolucci) 감독) 안의 샷을 필자가 인용 목적으로 모사한 것입니다. 이 여성이 처음 등장하는 장면에서 천장 조명을 사용한 조명이 장면에 긴장감을 낳고 있습니다

 

 

 

 

 

 

▲ 헨리 셀릭(Henry Selick) 감독의 'Shadowking'을 위해 필자가 그린 비주얼 개발(이 작품은 취소되었습니다). 비 속에 어두운 골목에 접하는 두 명의 주인공을 위로부터의 스포트라이트가 극적으로 비추고 있습니다. 두 사람의 존재를 더욱 강조합니다.

 

 

▲ 월트 디즈니 애니메이션 스튜디오 제작의 'Zootopia(방제 : 주토피아)'(2016) 안의 샷을 필자가 인용 목적으로 모사한 것입니다. 다양한 방향에서의 검색 라이트에 의해 악자를 비추고 화면에 명확한 명암(하이콘트라스트)을 만들어 악자가 체포되는 장면의 긴장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 'Shadowking'을 위해 필자가 그린 비주얼 개발. 실내에서 자는 아이들을 화면 밖에 있는 광원(달빛)이 비추고 있습니다. 광원은 굳이 보이지 않고, 감쇠한 약한 빛을 맞추는 것으로, 화면의 콘트라스트를 낮게 해 부드러운 인상의 장면으로 하고 있습니다

 

 

 

 

▲ 'Shadowking'을 위해 필자가 그린 비주얼 개발. 인물들의 전방에서 자동차의 헤드라이트를 맞추는 것으로, 화면의 좌우의 콘트라스트를 높이고 있습니다. 자동차 헤드라이트(싫은 눈부심)이 장면의 불안한 분위기를 강조합니다.

 

 

 

 

▲『The Third Man(방제: 제3의 남자)』(1949)(캐롤 리드(Carol Reed) 감독) 안의 샷. 후방에서 다가오는 자동차의 헤드 라이트가 남성을 비추는 것으로, 장면의 긴장감을 연출하고 있습니다

 

 

 

 

 

 

 

 

 

 

 

 

<자연광을 사용해 무대 조명과 같은 조명을 한다>

Pool of Light (빛이 모이는 곳)을 만드는 것으로 자연광이라도 무대 조명과 같은 조명이 가능합니다. 낮의 자연광을 사용하면, 긴장감은 겸손하면서도 드라마틱한 그림 만들기를 할 수 있기 때문에, 이 수법은 자주 사용됩니다.

 

 

 

▲숲속의 장면입니다. 주인공이 있는 위치에 빛을 모아 화면을 보는 사람의 시선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 건물의 캐스트 그림자를 사용해 Focal Point가 되는 개에게 일조의 빛을 대는 것으로, 화면을 정리해, 보는 사람의 시선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The Last Emperor(방제: 라스트 엠퍼러)』(1987)(베르나르도 베르토루치(Bernardo Bertolucci) 감독) 안의 샷을 필자가 인용 목적으로 모사한 것입니다. 화면 왼쪽에서 강한 자연광을 스포트라이트처럼 맞추는 것으로, Focal Point가 되는 인물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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