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_이론

영화처럼 보이는 영화만의 특징들

by 그놈궁댕이 2023. 3. 19.
반응형

 

 

 " 어떻게 하면 내 영화를 더 영화처럼 보이게 만들 것인가?"

영화업에 종사하는 많은 사람들은 늘 이런 고민을 하게 된다.

영상을 기본으로 만드는 다양한 콘텐츠가 존재하지만, 우리는 영화라는 특별한 의미와 상징성에 더 큰 의미를 부여하게 된다.

 

예를 들어

드라마를 영화처럼 만들었다고 말하면, 영광으로 생각한다.

반대로, 영화를 드라마처럼 만들었다고 하면 모욕으로 받아 드린다.

 

아무리 생태계가 다르다 한들, 영화에 대한 동경과 경외심은 아직도 작동하고 있다.

그러므로, 영화 다움의 특징을 고민해 보는 시간은 매우 중요하다.

 

 

 

* 내용 참조 : https://www.youtube.com/watch?v=zmXy-EvabFk 

 

 

 

 

 

 

 

 

 

 

시네마 푸티지란 무엇인가?

 

시네마 푸티지는 쉽게 말해  영상이 영화처럼 보이는 것을 말한다.

어떻게 보면, 이런 기준은 스스로가 설정한 작위적인 아주 높은 기준이라 할 수 있다.

늘 정답은 없고, 많은 노력과 시간을 들여 영화 룩을 만들어 가는 것밖에 없다.

정답이 없어도, 수많은 기준점과 노하우가 있음으로 그것을 정리해 본다.

 

 

 

 

 

 

 

 

요즘 경계가 모호하긴 하지만,

많은 사람들은 영화 배우와 드라마 배우를 다르게 생각한다.

그렇듯, 영화와 드라마는 비슷하면서 다르다.

 

 

 

 

 

 

 

 

==

 

깊이감 만들기.

얕은 피사계 심도를 사용하여 촬영하면 영상을 더욱 영화처럼 빠르게 만들 수 있다는 말을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입니다! 그것은 정말 도움이 되고, 샷 깊이를 주는 매우 효과적인 지름길이기 때문입니다.

 

깊이를 만드는 것은 기본적으로 하나의 초점이 있고, 나머지는 초점이 맞지 않아 흐릿한 느낌을 준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것은 전경, 중간, 배경이 있는 샷입니다. 거기 어딘가에 당신의 관심은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여전히 다른 세계에 몰두한 채 바라보는 특정한 지점을 제공한다.

 

 

 

 

이런 초점과 관점을 만들기 위해 여러 방법이 사용됩니다.

 

 

 

 

 

 

 

 

 

 

 

 

 

 

 

 

1) F-스톱을 최대한 낮추자.

이렇게 하면 뒤에 있는 모든 것에서 더 많은 배경을 생성하면서 매우 미세한 초점 지점에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것은 또한 배경이 실제로 흐리게 처리되어 산만한지 아닌지에 대해 조금 덜 걱정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특히, 더 넓게 촬영할수록 원하는 지점에 초점을 유지하는 게 더 어려워집니다.

 

 

 

 

 

초점을 맞추고, 배경을 과감하게 날리자.

 

 

 

 

 

 

 

 

 

 

 

 

 

 

2) 연기 사용

평평한 벽에 대고 촬영하지 않는 한 촬영하는 모든  공간에는  물리적인 깊이감이 있습니다.

배경의 깊이감은 의식하기 전까진 알아채지 못할 뿐입니다.

다양한 소품을 통해 깊이감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깊이감을 채우는데 가장 쉽고, 도움이 되는 요소는 연기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다양한 형태로 할리우드 영화에서 항상 사용되는 기술입니다.

또한 영화에서 많은 캐릭터가 담배를 피우는 이유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그 연기는 깊이를 줍니다!

 

 

연기를 사용하면 깊이감이 좋아진다.

 

 

 

 

 

 

 

 

 

 

3) 렌즈 앞에 사물 배치

렌즈 앞에 다양한 사물을 두고, 촬영하면 깊이감과 시점이 생기게 됩니다.

영화에서 많이 촬영하는 오버 더숄드는 어깨너머로 촬영되며, 캐릭터의 현재 위치와 장면의 깊이감을 높이는 손쉬운 방법입니다.

