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isual_개발

썸네일 레퍼런스 이미지 제작 주의사항

by 그놈궁댕이 2022. 5. 25.
반응형

내용 출처 = https://entry.cgworld.jp/column/post/201708-yorikoito-09.html

 

( 썸네일 레퍼런스 이미지 제작 주의사항 )

 

<썸네일은 기본적으로 3개로>

3개 이상의 썸네일을 그려서 최적의 레이아웃 디자인을 선택합니다.

샷 아이디어를 반죽하고 레이아웃 디자인을 결정할 때는 3개 이상의 완전히 다른 미리보기 이미지를 그려보세요.

1개 = 성의 없음 2개 = 선택 강요 3개 = 적당히 고를수 있음.

 

* 기본적으로 선택항목은 최소3개는 만들어야 좋은 결과가 나온다.

주로 슈퍼바이져, 감독이 키 비쥬얼을 보고 판단해야 함으로, 강요보단 자신의 선택처럼 비취는게 중요하다.

 

 

 

<썸네일 이미지 주의 사항>

스토리 전개에 따른 그림 그리기
- 3개의 투시도법을 구분하여 완전히 다른 시점(POV/Point of View)이나 앵글로 그려보세요
완전히 다른 화면 구성으로 그려보세요
그림의 초점 (Focal Point)을 명확하게
- (소실점으로 수렴하는 선)을 바탕으로우선은 간단한 러프를 그린다
여러 개의 썸네일을 그릴 수 있는데그 중에서 샷 스토리를 전달할 수 있는 최적의 레이아웃 디자인을 선택하세요.

 

 

 

 

 

 

 

<실내에서 대화하는 두 사람을 그리기>

실내에서 대화하는 2명을 3개 이상의 완전히 다른 썸네일로 표현해 봅시다.

▲ 실내에서 인물의 배치를 결정한 후 카메라를 어디에 두면 좋은 샷이 될지 검토합니다. 이후에는 위의 1~3에 카메라를 넣을 때의 썸네일을 그립니다.

 

 

 

▲일점 투시도법을 사용하여 대화하는 남녀를 대등하게 그려줍니다. 위에서는 두 개의 머리 위에 있는 구형의 전등과 두 개의 머리를 묶은 피라미드(삼각형)가 그림의 초점이 됩니다.

 

 

 

▲둘 다 일점 투시도법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왼쪽】은 남성의 시점으로 그려져 있어, 여성의 얼굴이 그림 속의 초점이 되고 있습니다. 【오른쪽】은 여성의 관점에서 그려져 있으며, 남성의 얼굴이 그림의 초점입니다.

 

 

 

 

 

 

 

<야외의 큰 건물과 그곳을 방문한 인물을 그립니다.>

야외의 큰 건물과 그곳을 방문한 인물을 3개 이상의 완전히 다른 썸네일로 표현해 보세요. 이러한 샷은 에스터 브리싱 샷(※1)의 역할도 합니다.

 

※1 영어로는 Establishing Shot이라고 표기한다. 등장 인물을 주위 환경과 함께 한 화면에 담는 샷. 등장 인물이 놓여진 상황이나 주위와의 위치 관계를 관객에게 전할 수 있기 때문에 장면의 시작 부분에서 많이 사용된다.

 

 

▲둘 다 삼점투시도법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왼쪽】은 말위의 남성의 시점에서 건물을 올려다보고 있기 때문에, 건물의 높이가 강조되고 있습니다.

 

【오른쪽】은 화면내의 모든 것을 내려다 보는 시점(※2)으로 그려져 있기 때문에, 씬 전체를 바라볼 수 있습니다. 인물의 작음이 건물의 크기를 강조합니다.

 

※2 이러한 시점은 새의 시점(Bird Point of View)이라 불린다.

 

 

 

 

 

▲【좌】2점 투시도법을 사용해, 건물과 남성이 옆으로부터의 시점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오른쪽】일점 투시도법을 사용해, 남성의 후방으로부터의 시점으로 그려져 있습니다. 둘 다 광범위하게 보이기 때문에 관객은 장면 상황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화면 구성을 결정할 때는, 우선 큰 형태로 파악하면 좋을 것입니다. 개개의 형태의 사이즈의 차이에 주의해, 밸런스가 좋은 배분이 되도록 배려합시다

 

 

 

 

 

 

▲화면을 보는 사람의 시선의 움직임에 대해서도 해설합니다. 투시도법의 소실점을 향해 수렴하는 선은보는 사람의 시선을 자연스럽게 유도하는 툴이 됩니다. 인물의 얼굴(특히 정면에서 비친 얼굴과 눈)과 머리도 보는 사람의 시선을 모은다. 또, 화면내의 인물의 시선도보는 사람의 시선을 유도하는 툴이 됩니다.

 

위의 4가지 작례의 경우, 화면 내에는 2명의 인물이 그려져 있습니다. 보는 사람의 시선은, 우선 말위의 크게 그려진 인물로 유도되고, 그 인물의 시선을 통해서, 건물내의 작게 그려진 인물로 유도됩니다. 그러므로 건물과 작게 그려진 인물(작례내의 붉은 원)이 최종화의 초점이 됩니다.

 

 

썸네일 제작시에는 앞의 주의사항에서 설명한 것처럼, 먼저 간단한 거칠기를 그려 다양한 표현을 시도해보면 좋을 것입니다. 다음의 4점은, 썸네일을 그리기 전의 러프입니다.

 

▲샘플의 썸네일 러프 이미지

 

 

「이것이 1번 좋다」라고 생각해, 1장만을 그리는 것이 아니라, 복수의 완전히 다른 썸네일을 그려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은 시간을 들이지 않고, 작은 사이즈로, 거친 형태를 파악한 러프를 그립니다. 머리 속에서만 생각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거칠기를 그려 비교하는 것으로, 보다 목적에 맞는 레이아웃 디자인을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