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isual_개발

깊이감 있는 레이아웃과 공간 표현

by 그놈궁댕이 2022. 5. 25.
반응형

 

내용 출처 = https://entry.cgworld.jp/column/post/201709-yorikoito-10.html

 

 

깊이감 있는 레이아웃과 공간 표현

 

 

<레이어링으로 깊이 있는 공간을 표현>

아티스트와 디자이너는 주어진 흰색 사각형의 종이 표면 (또는 화면)에 각 목적에 맞는 공간을 만들어야 합니다. 투시도법을 사용하면 깊이 있는 공간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 소개하는 레이어링도, 깊이가 있는 공간을 표현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레이어링은 "레이어(레이어)를 겹친다"라는 의미를 가진 단어로, 여기서는 객체의 레이어를 겹쳐 깊이를 내는 것을 가리킵니다. 레이어링을 사용할 때는 재미있는 공간을 만들고 역동적인 표현으로 만드는 것을 의식합시다.

 

 

 

 

 

 

 

 

 

<3개의 레이어를 겹쳐서 재미있는 구성을 만든다>

레이어링에서는 최소한 3개의 레이어를 겹칩니다(더 복잡한 구성을 원하면 4~5개의 레이어를 겹칩니다). 이 레슨에서는 레이어링의 효과를 실감하기 위해, 굳이 라이팅을 하지 않고, 각 레이어를 톤의 차이만으로 표현합시다. 앞의 레이어만큼 진한 톤, 안쪽의 레이어만큼 얇은 톤으로 합니다. 이 톤이 공간에 깊이를 낳는 데 도움이됩니다.

▲ 3개의 레이어에 의한 레이어링을 사용해 깊이 있는 공간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세 레이어의 이름과 역할은 다음과 같습니다.

1:포그라운드 레이어(Foreground Layer)

전면 레이어(Front Layer)라고도 합니다. 앞에 위치한 가장 어두운 톤 레이어입니다. 이 레이어는 그림자 안으로 들어가 화면의 프레임(프레임)이 됩니다. 다른 레이어를 돋보이게 하는 역할을 가지고 보는 사람의 시선을 초점(Focal Point)으로 유도하는 흐름을 만듭니다. 화면의 어느 부분에 초점을 맞추는지 알아보고 그리세요.

 

 

 

2: 미드그라운드 레이어(Midground Layer)

중간에 위치한 포그라운드 레이어보다 얇은 톤 레이어입니다. 종종 초점은 이 레이어에 배치됩니다. 다른 레이어와의 경계에, 아래 그림과 같은 탄젠트(Tangent)가 발생하지 않도록 배려하면서, 재미있는 구성을 심플하고 깨끗한 선으로 그립니다.

 

 

탄젠트란 레이어를 겹칠 때 발생하는 명확함이 부족한 겹침(Overlapping)입니다. 위 그림에서는, 앞의 기둥과 중간의 건물, 중간의 다리와 안쪽의 건물 등의 선이 겹쳐 있어, 깊이를 알기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도 탄젠트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여러 선이 같은 곳에서 복잡하게 교차하여 상호 관계를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게다가, 앞의 잎과 중간 인물의 선이 겹치는 것으로, 어디에 인물이 서 있는지 알기 어려워지고 있습니다.

 

3: 배경 레이어(Background Layer)

안쪽에 위치한 가장 얇은 톤 레이어입니다. 이 레이어에 초점을 맞출 수도 있습니다. 미드그라운드 레이어에 초점을 맞추는 경우 초점에 맞는 시선의 흐름을 고려하면서 균형 잡힌 흥미로운 구성을 만드세요.

 

 

 

 

 

 

 

<레이어를 쉽게 읽을 수있는 간단한 화면을 형성합니다.>

레이어링을 사용할 때는 각 레이어를 쉽게 읽을 수 있는 간단한 화면을 형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각각의 레이어가 서로 돋보이게 하는 것으로, 아름다운 밸런스와 깊이가 있는 공간이 탄생합니다. 또, 디자인성이 높은 레이어링이나 명확한 톤은, 시각에 호소하는 힘이 강하기 때문에, 보기 쉽고, 스토리가 전해지기 쉬운 화면이 됩니다. 레퍼런스용 사진을 찍을 때에도 레이어링을 의식하면서 구도를 탐색하면 좋을 것입니다.

 

 

▲ 레이어링 사용에 익숙해지면 더욱 복잡한 구성에 도전해 봅시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