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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ual_개발

황금비(Golden Ratio), 백은비(Silver Ratio)

by 그놈궁댕이 2022. 5.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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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용 출처 = https://entry.cgworld.jp/column/post/201707-yorikoito-08.html

 

 

황금비(Golden Ratio), 백은비(Silver Ratio)

 

 

 

<역동감과 역동성을 상징하는 황금 비율의 나선>

황금 비율은 디자인의 세계에서 아름답게 조화 (밸런스)의 잡힌 비율을 표현하는 방법입니다. 황금비를 사용하여 그려진 나선은 밖으로 퍼지는 역동감, 역동성을 상징합니다.

아래는 황금 비율의 정의입니다.

 

a : b = b : (a + b) = 1 : 1.618

 

 

▲ 위 그림의 직사각형은 단변 (ab) : 장변 (bc) = 1 : 1.618 의 황금 직사각형입니다. 이 황금 직사각형에서 단변을 한 변으로 하는 정사각형(abfd)을 제거하면 남은 직사각형(dfce)도 황금 직사각형이 됩니다. 그리고, 단변 (ed) : 장변 (da) = 1 : 1.618 입니다. 이것을 반복하면, 황금 직사각형의 내부는 정사각형으로 채워져 갑니다. 앞의 변과 같이, 단변 (fg) : 장변 (gd) = 짧은 변 (gh) : 장변 (hi) = 짧은 변 (hj) : 장변 (jk) = 1 : 1.618 입니다. 일련의 정사각형의 한 변을 반경으로 하는 원호를 순서대로 그려가면, 황금비의 나선을 그릴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을 사용하여 황금 직사각형 그리는 법을 설명합시다. 연장선의 교점을 점(c) 으로 한다.

 

 

 

황금 비율은 인체, 동물, 곤충, 식물 등의 자연계에서 많이 발견할 수 있습니다.

▲【왼쪽】 앵무새 가이 안에는 황금비의 나선이 있습니다/【오른쪽】 해바라기의 중심부에도 황금비의 나선이 있습니다

 

 

또한 황금 비율은 그래픽 디자인과 로고 디자인, 건축, 회화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애플사의 로고마크()나 펩시콜라로 알려진 펩시코사의 로고마크에는 황금비에 따른 원이나 곡선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집트의 기자에 있는 3대 피라미드(기원전 2500년경),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모나 리자'(1500년대 전반) 중에도 황금비를 발견할 수 있다고 합니다.

 

영상 제작에서는 황금 직사각형을 사용한 파이 그리드(Phi Grid)가 매우 자주 사용되고 있습니다.

 

 

 

 

 

▲화면을 가로세로 균등하게 3분할하는 3분할법(녹색선)과 비교하면 파이그리드(적색선)에서는 초점(Focal Point)을 배치하는 영역이 조금 센터에 가깝습니다.

 

 

사실, 우리 아티스트는 항상 제대로 황금 비율에 따라 작품을 디자인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황금 비율은 자연계의 여러 곳에 존재하고, 그들을 일상적으로 보는 우리는 아름답고 조화로운 비율임을 실감하고 있습니다. 그 때문에, 만들어지는 작품 속에, 자연과 황금비가 사용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황금비와 지금까지 소개한 법칙을 이해하고, 「사람은 무엇을 아름답다고 느끼는지」를 판단할 수 있는 센스를 닦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법칙을 이해하면 그것을 무너뜨리거나 꺾어도 균형 잡힌 구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 황금 비율의 나선을 사용하여 조화로운 그림을 그립니다.>

황금비의 나선의 중심에, 그림의 Focal Point가 되는 모티프를 배치해 봅시다.

 

▲ 『Madagascar: Escape 2 Africa』(2008)의 비주얼 개발입니다. 황금 비율을 의식하지 않고 그렸지만, 나선의 중심과 그림의 Focal Point의 위치가 자연과 일치합니다. 또한 다른 요소가 나선을 따라 배치되어 보는 사람의 시선이 Focal Point로 안내됩니다.

