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술사_이론

동양인과 서양인의 얼굴형 차이

by 그놈궁댕이 2022. 6. 13.
반응형

동양인과 서양인의 얼굴형 차이

 

 

많은 사람들은 정면은 그럴듯하게 만들어 놓고, 측면을 제대로 만들지 않아 이상한 형태의 얼굴이 나오는 경우가 종종 있다.

가장 큰 문제는 동양인과 서양인의 얼굴 두개골의 구조가 미묘하게 다르다는 점이다.

예를 들어 일본의 많은 작품에서는 [정면 = 동양인, 측면 = 서양인] 형태를 따르게 된다.

이유는, 서양인의 측면이 훨씬 이목구비가 명확하고 입체적으로 보이기 때문일 것이다.

 

 

 

 

 

 

서양인과 동양인은 두개골 구조가 차이가 있다.

돌출된 이미 와 턱, 깊숙이 들어간 눈, 오똑한 코 등의 요소를 통해 서양인의 얼굴은 입체적으로 보인다. 여러 각도로 봐도 얼굴이 입체적으로 보이기 때문에 확실히 날카롭고 아름다운 이미지가 된다.

동양인의 측면은 입체적이지 않기 때문에 서양의 형태로 그려지고, 정면은 골격 구조가 명확히 보이지 않기 때문에 동양인의 모습으로 그려진다는 것이다.

 

 

 

 

 

서양인은 강렬하고, 선이 깊고 날카롭다. 매우 지적여 보이고 완벽해 보인다.

동양인은 그것에 비해 오밀조밀하고, 입체감이 약하다. 그래서 동양인은 대체로 아이의 발달되지 않은 골격으로 느껴지기 때문에 ’귀엽다, 또는 동안‘의 형태로 인식되는 것 같다.

 

어찌 보면, 인류의 문화와 산업을 서양이 주도하여 발전되었기 때문에, 우리는 서양인의 모습을 더 완벽한 피조물로 인식하는 게 아닐까 싶다.

 

 

 

 

일본은 특히 서양인에 대한 동경과 환상이 깊은 나라다.

그렇기 때문에 동양인 얼굴에 서양인 골격을 부여함으로 사실은 정체를 알 수 없는 모습의 이미지가 되는 것이다.

예술이란 이상적인 형태로 발전되고 소비되었기 때문에 애니메이션도 그런 맥락에서 이해해야 할 것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