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isual_개발

그룹핑(Grouping)을 사용한 레이아웃 디자인

by 그놈궁댕이 2022. 5. 25.
반응형

 

내용 출처 = https://entry.cgworld.jp/column/post/201709-yorikoito-11.html

 

 

그룹핑(Grouping)을 사용한 레이아웃 디자인

 

 

 

 


<여러 객체를 모아진 그룹으로 디자인>

여러 객체를 그룹으로 그룹화하는 것을 그룹화라고 합니다. 복잡한 이미지, 많은 물체, 수많은 등장 인물 등을 그리는 경우는, 그룹화하는 것으로, 보기 쉬운 구도, 아름다운 화면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

 

그룹화할 때는 사전에 무엇을 표현하고 싶은지, 화면의 어디에 초점(Focal Point)을 두는지를 명확히 해 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런 다음 두 가지 방법을 사용하여 객체를 그룹화합니다.

 

그룹화 방법의 대표적 2가지 방법입니다.

명암 개체 그룹 레이아웃 객체 그룹

 

 

 

 

 

 

 

 

<그룹화로 많은 병을 표현>

▲ 많은 병이 흠뻑 빠지게 배치되어 있어 정리가 없습니다. 이것들을 그룹화합시다.

 

▲【왼쪽】앞의 병을 2개의 그룹에 정리해 보았습니다/【오른쪽】전회의 레이어링과 같이, 그룹핑에 있어서도 오브젝트끼리의 겹치기(Overlapping)에 신경을 합시다. 그룹 전체의 실루엣()을 의식해, 어떤 오브젝트로 구성된 그룹인지를 읽을 수 있는 디자인으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앞의 병을, 다른 방법으로 그룹핑해 보았습니다. 위 그림과 같이 한 병만 놓고 배치하면 병이 초점이 됩니다.

 

 

 

 

 

 

 

 

 

 

 

<그룹화로 많은 집과 식물을 표현>

▲ 언덕에 세워진 성 주위에 많은 집을 배치해 봅시다. 이 때도 이전 병과 마찬가지로 그룹 전체의 형태를 의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왼쪽】처음에 그룹 전체의 모양을 디자인한 후, 그 형태에 맞추어 집을 그리면 좋을 것입니다.

 

 

 

▲【왼쪽】 들판에 식물을 배치합시다. 이 때도, 그룹 전체의 형태를 디자인한 후, 그 형태에 맞추어 개개의 식물을 그리면 능숙하게 갑니다.

 

 

 

 

 

 

<레이어링과 그룹화를 결합하여 화면을 디자인합니다.>

마지막으로 이전에 배운 레이어링과 이번에 배운 그룹화를 결합하여 화면을 디자인해 봅시다. 이 때, 앞의 레이어(앞의 그룹)만큼 진한 톤, 안쪽의 레이어(안쪽의 그룹)만큼 얇은 톤으로 하는 것으로, 명암에 의해 오브젝트를 그룹화합니다.

 

 

 

 

 

 

 

▲ 실내에 쌓인 상자를 디자인해 봅시다. 앞의 레이어(포그라운드 레이어/Foreground Layer)와 중간 레이어(미드그라운드 레이어/Midground Layer)를 별개의 그룹으로 인식하고 어떤 형태로 하고 싶은지를 생각해 봅시다. 【왼쪽】처음에 그룹 전체의 형태를 결정, 【오른쪽】그 후로 디테일을 디자인하는 것이, 간단하고, 깨끗하게 화면을 정리할 수 있습니다

 

 

 

 

 

 

 

 

▲ 정글의 식물을 디자인해 봅시다. 이 때도, 【왼쪽】먼저 그룹 전체의 형태를 결정, 【오른쪽】그룹화 이후 디테일을 만들어주는 것이 좀더 쉬운 작업 방향성이 된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