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isual_개발

3점 투시도법와 그 효과

by 그놈궁댕이 2022. 5. 24.
반응형

 

내용 출처 = https://entry.cgworld.jp/column/post/201705-yorikoito-07.html

 

 

<3점 투시도법와 그 효과>

3점 투시도법에서는 수평선의 위쪽 또는 아래쪽에 세 번째 소실점을 설정합니다. 화면의 선은 세 개의 소실점 중 하나를 향해 수렴합니다. 3점 투시도법을 사용하면 상하 방향의 원근감이 강조되기 때문에, 역동적인 인상의 획 만들기가 가능해집니다.

 

 

▲【왼쪽】수평선(적색의 직선)의 상방에 3번째의 소실점을 설정하면, 모티프를 올려다 보는 구도가 됩니다/【오른쪽】수평선(적색의 직선)의 아래쪽에 3번째의 소실점을 설정하면 모티프를 내려다보는 구도가 됩니다.

 

 

3점 투시도법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카메라의 광각 렌즈를 통한 보이는 방법을 참고하면 화면 구성이 쉬울 것입니다. 카메라의 렌즈는 (망원렌즈, 표준렌즈, 광각렌즈) 3종류로 구별되며, 이 중 광각렌즈는 촬영할 수 있는 범위가 가장 넓은 반면, 중심에서 먼 피사체만큼 왜곡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

 

 

 

 

 

 

 

<3점 투시도법을 사용하여 상하 방향의 원근감을 강조>

3점 투시도법을 사용하여 모티프의 높이를 강조하는 그림을 만들어 봅시다.

▲【왼쪽】모티프를 올려다보는 구도(안쪽으로)로 하면, 높이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오른쪽】모티프를 내려다 보는 구도(부감), 올려다 보는 구도와 같이 높이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올려다보는 구도와, 내려다 보는 구도에서는, 보는 사람에게 주는 인상이 바뀝니다

 

 

 

 

 

 

 

 

 

<명화 샷을 통해 투시도법 배우기>

 

▲【왼쪽】건물을 올려다보는 구도로 하는 것으로, 그 높이가 강조되고 있습니다/【오른쪽】『The Fall(방제:낙하의 왕국)』(2006) 타셈 신(Tarsem Singh) 감독. 이 샷에서는 철교의 높이가 강조되었습니다. 이러한 구도는, 보는 사람에게 압박감이나 위압감을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게다가 삼점투시도법이 만들어내는 역동적인 라인(빨간색 화살표)이 화면의 초점(Focal Point)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왼쪽】『Citizen Kane(방제:시민 케인)』(1941) 오슨 웰스(Orson Wells) 감독. 인물도 올려보는 구도로 하는 것으로, 압박감이나 위압감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 「상대에게 찾아내지고 있다」라고 하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이 샷에서는 광각 렌즈를 사용하기 때문에 실내의 넓은 범위가 촬영되고 있습니다. 한편, 화의 중심으로부터 먼 피사체는 왜곡하고 있습니다/

 

【오른쪽】『Black Narcissus(방제:흑수선)』(1947) 마이클 파월(Michael Latham Powell) 감독. 이 샷에서는, 건물과 인물을 내려다 보는 구도로 하는 것으로, 인물에 대한 우월감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왼쪽】의 샷과는 대조적으로, 「상대를 찾아내고 있다」라고 하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3점 투시도법이 보는 사람에게 주는 인상을 이해하고, 샷의 스토리에 맞춘 획 만들기를 목표로 합시다. 이때 수평선과 세 번째 소실점 사이의 거리에 주의하십시오. 양자의 거리가 너무 가까우면, 부자연스러운 그림이 되어 버립니다. 어느 정도의 거리가 유효한가, 시험해 보면 좋을 것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