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_후기

‘기생충’이 작품상을 받아야만 했던 이유.

by 그놈궁댕이 2022. 2. 26.
반응형

‘기생충이 작품상을 받아야만 했던 이유.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은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최우수 작품상을 수상한다.

기생충은 한국 영화 최초로 아카데미 작품상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국제 영화 최초로 작품상을 수상하는 등 단숨에 역사를 썼다. 기생충은 작품상뿐 아니라 감독상, 각기생충은 또한 BAFTA 최우수 외국어 영화상, 미국 배우 조합상 주연 영화상, 골든 글로브상 최우수 외국어 영화상 등 수많은 상을 수상했습니다.

 

기생충은 한진원 작가와 봉준호 감독이 함께 각본을 쓰고, 봉준호 감독이 연출을 맡았습니다.

최우식, 장혜진, 박소담, 조여정, 송강호, 이선균 등이 출연한다.

 

 

한진원 작가 = 1986년생 영화 각본가, 연출가입니다.
그는 용인 대학교 영화영상학과 졸업 후, 영화 연출팀에 합류합니다.
그는 영화 ’옥자‘때 봉준호 감독과 함께 일을하게 되고, 이후 ’기생충’의 공동 각본 겸 스크립트로 합류하여 기생충을 함께 만듭니다.
한진원 작가는 극중 등장인물의 직업과 영화 무대에 대한 취재와 각본 초고를 작성했다고 합니다. 이후 봉준호 감독이 절반을 바꾸고 기생충의 각본을 완성하게 됩니다.

 

아마 옥자때 함께 연출부 작업을 했던 봉준호 감독의 눈에 들어와, 함께 다음 작품의 아이디어를 구성하며 감독과 가까워진거 같습니다.

 

 

기생충은 2019 칸 영화제에서 초청되어 만장일치로 황금종려상을 수상했으며, 개봉 후 '기생충'은 전 세계적으로 2억 60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올리며 한국에서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린 영화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이런 기생충이 어째서 세계적인 작품이 되었을지 .. 분석해 봅니다.

 

 

 

 

 

 

 

실력파 배우들의 출연

아카데미 작품상 후보가 연기 후보로 지명되지 않은 것은 약간 이례적입니다.

이것은 연기가 다른 후보에 비해 좋지 않다는 것을 암시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작품의 배우들의 연기와 조합은 그누구도 부인할수 없을 정도로 훌륭합니다.

 

각각의 배우들은 자신의 역할을 완벽하게 표현하고 침착하게 자신의 캐릭터를 캡슐화합니다. 이것은 영화를 더욱 돋보이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관객은 때때로 다른 영화에서처럼 배우를 통해 캐릭터를 보려고 애쓰지 않습니다. 훌륭한 캐릭터는 영화를 매력적으로 만드는 또 다른 측면이며, 기생충은 이러한 캐릭터가 특별히 호감이 갈 필요조차 없음을 상기시킵니다. 사실, 기생충에서 우리가 진정으로 응원하는 캐릭터가 반드시 하나인 것은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관객이 모든 캐릭터의 결과에 투자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영리함이며 또한 모두가 어떻게 복잡하게 연결되어 있는지 보여줍니다.

 

 

 

 

 

 

 

 

다양성 영화를 알리는 중요한 기념비적 작품

기생충은 외국어 영화 최초로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작품상을 받으며 역사를 썼습니다. 이것은 영예를 받은 모든 영화와 마찬가지로 일반적으로 놀라운 성취였을 뿐만 아니라 기생충의 수상은 그것이 나타내는 의미 때문에 더욱 경이적이었습니다.

 

전통적으로 아카데미 시상식은 굉장히 보수적이였습니다.

지난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소수민족 부문 후보작이 적었고, 외국어 영화가 절대 1위를 차지할 수 없다는 뜻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기생충의 수상으로 외국어 영화가 주목을 받았습니다. 한 번도 외국어 영화를 볼 생각조차 하지 않았던 관객들이 이제는 영화를 보기 위해 줄을 서고, 다른 외국어 영화도 보러 갑니다. 이러한 유형의 가시성은 청중이 다른 문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여 수용과 가시성을 이끌어내는 훌륭한 일입니다.

