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FX morphing 효과의 역사와 진화
영화 제작에 있어서 도구와 기술의 발전은 놀라운 진보를 이루었습니다. 예전에는 영화 제작이 매우 제한적이었고 아름다운 영화를 만들기 위한 발전이 점진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최초의 장편 컬러 영화는 1903년에 개봉한 "Vie et Passion du Christ"였으며, 사운드 트랙의 등장은 Vitaphone 사운드 온 디스크 시스템을 사용한 1926년 영화 "Don Juan"에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초기에는 음악과 음향 효과는 있었지만 녹음된 대화나 독백은 등장하지 않았습니다.
이러한 발전은 영화 제작을 위한 기술과 도구의 한계를 뛰어넘어 초현실적인 발전을 이룩하였습니다.
본문 출처 = VFX의 역사: 모핑 이펙트는 어떻게 진화했나 (rebelway.net)
초기의 VFX
VFX의 역사는 기술적으로 복잡한 부분에 관해서는 상대적으로 짧습니다.
초기에는 점프 컷과 스톱 모션을 사용하여 시각 효과를 구현했으며, 영화 제작자들은 작은 시각적 트릭을 사용해야 했습니다. 사라지는 효과와 조명 효과 등이 주로 활용되었습니다.
CGI를 사용한 영화 제작은 수십 년이 걸렸으며, 1973년의 "Westworld"가 디지털 애니메이션과 실사 영상의 조화를 보여준 최초의 영화입니다.
Westworld (1973) - First blend of CGI and live action in a feature film (HD) - YouTube
*'웨스트 월드'는 대부분 최근에 등장한 미드를 떠올리지만, 1973년에 등장한 영화가 원작이라 볼수있음.
한국의 VFX 스튜디오인 '웨스트 월드'는 아마도, 이런 VFX 역사적 사실을 기인해 이름을 만든게 아닐까 추축해 본다.
컴퓨터 이미지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업계는 공상 과학 영화 제작에 창의적인 실험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모핑/변신/변형 효과는 영화 제작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효과 중 하나로, 많은 판타지 영화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모핑은 지난 50년 동안 영화 제작 이면의 기술이 얼마나 발전했는지 명확하게 보여주는 VFX 유형 중 하나 입니다.
1980년대 - 최초의 CGI 모핑 효과
Indiana Jones and the Last Crusade - Donovan's Destruction (1989) - YouTube
첫 번째 모핑 효과는 CGI가 아닌 FX 메이크업을 사용하여 만들어졌습니다.
1982년 인디아나 존스 영화에서 월터 도노반의 캐릭터가 가짜 성배를 마시고 해골로 변하는 장면이 그 예입니다.
이 효과는 ILM의 FX 아티스트가 3개의 다른 인형을 사용하여 캐릭터 붕괴의 3단계를 구현한 것이었습니다.
마지막 단계에서는 플라스틱 조각을 사용하여 녹는 효과를 표현했습니다.
영화에서의 화려한 FX 메이크업은 다양한 예시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Ronald Lacey의 얼굴이 녹아서 벌거벗은 두개골로 변하는 장면이 그 중 하나입니다.
이 효과를 위해 배우의 얼굴을 몰딩하고 인공 눈을 삽입한 후, 젤라틴을 사용하여 피부와 근육이 녹는 것을 모방했습니다. 뜨거운 공기를 사용하여 얼굴이 뚝뚝 떨어지며, 이를 SFX 메이크업 영상으로 캡처했습니다.
The Golden Child (1986) - First photorealistic CGI body morphing - YouTube
ILM은 세계적으로 가장 우수한 VFX 스튜디오로 알려져 있으며, CGI를 사용하여 최초의 영화 중 일부를 작업했습니다. "The Golden Child" (1986)에서 ILM은 포토리얼리스틱 CGI 바디 모핑을 사용하여 캐릭터 Sardo Numspa가 쥐로 변하는 장면을 구현했습니다. 이는 VFX 산업에서 큰 진전으로 인정받는 작업이었습니다.
VistaVision은 고해상도 와이드스크린 프로세스로, 35mm 필름을 사용하여 1954년 Paramount Pictures에서 개발되었습니다. 이 프로세스는 더 큰 네거티브 크기와 고해상도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VFX 아티스트들에게는 1970년대에 진정한 발견이 되었는데, VistaVision의 넓은 네거티브 공간으로 인해 필름 그레인이 적어져 VFX 샷을 합성하는 데 완벽하게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FzYIjg5UJCo
* 비스타 비전이 그레인이 적어 VFX 작업에 더 좋았다는 새로운 사실-ㅅ- v 완전 신기하다.