 

 

 

 

 

 

 

<명화 샷을 통해 황금 비율을 배웁니다.>

명화의 샷에 황금비의 나선을 적용해 봅시다.

▲『Fruitvale Station(방제:플루트 베일 역에서)』(2013) 라이언 쿠그러(Ryan Coogler) 감독

 

 

 

 

 

 

 

▲【왼쪽】『The Third Man(방제:제3의 남자)』(1949) 캐롤 리드(Carol Reed) 감독/【오른쪽】『Citizen Kane(방제:시민 케인)』(1941) 오슨 웰스(Orson) Wells) 감독. 두 샷 모두 나선의 중심과 그림의 Focal Point 위치가 일치합니다. 나선의 궤적과 다른 요소의 위치 관계에도 주목하십시오.

 

 

 

 

 

 

 

 

 

<동양에서 많이 사용되는 백은비(야마토비)>

일본의 디자인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백은 비율에 대해서도 간단히 설명합시다.

백은비는 일본에서 야마토비라고도 불립니다.

 

아래는 백은 비율의 정의입니다.

 

1 : 2 = 1 : 1.414......

 

백은 직사각형은 몇 번 이등분해도 백은 비율이 되므로 쓸데없이 합리적입니다.

 

 

 

▲ 위 그림의 직사각형은 단변 (ab) : 장변 (bc) = 1 : 1.414 의 백은 직사각형입니다. 이것을 이등분하면 (abed) (decf)로 구성된, 2개의 백은 직사각형을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등분하면 (dghf) (gech) 를 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등분하면 (dghf) (gech) 를 할 수 있고, 더 이등분하면 (geki) (ikch) 를 할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이 백은 직사각형은 몇 번 이등분해도 백은 직사각형이 됩니다.

 

 

 

 

 

 

 

▲위 그림을 사용하여 백은 직사각형의 그리는 방법을 해설합시다.

 

일본에서 친숙한 「A판」 「B판」이라고 불리는 종이의 비율은 백은비에 준거하고 있습니다.

호류지(607년) 등 옛 건축물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헬로 키티, 도라에몽, 토토로 등, 일본의 인기 캐릭터의 대부분에도 백은비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백은 직사각형은 황금 직사각형보다 정사각형에 가깝기 때문에 (긴 변과 짧은 변의 차이가 작기 때문에) 둥근 귀여운 인상이됩니다. 일본에서는 옛부터 백은비가 사용되어 왔기 때문에, 이 비율이 기본이 되어, 수많은 귀여운 캐릭터가 만들어져 왔을 것입니다.

 

 

 

 

 

 

==

동양에선 백은비 비율이 더 많이 쓰여서 우리에게 더 좋아보이고 익숙한지 모르겠다.

서양은 황금비 비율을 더 많이 쓰기 때문에 그림들이 하나같이 완벽하고 군더기 없고 신비해 보인다.

 

동양 ( 자연과 조화 ) 서양 ( 신에게 바치는 찬사 )

서양은 중세로 올라가면 그림에 색을 칠하는 작업을 신께 바치는 성스러운 일로 여겼다고 한다. 특히 성경에 삽화에 색을 칠하는 일은 성직자들이나 할수 있는 아주 신성한 일이였다 한다.

 

신에게 바치는 행위가 예술과 미술이였고, 신께는 완벽하게 아름답고 가장 멋진 것을 드려야 했기 때문에 서양의 예술과 미술은 최대한의 아름다움을 추구했지 않았나 싶다.

 

동양은 인간이 자연앞에 한없이 작고, 인간은 나약하기 때문에 결국 인간도 자연과 아주 조화로운 삶을 살아야 했을 것이다. 동양의 추구 사상은 아름다움이 아니라 자연과의 조화 였을 것이다. 단지 무엇이 더 좋고 멋지냐가 아니라, 추구하는 스타일에 따라 다른거 같다.

 

좀더 자연스럽고 조화를 원한다면 황금비보단 백은비 비율을 사용하면 된다던지....

약간의 뇌피셜을 정리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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