 

만약 인물이 아닌 전경이나, 배경을 촬영할 때도 렌즈 앞에 '나뭇가지 & 풀 & 사물'을 배치하고 촬영하면 깊이감이 더 좋아집니다. 지나치게 독특한 사물이나, 화려한 구조물은 산만한 느낌을 주기 때문에 적절히 사용해야 합니다.

 

 

 

 

오버더 숄드는 깊이감이 생긴다.

 

 

 

 

 

 

 

 

4) 이동

마지막으로 렌즈 앞에 무언가를 놓았으면 카메라에 약간의 움직임을 줍니다.

깊이가 깊은 샷으로 카메라를 움직이면 결과적으로 시차가 발생합니다.

시차는 샷의 모든 요소가 서로 다른 속도로 움직이고 있는 경우입니다.

 

샷에 수직선을 사용하십시오. 수직선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나무, 건물, 가로등 및 문자 그대로 수직 선형 모양을 가진 모든 것. 좌우로 이동하는 경우 수직선이 수평으로 이동하고 있음을 표시하는 가장 쉬운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카메라 이동시 시차가 생기게 셋업하자.

 

 

 

 

 

 

 

 

 

 

 

 

 

 

조명을 올바르게 사용하십시오.

조명은 매우 전문적이며 큰 분야이기 때문에 간단하게 정의할 순 없습니다.

하지만, 약간의 노하우를 이용하면 영화처럼 보이게 만들어 줍니다.

 

 

 

 

 

 

 

 

 

 

 

 

 

 

 

 

 

 

 

 

 

1) 리니어 컬러로 촬영.

다이내믹 레인지는 카메라가 포착할 수 있는 최소 및 최대 휘도 사이의 범위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일부 카메라는 한 번에 많은 양을 처리할 수 있는 반면 다른 카메라는 주어진 시간에 작은 범위만 관리할 수 있습니다. 다이내믹 레인지는 장면이 영화처럼 보이는 데 큰 영향을 미치며 예산이 높은 카메라가 다이내믹 레인지가 더 넓은 이유가 있습니다.

 

카메라에 따라 액세스 할 수 있는 다양한 플랫 프로필이 있습니다. S-Log, C-Log, Cinestyle은 친숙하게 들릴 수 있는 몇 가지입니다. 그러나  최종 목표는 편집에 더 많은 유연성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쉽게 말해, 촬영할 때는 후보정이 가능하도록 컬러를 너무 찢지 말고, 리니어 하게 촬영하여, 나중에 결과물을 조절하라는 뜻 같다.

카메라의 재원에 따라 다이내믹레인지를 고민하고, 손실이 적도록 신중해야 한다는 뜻 아닐까 싶다.

 

 

컬러는 촬영이 끝나고 만지는 것이다.

 

 

 

 

 

 

 

 

 

 

 

 

2) 태양광사용

태양광은 가장 훌륭한 조명이고, 무엇보다 무료다.

태양광은 굉장히 강하기 때문에 노출에 따라서 실루엣이나 배경이 날아갈 수 있으니 그것을 조심해야 한다.

예를 들어 자동차 크로마 촬영을 할 때도 낮씬이라면 야외에서 촬영했을 때 훨씬 진짜처럼 보인다.

인공광이 아무리 좋아도, 태양광을 넘어설 수 없다.

 

 

실내에 있는 경우 쉬운 해결책은 캐릭터가 열린 창을 향하도록 하고 들어오는 빛을 사용하여 얼굴을 비추는 것입니다.

야외에서 촬영하는 경우 거칠고 바람직하지 않은 그림자라는 새로운 문제에 직면할 수 있습니다.

 

 

 

 

 

태양광보다 좋은 것은 없다.

 

 

 

 

 

 

 

 

 

3) 리플렉터

반사경은 빛을 분산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종의 스크림이나 흰색 시트를 사용하는 것은 훌륭한 DIY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5-in-1 리플렉터를 소유하고 있다면 재능에 빛을 부드럽게 비추는 훌륭한 휴대용 팝업 설루션을 이미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배우가 카메라에서 어떻게 보이는지에 큰 차이를 만듭니다.

 

피사체 주변에 멋진 후광을 만들고 싶다면 피사체가 태양을 등지고 있는 상태에서 촬영한 다음 빛을 얼굴에 반사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고가의 멋진 반사경도 필요하지 않습니다. 백서, 백지 또는 가볍고 반사되는 모든 것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카메라의 다이내믹 레인지가 그다지 인상적이지 않더라도 피사체의 표정을 희생하지 않고도 멋진 역광을 얻을 수 있습니다. 백라이트에 대한 이 간단한 트릭은 최소한의 노력이나 비용으로 엄청난 양의 가치로 장면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작은 도구를 이용해 빛을 조절하자.

