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isual_개발

인공광의 색상과 가치

by 그놈궁댕이 2022. 5. 29.
반응형

 

내용 출처 = https://cgworld.jp/regular/201904-yorikoito-25.html

 

 

 

 

인공광의 색상과 가치

 

<인공광을 사용하면 더욱 창의적인 색채가 가능>

밤의 옥외, 어두운 실내 등, 달빛이나 인공광에 의해 조명되는 다양한 상황을 설정해, 페인트 해 봅시다. 인공광을 사용하면 자연광을 사용하는 경우보다 크리에이티브한 색채가 가능합니다. 우선은 자연광으로의 페인트를 마스터 해, 한층 더 인공광으로의 페인트도 마스터 하는 것으로, 페인트의 힘이 업그레이드 해, 재미있는 화면을 만들게 됩니다.

 

 

 

 

 

<컬러 박스에 달빛을 맞추고 페인트>

인공광을 사용하는 경우라도, 흑·백의 박스를 페인트했을 때와 같은 원리를 사용해, 밸류를 컨트롤 합니다. 상자에 어떤 색상을 적용하더라도 빛과 음영 규칙은 항상 변하지 않습니다. 다만 자연광과 다르고, 인공광에는 다양한 색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빛의 색에 따라서 로컬 칼라(모티프의 본래의 색)가 바뀝니다. 빛이 닿는 부분뿐만 아니라 전체 색상도 영향을 받아 바뀌므로 색상이 흐려지지 않도록 주의합시다.

 

 

▲ 상단의 흑・백의 박스와, 중단의 3색의 칼라 박스에는, 따뜻하게도 차갑지 않은, 중립적인 빛을 맞추고 있습니다. 하단의 3개의 그레이 박스는, 중간 박스의 채도를 낮추어, 각 박스의 밸류를 알기 쉽게 한 것입니다. 색이 있는 상태라면 가치를 이해하기 어려운 사람은 때때로 채도를 낮추고 체크하면 좋을 것입니다.

 

각 박스의 붉은 색의 ×표를 붙인 면은, 모두 그늘이 되어 있는 부분입니다. 여기서의 규칙은 5~10의 범위내가 어두운 영역(음영)이므로, ×표의 밸류는 반드시 이 영역이 아니면 안됩니다.

 

그리고 밝은 영역 (빛)은 1 ~ 4 범위의 가치가됩니다. 덧붙여 여기에서는 지면으로부터의 반사광만 고려하고 있습니다만, 본래라면 주위의 색의 반사도 고려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주위의 색의 반사에 대해서는 추후 설명합니다

 

 

 

 

 

▲광원, 지면으로부터의 반사광, 그라데이션의 관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박스의 상면은 광원에 가까운 곳일수록 밝게(Lighter), 먼 곳일수록 어두워진다(Darker). 상자의 측면은 지면에서 반사된 빛의 영향을 받으며 지면에 가까운 곳에서 밝고 먼 곳에서 어두워집니다. 바닥의 ​​캐스트 섀도우(Cast Shadow/투영)는 박스에 가까운 곳일수록 어둡고 먼 곳일수록 밝아집니다.

 

 

 

 

 

 

▲ 달빛에 비추어진 검정, 흰색, 노랑, 빨강, 파랑 상자를 페인트하고 있습니다. 일단 달빛이라 해도 그 표현 방법은 다양하고, 정해진 색은 없습니다. 여기에서는 어두운 밤을 파랑, 달빛은 레몬색이 빛나는 파랑으로 표현해 보았습니다. 반사광의 색은 특별히 설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빛의 색상은 전체 화면에 영향을줍니다. 이 장면의 빛은 차가운 색이므로 모든 상자와 배경이 차가운 색으로 바뀝니다. 달빛은 약한 빛이므로 하이라이트도 약해지고 화면 전체의 가치 영역이 좁아집니다.

 

 

 

 

 

▲처음 달빛 설정의 경우 위와 같이 값의 영역이 좁아져 어두운 영역으로 치우친다. 이와 같이 값의 영역이 어두워지는 것을 로우 키(low-key), 혹은 로우 키 레인지(low-key range)라고 합니다. 영역이 로우키로 바뀌더라도 빛과 음영 규칙은 항상 변하지 않습니다.

 

 

 

 

 

 

 

 

 

 

 

 

< 컬러 박스에 인공 빛을 대고 페인트>

▲인공광에 비추어진, 흑·백·황·빨강·파랑의 박스를 페인트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밤 혹은 어두운 실내에 놓인 박스에, 전구의 따뜻한 빛이 메인의 광원(light source)으로서 맞고 있는 설정으로 했습니다. 또, 화면을 향해 우측면의 약간 떨어진 위치로부터는, 핑크색의 빛이 세컨드 라이트(second light source)로서 닿고 있습니다. 이 장면의 빛은 따뜻한 색상이므로 모든 상자와 배경이 따뜻한 색상으로 바뀝니다. 전구는 강한 빛을 발하기 때문에 하이라이트도 강해집니다.

 

 

 

 

 

 

 

 

 

<빨간색과 파란색 사과를 로우 키와 하이 키로 페인트>

▲상기의 로우키에 대해, 값의 영역이 밝아지는 것을 하이키(high-key) , 혹은 하이키 레인지(high-key range)라고 합니다

 

 

 

 

 

 

 

 

 

▲【왼쪽】클로드 모네(Claud Monet/1840~1926)의 수련 그림으로 하이키로 표현되어 있습니다/【오른쪽】제임스 애봇 맥닐 휘슬러(James Abbott McNeill Whistler/1834~1903)의 항구 그림에서 로키로 표현.

 

 

앞의 그림 등을 참고로 하면서 빨간색과 파란색 사과를 로우키와 하이키로 페인트해 봅시다.

 

 

 

 

 

▲ 빨간색과 파란색 사과를 하이키로 페인트합니다. 여기에서는 모네의 그림과 같이, 밝고 따뜻하고 부드러운 햇빛이 맞고 있는 설정으로 했습니다. 부드러운 빛은 아침 시간대, 얇은 구름과 뾰족한 날씨 등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 빨간색과 파란색 사과를 로우 키로 페인트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약한 달빛이 맞는 설정으로 했습니다. 같은 사과에서도 라이팅이나 가치의 영역이 바뀌면 그림의 분위기와 색도 상당히 바뀝니다.

 

 

 

 

 

 

<빨간색과 파란색 사과에 인공 빛을 대고 페인트>

▲ 인공빛에 비추어진 빨강과 파랑 사과를 페인트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화면을 향해 좌측으로부터 푸르고 강한 빛이 메인의 광원으로서 맞고 있는 설정으로 했습니다. 또, 화면을 향해 우측으로부터는, 핑크색의 빛이 세컨드 라이트로서 닿고 있습니다. 인공의 강한 색의 빛이 닿으면 모티브의 색도 바뀝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