Star Trek 4: The Voyage Home (1986) - First photorealistic face morphing (HD) - YouTube
ILM은 "스타 트렉 4: 보야지 홈"에서 VFX 제작을 담당했습니다.
1986년에는 "스타 트렉 4: 보야지 홈"이 공개되었고, 이는 최초의 사실적인 CGI 얼굴 변형을 보여주는 영화가 되었습니다. 한 장면에서는 안개 속에 떠 있는 캐릭터의 3D 머리 조각이 변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효과는 Cyberware의 고성능 컬러 3D 스캐너를 사용하여 구현되었습니다.
배우들의 머리는 Cyberware의 Head & Face 스캐너로 스캔되고, 얻어진 3D 모델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통해 변형되었습니다. Cyberware 스캐너를 사용하여 머리 모델을 만들 때 동일한 핵심 참조 지점을 사용하여 일치시켰습니다. 몇 주간의 렌더링 작업은 그 결과가 가치 있는 것으로 입증되었습니다.
* 1986년, 약 40년전에 3D 스캔으로 vfx 작업을 했다는 점에서 굉장히 충격적이다 ^^
Willow (1988) - Advanced photorealistic CGI morphing (HD) - YouTube
론 하워드 감독의 영화 "윌로우"는 CGI 모핑의 다음 중요한 발전을 보여주었고, ILM이 영화의 VFX 제작을 담당했습니다.
영화에서 Warwick Davis가 연기한 캐릭터인 Willow은 Fin Raziel이 염소에서 인간으로 돌아가도록 도와야 하는데, 주문이 잘못되어 여성은 여러 번의 변형을 겪게 됩니다. 이로 인해 염소가 타조, 공작, 거북이, 호랑이로 변한 후 마지막으로 인간으로 변하는 과정을 볼 수 있습니다.
ILM의 VFX 슈퍼바이져인 '데니스 뮤렌'은 모핑 효과를 위해 새로운 접근 방식을 제안했습니다.
그는 기존 툴을 사용하는 것이 복잡하다고 판단하고 모든 동물과 여배우를 따로 촬영한 후 특수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푸티지를 조합하는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이를 위해 ILM의 컴퓨터 그래픽 전문가인 Doug Smythe는 생물의 변환 장면을 매끄럽게 전환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개발했습니다. 이 기술은 인디아나 존스와 최후의 성전 및 터미네이터 2: 심판의 날과 같은 영화의 VFX 제작에도 사용되었습니다.
1990년대 - 모션 트래킹의 마법
The Mask first transformation - YouTube
1990년대에 VFX는 빠르게 발전하고 CGI는 더욱 자연스러워지면서 인상적인 영화에 사용되었습니다.
그 중 하나는 Jim Carrey와 함께한 1994년 영화 The Mask입니다.
이 영화의 시각 효과는 ILM에서 제작되었으며, Dream Quest Images도 영화 제작에 기여한 스튜디오입니다.
Jim Carrey의 캐릭터가 가면으로 변하는 장면은 실제로는 가면을 사용하지 않고 촬영되었습니다.
배우의 머리를 3D 스캔하고 이를 기반으로 CG 마스크를 추가하여 시각 효과를 구현했습니다. 또한 Stanley Ipkiss와 그의 개 Milo가 만화 같은 생물로 변하는 장면은 실사 영상 위에 와이어프레임 애니메이션을 사용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이러한 시각 효과는 아카데미 시각 효과상과 BAFTA 특수 시각 효과상 후보에 올랐습니다.
The Mummy (6/10) Movie CLIP - Imhotep Kills Mr. Henderson (1999) HD - YouTube
《미라》의 시각 효과는 인더스트리얼 라이트 앤 매직(ILM), 시네사이트 및 퍼시픽 타이틀/미라지와 협력하여 제작되었습니다. 주인공인 임호텝의 변신은 촬영 3개월 전부터 시작된 캐릭터 룩 개발 작업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디자이너들은 썩어가는 몸에서부터 완전히 재생된 몸까지 4가지 다른 모습을 고안했습니다.
시각 효과는 첫 번째 단계에서 완전히 CG로 이루어지고, 후반 단계에서는 실사와 컴퓨터 이미지가 조합되었습니다.
《미라》의 VFX 팀은 모션 캡처에 의존하여 CG 요소를 자연스럽게 표현했습니다.
Arnold Vosloo가 연기한 Imhotep의 움직임은 모션 캡처로 기록되었고, Autodesk Alias를 사용하여 그의 시신의 미라 버전을 만들었습니다. 배우의 움직임을 기반으로한 모션 캡처는 사실적인 효과를 만들며, VFX 아티스트는 Arnold Vosloo와 똑같이 걷는 등 미라를 현실적으로 재현했습니다.
