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isual_개발

조명의 디자인과 역할

by 그놈궁댕이 2022. 5. 28.
반응형

 

내용 출처 = https://cgworld.jp/regular/201806-yorikoito-17.html

 

 

조명의 디자인과 역할

 

 

<명암을 사용하여 화면 디자인>

조명 디자인은 명암(콘트라스트)을 사용하여 영화 전체와 개별 화면을 디자인하는 것입니다. 스토리텔링에 맞추어 라이팅의 여러가지 수법을 구사하는 것으로, 무드의 표현, 감정의 강조, 화면의 정리, 전체의 깔끔한 구축 등을 실시합니다.

 

 

3DCG의 애니메이션 영화에서는 특히 조명 디자인이 중요합니다. 물론 2D 애니메이션에서도 라이팅 디자인은 중요합니다만, 평면을 색에 의해 칠해, 캐릭터에 윤곽선을 붙이는 것으로, 초점(Focal Point)을 컨트롤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3DCG에 의한 사실적인 표현이 요구되는 경우에는 실사 영상에 가까운 섬세한 라이팅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그것이, 시네마토그래퍼의 일입니다.

 

 

 

 

 

 

 

==

<조명의 역할>

조명의 주요 역할은 다음 두 가지입니다.

 

[1. 리더빌리티(Readability) ]

화면에 무엇이 표현되고 있는지, 보는 사람에게 곧바로 전해지도록, 알기 쉽게 간단하게 화면을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명암의 비율, 콘트라스트의 강도 등을 제어하고 Focal Point를 명확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샷에 따라서는 「그림자를 디자인한다」는 중요한 디자인의 수법이 됩니다.

 

[2. 스토리텔링]

샷 이나 등장인물의 감정을 명암으로 표현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

<리더빌리티 향상>

▲ 이 샷에는 많은 집이나 창고가 찍혀 있고, Focal Point일 것인 배가 눈에 띄지 않습니다. 이 화면에서 엉망이 된 명암을 정리하고 리더 빌리티를 제어합시다.

 

 

 

 

 

▲ 레이어링(Layering)을 응용해 화면을 보기 쉽게 해 보았습니다.

 

이 작례에서는, 안쪽에 위치하는 레이어일수록 콘트라스트를 낮게 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Focal Point인 배와 그 주변을 밝게 하는 것으로, 스포트라이트가 맞는 것 같은 라이팅 디자인을 실시했습니다. 이로 인해 화면이 깔끔하게 보기 쉬워져 보는 사람의 시선이 자연스럽게 배로 유도되게 되었습니다.

 

 

 

 

 

 

 

 

<그림자 디자인>

▲이 샷에는 많은 사람이 비치고 있으며, 어디가 Focal Point인지 불분명합니다.

 

 

 

▲Focal Point가 되는 소녀에게 일조의 빛을 비추고, 그 전후의 공간을 긴 그림자 속에 숨기는 것으로, 화면을 정리하고 있습니다. 게다가 여자와 오른쪽 후 남자의 거리가 너무 가까워서 조금 놓기로 결정했습니다.

 

 

 

 

 

 

 

 

 

 

<아토모스피어(Atmosphere) 디자인>

▲ 남녀가 해변을 향해 걷는 샷이지만, 남녀와 배경의 콘트라스트에 차이가 없기 때문에 화면의 리더빌리티가 낮아지고 있습니다.

 

 

 

 

▲ 멀리 있는 물체가 공기로 희미해지는 듯한 효과(Atmosphere)를 더해, 먼 곳은 밝고, 가까이는 어두워지도록 화면의 밝음을 조정했습니다. 이러한 그라데이션을 화면에 추가함으로써 원근감이 과장되어 더욱 좋은 그림이 됩니다. 게다가 남녀의 주위를 밝게 함으로써, 남녀가 있는 위치(Focal Point)가 화면내에서 가장 콘트라스트가 높아지게 했습니다

 

 

이번에 소개한 레슨과 같이, 이미지를 Photoshop을 사용해 정리해, 명암을 디자인하는 연습을 거듭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것에 의해 라이팅의 좋고 나쁜 것을 판단하는 힘이 길러져, 보다 좋은 라이팅 디자인을 할 수 있게 됩니다.

 

 

 

 

 

<최적의 조명을 생각 하기>

샷을 디자인할 때는 다음에 주의하면서 최적의 라이팅을 생각합시다.

・시퀀스(스토리의 구분)를 고려한다
・캐릭터의 시점이나, 감정(공포, 행복, 감격, 비관, 따뜻한, 외로운 등)을 고려한다
・그 장면의 계절, 시간대(이른 아침, 오전, 오후, 저녁, 석양, 밤, 심야 등), 기후, 날씨(맑은 날씨, 비, 폭풍, 번개, 안개, 흐림, 눈 등)을 고려한다
・표현하고 싶은 사건이나 감정에 최적인 계절, 시간대, 기후, 날씨를 선택한다
예를 들어 "로맨틱"한 사건을 표현하고 싶다면 "석양"이 적합합니다. 「드라마틱」한 사건을 표현하고 싶은 경우에는 「비」 「폭풍」 「번개」등이 적합합니다. 또, 화면의 콘트라스트가 높아지는 라이팅으로 하면 「드라마틱」한 분위기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한편으로 "우울"한 사건이나 "미스테리어스"인 분위기의 표현에는 "안개" "흐림" 등 화면의 콘트라스트가 낮아지는 날씨와 라이팅이 적합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