 

 

 

 

 

 

여러 장르의 매끄러운 혼합

요즘에는 거의 모든 영화를 장르의 조합이라고 하거나 로맨틱 코미디, 심리 스릴러, 액션 공포 등의 하위 장르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영화는 하나의 장르로 시작하여 다른 장르로 진화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장르의 혼합은 확실히 청중에게 친숙하지만 이 방법이 항상 원활하게 수행되는 것은 아닙니다. 이상적으로 혼합 장르는 청중에게 너무 거슬리지 않거나 영화가 흩어지는 느낌을 주지 않는 방식으로 매끄럽고 일관성 있게 발생하는 것이어야 합니다.

 

 

불행히도 이것이 항상 그런 것은 아니며 결과는 보는 데 방향을 잃고 혼란스럽게 만드는 영화가 될 수 있습니다. 또는 장르의 혼합이 관객에게 불쾌감을 줄 수 있고 영화가 비판받는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장르가 혼합된 최우수 작품상 후보의 또 다른 예는 풍자 코미디로 시작했지만 나중에 훨씬 더 극적이고 감성적인 영화로 발전한 조조 래빗(Jojo Rabbit)입니다. 일부 관객들은 이러한 장르의 전환를 비판하며 변화가 너무 갑작스럽다고 느꼈 습니다. 그러나 기생충의 경우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기생충이 수십 가지의 색조와 장르의 변화를 수반하지만 이러한 변화는 완벽하게 이루어지며 관객이 의심할 여지 없이 일부를 알아차릴지라도 어떤 식으로든 거슬리지 않는 것은 사실입니다. 여러 장르 사이의 기생충의 전환은 캐릭터의 전환과 삶 자체의 전환을 반영하는 영화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장르를 혼합하는 것은 봉 감독이 그의 영화에서 자주 하는 일이며 그의 영화 제작의 트레이드마크입니다.

 

 

 

 

모두가 공감이 가능한 보편적 주제 사용.

계급 투쟁, 빈부 격차, 가족 관계와 야망은 명백하고 근본적인 주제가 풍부한 영화 인 기생충에서 보여지는 주제 중 일부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주제는 개별 청중뿐만 아니라 전 세계 청중에게 가장 확실히 보편적입니다.

 

기생충은 한국 영화라는 상표를 많이 가지고 있지만, 세계 어느 곳이든 배경이 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봉 감독은 최근 런던에서 집을 사는 것이 얼마나 비싼지 알게 된 후 기생충이 어떻게 쉽게 설정될 수 있었는지에 대해 이야기했고, 노숙자들이 너무 많고 다른 사람들은 백만 달러짜리 아파트에 살았기 때문에 뉴욕에서 이야기했습니다.

 

 

기생충은 또한 사회경제적 주제와 계급적 주제를 더욱 표현하기 위해 캐릭터를 사용합니다. 가난한 사람도 부유한 가족도 이 작품의 악당으로 등장하지 않습니다. 가난한 집안은 본질적으로 사기꾼이지만 나쁜 사람들이 아니며, 부자 집안은 특권을 누리더라도 악하거나 잔인하지 않습니다. 이처럼 봉 감독은 사회에 적응해야 한다는 선입견을 바탕으로 우리가 사람을 어떻게 바라보고 어떻게 대하는지에 대해 반성하게 합니다.

 

 

 

 

 

 

 

 

완성도 높은 촬영 기법

기생충에는 첫 번째 막의 끝에서 찾을 수 있는 하나의 특정 시퀀스가 ​​있습니다. 약 5분 동안 지속되는 몽타주이며 50개 이상의 다른 샷으로 구성됩니다. 이 몽타주 동안 청중은 이야기 내의 이야기를 듣고 불필요한 장면이나 설명적인 대화 없이 이야기를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여러 개의 부활절 달걀과 작고 풍부한 세부 사항을 보여줍니다. 이것은 기생충이 놀라운 영화 촬영법을 사용하는 많은 방법의 한 예일 뿐입니다.

 

 

영화는 또한 영화의 주제를 반영하는 데 사용됩니다.

부유한 가족이 있는 장면은 자연광과 햇빛으로 가득 차 있고 가난한 가족이 있는 장면은 훨씬 어둡고 인공 조명을 사용합니다. 이것은 가족의 상황의 차이를 보여주기 위해 수행되었습니다.