2000년대 - 그린 스크린 시대
Hollow Man (2000) - The First Invisible Man Scene (2/10) | Movieclips - YouTube
《할로우 맨》은 소니 이미지웍스의 아티스트들이 모캡과 CGI를 선도적으로 사용하여 진정한 CGI 혁신으로 인정받았다.
영화에서 케빈 베이컨이 연기한 세바스찬 케인은 물체를 보이지 않게 하는 혈청을 개발하고, 그 중 한 장면에서 과학자는 자신의 발명품의 희생자가 된다. 이 장면에서 배우의 몸은 순차적으로 사라지는데, 먼저 피부, 근육과 장기, 그리고 골격까지 사라져 의료용 침대에 있는 남자의 실루엣만 남게 된다.
《할로우 맨》에서 케빈 베이컨의 몸이 완전히 투명하게 보이도록 하기 위해 아티스트들은 단색 수트를 사용하여 머리부터 발끝까지 모션 트래킹 포인트가 있는 슈트를 입혔다. 검은색, 파란색, 그리고 네온 그린 장면용으로 세 가지 다른 슈트를 사용하여 다양한 유형의 장면에 대한 실사 영상을 촬영했다. 캐릭터가 보이지 않아야 하는 모든 장면은 배우의 존재 여부에 관계없이 두 번 촬영되었다.
《할로우 맨》에서는 Kevin Bacon의 신체를 3D 스캔하여 근육, 지방, 장기 및 뼈로 완전한 3D 모델을 생성했습니다. 아티스트들은 인체를 모델링, 텍스처링 및 애니메이션화하는 도전에 직면했으며, CG 신체가 현실적으로 보이는지 확인하기 위해 인체 해부학 연구와 참조 이미지를 사용하여 신중하게 작업했습니다.
* 지금은 디지털 카메라로 CG 소스 촬영에 전혀 부담이 없지만, 과거에는 필름으로 촬영했기 때문에, 2-3번 촬영이 생각만큼 쉽진 않았을것 같다.
2010년대 - CGI가 실제 영상보다 더 사실적으로 보일 때
Polyjuice Potion | Harry Potter and the Deathly Hallows Pt. 1 - YouTube
모핑 효과는 더 사실적이고 현실적인 CGI 효과로 발전했습니다.
해리 포터와 죽음의 성물은 이런 발전을 완벽하게 보여주는 예시입니다.
영화에서는 여러 캐릭터가 해리 포터로 변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이 모핑 효과는 너무 미묘하고 아름답게 구현되어 실제와 착각할 정도입니다. 배우의 얼굴과 몸의 변신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며, 다니엘 래드클리프의 얼굴 특징과 완벽한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MPC 스튜디오는 해리 포터와 죽음의 성물에서 모핑 효과를 제작했습니다. 두 개의 세트에서 촬영이 이루어졌으며, 배우는 6명의 다른 캐릭터로 변신했습니다. 이를 위해 고해상도 3D 얼굴 캡처 도구와 다양한 기술을 사용하여 자연스러운 전환을 만들었습니다.
"베놈"은 톰 하디가 주인공으로 출연하는 영화로, 변신하는 장면에서 모핑 효과가 사용되었습니다.
DNEG 스튜디오의 VFX 아티스트들이 톰 하디의 베놈 변신을 잘 구현했습니다.
톰 하디의 스턴트 더블이 모션 캡처를 통해 도움을 주었는데, 톰의 캐릭터인 에디 브록과 베놈은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맞춤형 캡처가 필요했습니다. 에디 브록이 몸에서 촉수를 밀어내는 순간은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위해 정확한 트래킹을 위해 캐논 5D Mk III 카메라가 사용되었습니다.
베놈의 촉수 움직임을 자연스럽게 만들기 위해 DNEG 팀은 바다 생물과 비뉴턴 체액을 연구했습니다.
에디가 베놈으로 변하는 장면에서는 톰 하디의 몸 전체를 세밀하게 추적하여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구현했습니다. 또한 베놈의 몸이 의상처럼 보이지 않고 실제로 변신하는 것처럼 보이도록 검은 끈적끈적한 속성과 다양한 특수효과를 사용하여 왜곡을 추가했습니다.
<non-Newtonian fluids>
비뉴턴 체액은 영화나 애니메이션에서 유기적인 움직임을 구현하는 데 사용되는 특수 효과입니다. 비뉴턴 체액은 점성이 높고 유동적인 특성을 가지며, 주로 점성과 표면 재질의 특성을 바탕으로 산출됩니다. 이러한 체액은 유기적인 물질의 움직임을 자연스럽고 유연하게 표현하는 데 사용되며, 특히 점성이 높은 촉수나 점액 등의 움직임에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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