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isual_개발

색과 가치(value/명도)의 관계

by 그놈궁댕이 2022. 5. 29.
반응형

 

내용 출처 = https://cgworld.jp/regular/201903-yorikoito-24.html

 

 

 

 

색과 가치(value/명도)의 관계

 

 

<그 색이 가지는 가치를 항상 고려한다>

색에는 각각 밝기의 정도가 있어, 이것을 밸류라고 부릅니다. 색을 페인트할 때는, 그 색이 가지는 밸류를 항상 고려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 직사광선 하에서의 밸류의 차이 3종류의 박스를 1개의 화면내에 그리고 있습니다

 

 

또, 박스 자체의 밸류가 같았다고 해도, 라이팅이 바뀌면, 페인트 하는 색도 바뀌어 옵니다. 예를 들어, 같은 흰색 상자라도, 아침의 부드러운 빛에 비추었을 때와, 낮의 강한 빛에 비추어졌을 때에, 빛과 음영의 콘트라스트의 상태가 바뀝니다.

 

 

 

 

▲상단에 늘어선 다양한 색채도를 낮추면 하단과 같이 각 색의 가치가 드러납니다. 노란색은 밝은 회색(높은 가치)이고 녹색과 보라색은 어두운 회색(낮은 가치)이지만, 많은 색은 중간조의 회색(중간의 가치)임을 깨닫는다고 생각합니다.

 

 

 

 

 

 

 

 

 

 

 

 

 

<컬러 박스에 빛을 대고 페인트>

중요한 것은 어떤 색상의 상자를 그려도 빛과 음영의 규칙은 항상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상자에 스포트라이트를 적용하거나 초점 (Focal Point)을 만들기 위해 화면을 디자인하는 경우에는 굳이 규칙에서 벗어난 그림 만들기를 할 수도 있습니다.

 

 

 

 

 

 

▲상단의 흑·백의 박스와, 중단의 3색의 칼라 박스에는, 따뜻하게도 차갑지 않은, 중립적인 빛을 맞추고 있습니다. 하단의 3개의 그레이 박스는, 중간 박스의 채도를 낮추어, 각 박스의 밸류를 알기 쉽게 한 것입니다. 색이 있는 상태라면 가치를 이해하기 어려운 사람은 항상 채도를 낮추고 체크하면 좋을 것입니다.

 

 

각 박스의 붉은 색의 ×표를 붙인 면은, 모두 그늘이 되어 있는 부분입니다. 여기서의 규칙은 5~10의 범위내가 어두운 영역(음영)이므로, ×표의 밸류는 반드시 이 영역이 아니면 안됩니다. 그리고 밝은 영역 (빛)은 1 ~ 4 범위의 가치가됩니다. 덧붙여 여기에서는 지면으로부터의 반사광만 고려하고 있습니다만, 본래라면 주위의 색의 반사도 고려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주위의 색의 반사에 대해서는 추후 설명합니다.

 

 

 

상자를 표현할 때는 각 면을 플랫으로 페인팅하는 것으로 시작합니다. 디자인의 일환으로, 굳이 플랫한 채로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실적으로 그리는 경우, 빛은 항상 바운스(반사)하고 있는 것을 의식해, 바운스 라이트(Bounce Light/반사한 빛)를 강조하거나, 그라데이션을 넣거나 합니다. 강조하는 곳이나 그라데이션을 넣는 방법은 그림의 어느 곳에 가장 빛을 내고 싶은지 (또는, 어디를 Focal Point로 하고 싶은지), 광원으로부터 가까운 것은 어딘가에 의해 결정됩니다. 실제로는 그렇게 보이지 않아도, 스스로 색이나 빛을 디자인해, 컨트롤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사광을 넣는 것으로, 그림에 깊이나 재미가 나옵니다.

 

 

 

 

 

▲광원, 지면으로부터의 반사광, 그라데이션의 관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박스의 상면은 광원에 가까운 곳일수록 밝게(Lighter), 먼 곳일수록 어두워진다(Darker). 상자의 측면은 지면에서 반사된 빛의 영향을 받으며 지면에 가까운 곳에서 밝고 먼 곳에서 어두워집니다. 바닥의 ​​캐스트 섀도우(Cast Shadow/투영)는 박스에 가까운 곳일수록 어둡고 먼 곳일수록 밝아집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색상 상자의 변화를 페인트>

시간 경과에 의한 사과의 색의 변화를 기억하면서, 칼라 박스의 색의 변화를 페인트 해 봅시다. 각 시간대의 빛의 특징을 강조하고, 보는 사람에게 전해지도록 그리는 것을 유의해 주세요. 빛이 맞는 부분의 모양, 캐스트 그림자의 모양, 하이라이트를 넣는 위치 등 모든 것을 디자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모든 색의 박스의 빛과 음영을 전술의 룰에 따라서 페인트 하면, 각 면이 일정한 범위내의 명암에 침착해, 보는 측에 있어서 매우 알기 쉬운, 정리된 화가 됩니다. 이 아이디어는 많은 색상을 사용해야하는 풀 컬러 페인트로 특히 유용합니다.

 

 

 

▲오전 10시경의 빛에 비춰진 3색 컬러 박스입니다. 비교를 위해 검은색과 흰색 상자도 그려 보았습니다. 오전의 빛은 여전히 ​​차가워서 전체를 차가운 느낌으로 만듭니다. 바운스 라이트의 색은 이전의 작례에서는 중립이었지만, 차가운 색으로 바꾸었습니다. 덧붙여 지면에 색이 붙어 있는 경우는, 그 색도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캐스트 그림자도 차가운 색상으로 그려야 합니다.

 

 

▲오후 3시경의 빛에 비춰진 박스입니다. 주위가 따뜻해지면서 상자 자체의 색상도 따뜻함을 더합니다. 바운스 라이트도 따뜻한 색이 되고, 캐스트 그림자도 오전중보다 따뜻한 색이 됩니다

 

 

 

 

▲ 일몰 전 석양에 비춰진 상자입니다. 태양의 기울기에 따라 캐스트 그림자가 길어지고 있습니다. 기온이 더욱 상승하기 때문에 바운스 라이트와 캐스트 그림자를 포함하여 전체가 더 따뜻한 색상이됩니다.

 

이상의 작례와 같이, 같은 색의 박스라도, 시간대에 따라서 페인트 하는 색을 꽤 바꾸고 있습니다. 같은 색의 모티프라도 온도에 따라 색을 구분하여 빛과 음영의 밸류를 컨트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