 

부유한 가족은 천장부터 바닥까지 내려오는 대형 창문이 있는 언덕 위의 아름다운 집에서 살 수 있는 여유가 있는 반면, 가난한 가족은 지하 아파트에 살고 있습니다. 부유한 가족은 하루 종일 태양을 볼 수 있지만 가난한 가족은 태양을 힐끗 볼 뿐입니다.

 

빛은 가족의 차이를 반영하기 위해 영화 전반에 걸쳐 큰 효과를 내는 데 사용됩니다.

이를 보여주는 또 다른 장면은 기택 식구들이 박씨의 집에서 폭풍우를 뚫고 집으로 돌아가는 장면이다. 아파트로 돌아가면서 가로등은 부유한 동네의 값비싼 LED 조명에서 가난한 이웃의 빨간 램프로 점차 바뀝니다.

 

 

 

스토리텔링

기생충은 작품상을 받았지만 각본상도 수상했습니다.

봉 감독이 만들어낸 흥미진진한 이야기와 한진원 작가가 공동 집필한 환상적인 대본이 바로 그것이다. 훌륭한 시나리오는 스토리텔링이 매력적인 영화를 만들기 위한 첫 번째 단계이며, 봉 감독은 이를 훌륭한 연출로 더욱 강화했습니다.

 

기생충은 세 개의 매우 명확한 막으로 이루어져 있어 청중을 위해 유동적이고 일관성 있는 시청을 제공합니다. 여러 사건이 항상 여러 캐릭터와 함께 발생하더라도 청중은 이야기의 핵심에서 너무 멀리 떨어져 있지 않습니다. 봉 감독은 청중이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계속 생각하게 하면서도 우여곡절을 겪으면서도 계속 추측하게 만듭니다. 이 두 가지 상반된 방법을 서로 조화롭게 사용하는 것은 매우 영리한 스토리텔링의 위업이며, 그 결과는 끝없이 매력적인 영화가 됩니다.

 

 

 

 

날카로운 사회적 비평

기생충 전체에 복잡하게 짜여진 사회적 논평의 강력한 메시지입니다.

기생충의 핵심은 계급 간의 투쟁과 점점 커져가는 부자와 가난한 자 사이에 대한 비유입니다. 봉 감독은 이전의 모든 작품에서 비슷한 주제를 사용했지만, 봉 감독은 이전에 부유한 가족과 가난한 가족에 대한 이야기에 초점을 맞춘 적이 없었고 가난한 캐릭터의 삶을 따라가는 것을 선호했기 때문에 독특한 촬영 경험이었습니다.

 

봉 감독은 “풍부한 캐릭터를 촬영하는 것은 처음이다. 마더와 괴물에서조차 내 영화는 항상 가난한 캐릭터를 특징으로 했습니다. 부잣집과 부잣집 촬영은 이번이 처음이었다. 캡틴 아메리카도… 설국열차에서 누더기옷을 입고 있었어요!”

 

봉 감독은 또한 자신의 경험에서 직접적으로 영감을 얻었습니다. 그 역시 대학에 있는 동안 부유한 가족을 위해 과외를 했습니다. 그는 영화에 대해 “집에 들어갈 때의 시퀀스가 ​​내가 경험한 것과 꽤 비슷했다. 나는 이 영화에서 부유한 가정과 가난한 가정 사이에 있는 중산층 가정에서 자랐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처음 들어갔을 때 나는 이 집에 대해 매우 오싹하고 낯선 감각을 가지고 있었다. 사실 2층에 사우나가 있었는데 그때는 정말 충격적이었어요!”

 

기생충에 대한 사회적 논평은 영화 자체의 제목과 관련하여 영화의 핵심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기생충'이라고 믿는 사람 또는 대상이 사회가 특정 개인을 어떻게 대하는지 말할 수 있습니다.

 

기생충은 가난한 가족입니까? 부자 가족? 둘 다? 아니면 기생충이 완전히 다른 것에 대한 이야기 인가?

 

 

봉 감독은 기생충을 한국의 계급 격차와 그것이 개선되기는커녕 점점 악화되고 있는 것에 대한 관찰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사용하지만, 진실은 기생충이 아마도 전 세계 거의 모든 국가와 관련이 있을 것입니다. . 봉 감독은 “이 영화는 우리 모두가 느끼고 알고 있지만 결코 이야기하지 않는 것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고 말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