 

 

 

 

 

 

 

 

 

 

 

 

 

4) 자연을 적절히 활용

조명을 제어할 장비가 전혀 없다면, 또 다른 옵션은 자연이 당신을 위해 일할 수 있는 완벽한 시간을 기다리는 것입니다. 구름이 자연광을 은은하고 아름답게 만들어 줄 흐린 날을 기다리거나 골든아워(일출 직후 또는 일몰 직전)를 기다립니다. 하루 중 빛이 장면 전체에 보다 자연스럽게 퍼지고 고르게 분산되는 시간입니다. 그것은 그것에 아름다운 황금빛 빛을 가지고 있습니다!

 

몇 년 동안 몇몇 영화는 골든아워 동안의 촬영에 거의 전적으로 의존했습니다. 멋진 사진을 찍을 수 있는 가장 저렴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문제는 골든아워가 매우 짧고, 촬영 설계를 잘못하면 불필요한 장면만 촬영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자연광은 훌륭하며 공짜다.

 

 

 

 

 

 

 

 

 

 

 

 

 

 

 

종횡비

기본적으로 종횡비를 변경하여 청중을 속여 푸티지를 더 영화처럼 보도록 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인 DSLR 푸티지는 일반적으로 16:9이며 가장 낮은 비율로 줄이면 1:1.78이 됩니다. 1:1.85 또는 1:2.35와 같이 조금이라도 다른 것으로 변경하면 영상이 즉시 다르게 보입니다.

 

좌우로 넓고 와일드한 영상은 영화를 상징합니다.

이런 형식은 주변을 더 넓게 보이게 만들며 많은 정보를 관객에게 제공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 상하 좌우에   블랙  mask를 적용하는 것입니다.

좌우로 넓은 비율만 사용해도 영화처럼 보입니다.

 

 

 

 

 

 

일단 좌우로 길면 영화 같다.

 

 

 

 

 

 

 

 

 

 

영화는 모두 연출이고 환상이다.

영화 제작은 모두 마술입니다. 다큐멘터리를 보고 있지 않는 한, 그 캐릭터는 실제가 아니며, 때로는 위치조차 존재하지 않으며, 장면 뒤를 보면 어디에서나 조명과 장비를 볼 수 있어 환상을 깨뜨립니다.

 

그것이 영화이기 때문에 그것은 속임수입니다. 따라서 이 모든 것의 마지막 목표는 시청자에게 영화를 보고 있다는 사실을 상기시키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약간 포괄적인 범주입니다. 다음과 같이 포함할 수 있는 많은 기술적 사항이 있습니다.

 

 

영화는 기본적으로 24 FPS의 속도를 유지하며, 이것은 턱턱 거리며 끊겨 보이기도 합니다.

어찌 보면 물리적 오류지만, 이런 것이 영화처럼 보이게 만들기도 합니다.

 

영상과 더불어 중요한 것은 깨끗한 오디오입니다.

아무리 영상이 좋아도, 대사와 소리가 거지 같다면 어설프게 느껴집니다.

 

그리고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미리 테스트해봐야 합니다.

실제로 촬영하기 힘든 장면이 있다면, 그것을 해결할 다른 방법을 고민해야만 합니다.

그래서 상업영화에서도 본촬영이 시작하기 전에, 적절한 장소를 찾기 위해 헌팅을 계속하며 사전 준비에 많은 공을 들입니다.

 

 

영화의 환상이고, 연출이다.

 

 

 

 

 

 

 

 

 

 

 

 

똑똑하게 쓰고, 간략하게 시작하자.

무엇을 선택하든 실제로 믿을 수 있는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것인지 확인하십시오. 막 시작하는 경우 가장 좋은 제안은 간단하게 시작하는 것입니다. 적은 수의 사람이나 캐릭터가 있는 한 위치에서 시작하는 것입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당신은 가지를 치고 더 야심 차게 될 수 있습니다. 결국, 무엇을 선택하든 고품질로 보이게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확인하십시오.

 

 

영화 제작은 스토리를 공유하기 위해 창의성과 혁신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 이야기가 실제이건 허구이건 간에 무언가를 쓰고, 촬영하고, "영화 같은" 것을 편집하려면 무대 뒤에서 어느 정도의 가상이 필요합니다.

 

작고 사소한 일부터 시작하고, 늘 미리 확인하자.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