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_후기

'Spider-Man: No Way Home' 미숙한 아이에서 성숙한 영웅으로

by 그놈궁댕이 2022. 1. 11.
반응형

 

 

 

 

 

1. 줄거리

이야기는 사실 매우 단순합니다.

죽은 미스터리 오가 남긴 영상으로 인해 피터 파커는 자신의 얼굴이 전 세계에 공개되고, 결국 살인범으로 몰려 체포됩니다.. 다행히 무죄로 판결 나지만, 전 세계 사람들에게 자신의 정체가 들통나게 되며, 사람들 때문에 많은 어려움을 겪습니다..

 

일부 악당을 신봉하는 자들에게 악의적인 테러까지 당합니다.

자신 때문에 친구들마저 온갖 악행과 스트레스를 받게 되었으며, 결국 원하는 대학에 입학마저 거절당하는 시련을 겪기도 합니다.

 

결국 닥터 스트레인지를 찾아가 자신의 정체가 밝혀지기 이전으로 돌려달라고 부탁합니다.

닥터가 마법을 실행하던 도중 실수로 다른 차원을 열게 되며. 다른 차원에서 활동하던 악당들이 그들의 세상에 나타나 사람들을 괴롭히게 됩니다.

 

이들을 제지하는 내용이 주요 줄거리가 됩니다.

 

 

 

 

 

 

 

2. 스파이더맨의 역사

2002~2007년 토비 맥과이어 주연의 3부작 ’ 스파이더맨‘

2012~2014년 앤드루 가필드 주연의 ’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2017~2019년 톰 홀랜드 주연의 3부작 ’ 스파이더맨‘

2018년 극장판 애니메이션 스파이더맨 : 뉴 유니버스

 

오랫동안 대중의 사랑을 받으며 성장한 스파이더맨 시리즈.

스파이더맨은 3번의 서로 다른 성격의 배우가 주연을 했지만, 늘 많은 사랑을 받아왔습니다.

 

 

 

 

 

 

 

3. 새로운 스파이더맨의 기대감

이 작품은 개봉 전부터 ’ 스파이더맨‘의 모든 악당과 모든 스파이더맨이 출연한다는 소문으로 기대감이 매우 높았습니다. 그 결과 개봉 첫날 사전 예매만 75만을 넘었다고 합니다.

 

2002년 제작된 ’ 샘 레이미감독과 ’ 토비 맥과이어주연의 스파이더맨 시리즈를 시작으로, 2012년 제작된 ’ 마크 웹감독의 어메이징 스파이더맨을 지나, 현재에 이르기까지, 무려 20년이나 팬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아 왔습니다.

 

이런 대중의 인기를 한 몸에 받고 있으며, 모든 시리즈의 캐릭터가 나온다는 것은 팬들에게 많은 기대감을 받기 충분한 이유가 될 것입니다.

 

 

 

 

 

4. 새로운 스파이더맨의 등장 이유

어째서 다른 성격의 배우가 등장할까요?

어째서 성인 ’ 토비 맥과이어에서, 고등학생 ’ 앤드루 가필드가 되어도 되는 걸까요?

 

이것의 핵심은 마블이 밀어붙이는 ’ 멀티버스‘ 개념일 겁니다.

멀티버스는 각각 다른 여러 차원의 우주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어벤저스에서 ’ 닥터 스트레인지는 우주 최악의 적인 타노스를 죽이기 위해 엄청나게 많은 다중 세계를 조사하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스파이더맨 : 뉴 유니버스시리즈는 다중 우주를 기반으로 여러 스파이더맨이 나와 활약하는 이야기입니다.

심지어 드라마 ’ 로키‘에서는 악어가 로키로 설정되기도 합니다.

 

마블은 수많은 히어로 시리즈의 연결성의 오류를 제거하기 위한 손쉬운 편법으로 ’ 멀티버스‘ 개념을 도입했습니다. 영화 제작은 수많은 사람들이 함께 진행하게 됩니다. 특히 전통이 깊은 시리즈는 다양한 감독과 작가의 설정이 모두 달라지게 됩니다..

 

이런 실정으로 세계관을 통일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멀티버스는 아주 손쉽게 이야기의 모순을 제거할 수 있는 방법일 겁니다.

 

 

 

 

 

 

 

 

5. 스파이더맨의 설정 문제

전편에 카리스마와 힘이 넘치는 악당을 억지로 착하게 만들어야 할 이유가 무엇일까요?

매력적인 악당을 억지로 어설픈 설정을 가미하고, 결국 그의 가족마저 죽는 비극을 가져옵니다. 아마 감독은 기존 시리즈와 차별화를 위해 새로운 무언가를 만들고 싶었던 거 아닐까요?

 

특히 악당들은 전작에선 엄청 강하며, 매우 매력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 Spider-Man: No Way Home‘ 에서는 닥터 스트레인지에 비해 너무 허약하여 존재감 자체가 거의 없었습니다.

 

힘이 없고 매력이 부족한 악당들 때문에 스파이더맨의 활약상도 많이 약해진 듯합니다.

악당이 강하고 매력적일수록 영웅 또한 더욱 매력적으로 만드는 영화의 기본 원리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 거 같아 많이 아쉽습니다.

 

또한 세 명의 매력적인 스파이더맨들이 동시에 등장했지만, 액션 자체보다는 세 캐릭터를 같은 화면에만 등장시키려 하고, 서로 농담만 주고받는 코믹 요소로 소비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한 거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