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_이론

자연광으로 영화를 촬영시 주의할 점

by 그놈궁댕이 2023. 3. 19.
반응형

* 본문 출처 : https://motionarray.com/learn/filmmaking/natural-lighting-film/

 

4 Tips for Shooting a Film With Natural Lighting - Motion Array

Shooting a film with natural light requires strategy, problem-solving, and pre-planning. Here are some tips to make the shoot run smoothly!

motionarray.com

 

 

 

요즘은 카메라 성능이 비약적으로 높아  감도 (ISO)를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ISO 800은 대부분의 시네마 카메라의 표준 등급이 되었으며, 일부는 800과 5000 사이의  ISO를 사용할 수 있음. 

5000 ISO에서는 간단한 가로등으로 적절한 노출을 얻을 수 있음.

 

주의할 점은 적절한 노출을 얻는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조명이 되는 것은 아님.

따라서 실제로 사용 가능한 빛을 활용해야만 한다.

 

 

 

 

 

영화 '미하엘 콜하스 선택'은 메즈미켈슨 주연, 중세를 배경으로 하며, 올바른 신념에 관한 영화다.

감독은 이런 작품의 특성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 자연광 위주로 촬영했다고 한다.

그래서 그런지, 다소 칙칙하면서 정직하고 순박해 보이는 게 아닐까 싶다.

 

==

 

 

 

 

 

 

 

 

1. 도구를 사용해 자연광을 극대화하자.

 

사용 가능한 빛으로 촬영한다고 해서 얻는 것을 그대로 가져가는 것은 아니라는 점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가지고 있는 조명을 활용하거나 모양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많은 도구가 있습니다. 

바운스 보드, 반사경 및 확산 프레임은 모두 소스를 부드럽게 하거나 방향을 바꾸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큰 창을 주 조명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대비를 줄이기 위해 해당 조명을 배우 얼굴의 그림자 쪽으로 반사시키는 것은 나쁜 생각이 아닙니다. 이것을 일반적인 셋업 중 하나입니다.

 

 

 

또 다른 귀중한 빛 조절제는 블랙 랩 또는 듀비텐입니다. 

많은 상황에서 장면의 조명을 조절하고 피사체가 배경에서 돋보이도록 해야 합니다.

검은색 랩과 듀비텐은 종종 천장 고정물이나 창문에서 검은색 유출물을 "치장"하여 시선이 프레임의 초점에서 멀어지지 않도록 하는 데 사용됩니다.

 

 

 

마지막으로 실용적인 조명(세트 또는 장소의 일부인 조명)에 관해서는 자신의 전구를 가져와 속임수를 쓸 수 있습니다. 

램프와 천장 고정 장치에는 종종 60w 또는 조광기 전구가 있습니다. 

고정 장치가 허용하는 경우 이를 자신의 100w 또는 250w 전구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적절한 노출을 얻는 데 도움이 되며 전구를 얻는 위치에 따라 전구의 색상 균형이 더 좋아질 수 있습니다.

 

 

 

 

 

 

 

 

 

 

 

 

 

 

 

 

2. 위치, 위치, 위치

 

어떤 촬영에서도 적절한 위치를 찾는 게 중요합니다.

흥미로운 카메라 위치와 구도는 조명을 더욱 멋지게 보이게 만듭니다.

즉. 적절한 위치 선정이 조명의 셋업보다 훨씬 중요합니다. 

 

 

 

자연광이나 사용 가능한 조명에 관해서는 노출, 깊이 및 품질이라는 세 가지 문제를 고려해야 합니다.

노출 깊이감 빛의 기본 속성 & 품질

 

 

 

첫째, 공간에서 적절한 노출을 얻을 수 있습니까? 

앞서 말했듯이 카메라의 감도가 높아짐에 따라 이 작업은 점점 더 쉬워지고 있지만 특히 야간 실내를 촬영하는 경우에는 여전히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모든 로케이션 스카우트에게 조도계 또는 DSLR을 가져와 조도를 확인하고 사용 가능한 항목으로 작업할 수 있는지 확인합니다.

 

 

 

 

 

 

둘째, 빛은 공간에 깊이를 주는가? 

사용 가능한 빛은 종종 평평하고 부자연스러울 수 있습니다. 

빛과 그림자에 의해 시각적으로 분리된 공간을 찾고자 합니다. 최소한 공간의 광원을 검사하고 수정자를 사용하여 모양을 만들고 프레임에 깊이를 만드는 방법을 결정합니다.

 

 

 

 

 

 

 

 

 

셋째, 빛의 본질이 하드 한가?, 소프트 한가? 색상 품질이 좋습니까? 

창문은 일반적으로 부드럽지만 실용적인 집 조명은 종종 상대적으로 단단합니다. 

형광등은 더 넓은 영역에 걸쳐 부드럽고 균일한 조명을 제공하기 때문에 훌륭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형광등의 색상은 일반적으로 좋지 않고 탁한 피부 톤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항을 기록하고 문제를 해결하여 영화에 대해 계획한 모양에 사용할 수 있는 것을 일치시킬 수 있는 방법을 확인하십시오.

유일한 조명 셋업이 분위기와 맞지 않다면, 과감하게 옮길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3. 시간

 

사용 가능한 조명은 시간에 의해 결정됩니다. 

야외에서 촬영하는 경우 정오가 매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빛은 일반적으로 일출 후 또는 일몰 전 "황금" 시간에 더 부드럽고 더 균일합니다. 

반면 창을 통해 들어오는 빛이 더 강해 내부 노출이 더 잘 되기 때문에 한낮에 창문 조명으로 실내에서 촬영하는 것이 훨씬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것은 사용 가능한 빛으로 촬영하는 것이 인내와 일정에 대한 연습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낮에 야외에서 많이 촬영하려는 경우 태양이 바로 머리 위에 있을 때 촬영하지 않기 위해 여러 날에 걸쳐 촬영을 분할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빛도 고려해야 합니다. 

해가 질 때 긴 대화 장면을 촬영하면 낭만적인 느낌을 줄 수 있지만, 테이크 사이에 빛이 크게 바뀌기 때문에 샷 사이를 자르는 것이 점점 더 어려워집니다.

 

 

 

 

 

 

 

 

 

 

 

 

 

 

 

 

4. LED 조명  활용

 

이것은 약간의 속임수입니다. 그러나 LED 기술 덕분에 작은 LED 패널/스트립과 배터리만 있으면 상대적으로 밝은 광원을 장면에 몰래 넣는 것이 점점 더 쉬워지고 있습니다. "일반" 조명을 설정할 수 없더라도 배터리로 작동하는 LED 고정 장치 몇 개를 설치하여 사용 가능한 조명을 강조하는 데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연광으로  촬영하는 것이 쉽지는 않지만 철저히 계획하고 준비하면 보람을 느낄 수 있습니다. 

가장 아름다운 촬영 중 하나는 자연광을 제대로 쓰는 것입니다.

그리고, LED 조명 기구는 자연광을 일부 조절하는 역할을 할 수 있어, 영상의 퀄리티를 높여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