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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리뷰_이론

영화 리뷰적 표현의 해석 ( 음악 & 소리 )

by 그놈궁댕이 2022. 2.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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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리뷰적 표현의 해석 ( 음악 & 소리 )

 

영화에서 음악과 소리는 굉장히 큰 비중을 준다.

사람은 영상과 음악 중에서 음악을 듣고 눈물을 흘리는 경우가 많다.

더구나, 소리와 음악에 굉장히 몰입되는 극장 환경에서의 영화음악은 상상 이상의 감동을 주게 된다. 아무리 잘만든 영화도 소리가 별로면 제대로 즐기기 힘들 것이다.

 

정적인 장면에 정적인 음악은 잔잔하며, 애수어린 표현으로 읽히지만, 정적인 장면에 격동적인 사운드는 먼가 다이내믹하고, 극적인 장면으로 읽힌다. 중요한 것은, 음악은 어느 정도 샷과 함께 연계된다는 점이다.

 

영화의 음악과 사운드 관점을 어떻게 표현하고 나타내는지를 익히는 행위는 영화를 깊게 이해할 수 있는 기본 소양이 되리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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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율 , 멜로디

인물의 감정과 샷의 분위기를 연결지어 볼 수 있다.

 

 

 

OST

오리지널 사운드 트랙, 영화만을 위해 작곡한 음악

 

 

 

음향 효과

음악외에 영화에 삽입되는 여러 소리들.

 

 

 

 

미너멀함

멜로디가 단순하고 반복적이다.

최소한의 절제된 음악만을 사용한다.

 

 

 

 

 

드라마틱함

감성이 풍부하고, 굉장히 극적이다.

샷의 편집과, 기본 분위기와 템포를 음악을 통해 이끌어 가는 경우.

 

한스짐머 같은 작곡가는 굉장히 드라마틱한 음악을 선호한다.

예를들어 정적인 장면이 많았던, 영화 ‘듄‘에서는 특정 장면에서 웅장하고 큰 탬포의 사운드를 적절히 사용하여, 작품의 집중도와 완성도를 극적으로 높였다.

 

만약, 한스짐머의 사운드가 없었다면.. 매우 지루한 영화였을 것이다.

 

 

< Dune  Official Main Trailer>

 

 

 

대중적인

대중이 좋아하는 일반적인 팝 음악.

또는 작품의 시대상을 보여주는 음악을 말한다.

예를들어 고전시대가 배경이라면, 고전멜로디를 사용하는 게 대중적이다.

 

<기사윌리엄 오프닝씬 >

대중성을 비튼 대표적 작품은 히스 레저의 ‘기사 윌리엄’ 일 것이다.

이 작품은 중세를 배경으로 하지만, 퀸의 노래가 강렬하게 울려 퍼진다.

장르가 코미디이고, 빠르며 풋풋한 청춘 미를 느낄 수 있음으로, 굉장히 좋은 선곡이라 할수 있다.

 

 

 

 

서정적인

엔니오모리꼬네처럼 뛰어나고 서정적인 영화 음악을 말한다.

이런 독창적이고 완성도 높은 음악은 음악 하나 만으로 굉장한 위력을 보인다.

 

 

 

 

 

실험적인

현대영화로 올수록 영화의 배경음악을 쓰기보다는 ‘사운드’ 자체만을 강조하는 기존 영화와 다른 결의 독창적인 영화 음악을 사용하기도 한다.

 

전통적으로 영화는 음악을 통해 분위기를 극대화시켰다.

현대는 음악을 제외하거나 실험적인 사운드를 넣어 작품의 소리를 완성하기도 한다.

 

 

 

영화를 이끄는 소리.

음악이 작품을 리드하는 장면을 말한다.

특히 정적인 장면에, 극적인 음악이나 소리를 통해 이것을 이뤄낸다.

 

 

 

 

조화롭다.

음악이 영화의 주제, 배경, 미술 모든 것이 자연스럽게 이어져 보이며, 부드럽게 연결된다.

음악이 영화의 분위기를 망치지 않고 잔잔하며 자연스럽다.

 

 

 

애수 어린

음악에 우울한 감성을 더할 때 사용한다.

감성적인 작품이나, 감수성이 절정에 달하는 특정 샷에서 우울하거나 괴팍한 감정 자체를 자극하는 음악을 말한다.

 

 

 

음울하다.

누아르, 스릴러 영화에 나오는 다소 칙칙하고 음침한 소리를 말한다.

 

<영화 달콤한 인생 예고편>

 

 

 

 

전통적인 & 현대적인

전통적인 음악은 오케스트라 같은 교향곡 형태를 말한다.

현대적인 음악은 전자기기나 최신 악기, 최신 멜로디가 기본이 되는 음악을 말한다.

 

 

신비롭다.

자연 혹은 내면세계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음악이다.

 

 

단정하다.

특정 샷이나 신을 넘어서지 않는다.

즉, 장면에 종속되며 이야기의 선을 넘지 않고, 이야기의 끝과 함께 자연스럽게 음악이 끝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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