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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sual_개발

장미 / 「움직임」으로 스토리를 준다.

by 그놈궁댕이 2023. 1.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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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ol.024: 장미 / 「움직임」으로 스토리를 준다.


그림에는 법칙이 있습니다.
그것은 오랜 세월에 걸쳐 다양한 선인들에 의해 연마되어 온 것입니다. 

CG라는 분야에서도 매우 유효한 법칙으로, 반드시 당신의 지혜와 기술이 될 것입니다. 

 

 

 

 

 

 

 

 

무엇으로 장미는 장미로 인식되는가?


"왜 물건이 그렇게 보이는가?"

특히 철학적인 이야기는 아닙니다만, 예를 들어 그림에서 감자를 그린다고 합시다. 

슈퍼마켓에서 구입한 감자는 썩어도 깨져도 어떠한 형태를 하고 있어도 한눈에 「감자」라고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림으로 그리는 감자는 모양이 엉망이거나 표면의 농담이 다르거나 하는 것만으로 감자로 보이지 않게 되어 버립니다.

 

 


이런 의문은 CG를 처음 하면서 부터 따라옵니다.

예를들어 CG로 이미지를 제작할때, 정확한 치수와 특징을 묘사해서 클라언트에게 보여줘도 '같아 보이지 않는다'라는 말을 종종 듣습니다.

꽃을 만들어도 꽃처럼 보이지 않는다.
얼음을 만들어도 얼음처럼 보이지 않는다.
무엇 때문에 물건은 물건으로 인식 될까요?

 

 

 


같은 물건이라도 「자신의 물건이다」라든가 「누구들이 옛날 사용하고 있던 것이다」라든가,
「어디 어디의 나라에 있는 것이다」 「누가 만든 것이다」등등…

 

 

, 「그 물건을 그 것 같게 매료시키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좋은 것인가?

인간은 "오감 (시각, 청각, 촉각, 미각, 후각)"을 갖추고 있지만, 그림도 CG도 "시각"만으로 정보를 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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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모티브는 장미입니다만, 왜 장미로 보이는 것일까요?
엄밀히 말하면, 이 작품은 「0과 1만으로 구성된 디지털 데이터의 덩어리」이며 「진짜 장미」가 아닙니다. 

이 그림을 보고 「장미다」라고 인식받기 위한 기술은 어느 예술에도 공통적인 것 입니다.

 

 

 

 

20년이나 전의 작품이므로, 이것을 만들 때 어떤 감정이었는지는 기억하지 않지만, 기술적으로 미숙하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단순히 꽃잎 한장을 관찰하고, 그것을  단순히 겹겹히 붙이는 것만으로 장미라고 인식합니다.

 

 

 

 

  •  

 

장미에 대한 오랜 연구와 많은 제작을 통해 '인식'에 관한 학습을 ​​해 얻은 것은 우선 '꽃잎의 형태'. 그리고 「표면의 질감」 「수」 「각도」. 이것들을 관찰하는 것으로, 리얼리티가 있는 표현에 한 걸음 가까워진 것 같습니다.

 

 

 

"어느 정도는 인식할 수 있는 식물의 형태"에 성공한 후, 거기에서 파생하는 여러가지 표현을 시도했습니다.

 

 「장미로서 인식할 수 있는/할 수 없는 경계선은 어디인가」

「어디까지 무너뜨리면 장미로 보이지 않게 될 것인가」. 

이 작품의 경우, 바깥 꽃잎의 1장만을 부분적으로 봐도 장미에는 보이지 않을지도 모릅니다만, 통합적으로 보면 제대로 장미로 보입니다. 여기에 인간의 「패턴 인식」이 작용됩니다.

 




 

 

 

 

 

 

 "운동의 법칙"


예를 들면 「속도」에는 이러한 인식과 여러 효과가 있습니다.

【고속】 눈에도 멈추지 않는다 초인, 인지를 넘은 것, 신, 긴장감
【빠른】 코믹, 가벼운, 추위
【표준】 실시간, 흔한, 보통, 익숙한
【느린】 침착, 노령, 따뜻함
【저속 】 무게, 고급감, 우주
【정지】죽음, 생명이 없는 것, CG

  •  

이 작품은, 강연에서 자주 사용하는 애니메이션의 무비입니다만, 

보통에 붙인 움직임에서는 매우 치프한 인상이 됩니다. 그런데, 프레임 레이트를 대폭으로 변경해 고속으로 한 무비는, 무언가의 과일의 시끄러운 CM과 같은 매력적인 움직임이 됩니다.

 

 

 

 

마찬가지로, 이런 말의 모델을 보통으로 달리게 했다고 해도 「그냥 달리고 있을 뿐」이 되어 버립니다. 

그러나 중간에 높은 속도를 넣으면 인상적인 장면이 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새 모델에서 애니메이션의 속도만 바꾸어 관찰해 봅시다. 

빠른 움직임은 크기로도 작은 새의 크기. 약해 보이지 않는 서둘러있는 느낌으로 보일 것입니다. 

반대로 느린 움직임은 대형 조류, 강력하고 장엄한, 느긋한 느낌을줍니다. 

 

 

 

 

 

멈춰도 움직임을 느끼는 레이아웃

 

동영상에서 사물이 움직이면 「어떤 움직임을 하고 있는가」는 일목요연하게 느껴집니다.

 한편,  포스터와 같이, 정지화면에서의 표현에서도 역동감을 표현하고 싶은 경우가 있지요. 

「꽃잎의 연속의 흐름」에 영향을 받아 인식되는 예를 소개합니다.

이렇게 꽃잎을 움직였다고 하자. 연속해서 등간격으로 늘어놓아 버리면, 움직이고 있다고 하는 것보다 표본을 늘어놓고 있는 것 같은 인상이 됩니다.

 

 

 

만약 간격을 조정해도, 모두가 같은 쪽을 향하고 있으면(자) 매우 부자연스럽습니다. 

바람과 중력 등의 영향에서 물리적 "스토리"를 무시하고 있습니다.

 

 

 

 

움직임을 표현하기 위해, 예를 들어 "오른쪽에서 바람이 불고 있다"고 가정하면 바람은 장미의 부드러운 바깥 꽃잎에서 한 장씩 날아갑니다. 1장 1장의 거리를 조정하는 것으로, 무너져 풀려 흩어지도록 날아 간다……라고 하는 인상을 줄 수 있습니다. 회전시키는데도, 단지 회전할 뿐만 아니라 「연속의 흐름」을 의식하면 좋습니다.

 


고속으로 표현 하는 것으로 독특한 중량감과 고급감을 인상 붙일 수 있습니다. 

"어쩐지 움직임이 퍼지지 않는다……"라고 고민했을 때는, 꼭 조금 고속으로 해 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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