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FX_이론

장편 영화 시각 효과 글로벌 규모

by 그놈궁댕이 2023. 7. 16.
반응형

원문 : 글로벌 규모의 장편 영화 시각 효과 - VFX Voice MagazineVFX Voice Magazine

 

FEATURE FILM VISUAL EFFECTS ON A GLOBAL SCALE

Visual effects have proliferated far beyond Hollywood productions, with talented filmmakers and digital artists around the globe collaborating to produce a wide range of stories.

www.vfxvoice.com

 

 

 

서래(탕웨이)의 해변 무덤 위에 나타나는 소용돌이는 해준(박해일)에 대한 그녀의 힘이 커지는 것을 묘사하기 위해 고안된 Decision to Leave의 시각적 모티브의 일부입니다. (이미지 제공: MUBI)

 

 

시각 효과는 헐리우드에만 국한되지 않고, 중국, 한국, 멕시코, 독일, 호주, 인도 등의 재능 있는 영화 제작자와 디지털 아티스트들이 함께 협력하여 다양한 스토리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최근 4-5년 동안 시장에서 주요한 변화 중 하나는 아웃소싱에서 인소싱으로 모델이 전환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Digital Domain의 수석 부사장 겸 캐나다 및 인도 스튜디오 책임자인 Sudhir Reddy는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언급하고 있습니다.

 


"거의 모든 주요 스튜디오가 인도에 실제 스튜디오, 또는 가상의 스튜디오를 설립하였고, 인도는 업무 공유에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인도에서는 많은 콘텐츠가 제작되고 있으며, 작업이 필요한 모든 분야에서 번창하고 있는  메이져 스튜디오들이 현지 작업과 아웃소싱 작업을 통해 성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향은 시각 효과 및 영화 제작 분야에서 인도의 중요성을 증대시키고 있으며, 다양한 국가의 영화 제작자들이 인도의 인력과 기술을 활용하여 협력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작품들이 생산되고 있습니다.

 

 

 

 

인소싱(Insourcing)은 기업이 일부 또는 전체 비즈니스 기능을 외부에 아웃소싱하는 대신 내부에서 처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소싱은 아웃소싱의 반대 개념으로, 주요 작업이나 프로젝트를 기업 자체의 인력과 시설을 활용하여 처리하는 방식입니다.

 

 

중국은 오늘날 영화와 텔레비전에서 시각 효과가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작은 규모의 프로덕션과 온라인 시리즈에서도 시각 효과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요소로는 AI, 게임 엔진, 가상 LED 스크린 무대 촬영 등의 기술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시각 효과 회사들은 더 많은 팀과 협력하여 짧은 시간 내에 대규모 작업을 완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회사의 규모는 작업의 질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가 아니라는 변화가 있었습니다. 실제로, 중요한 것은 회사와 아티스트들이 새로운 플랫폼 내에서 새로운 기술과 기술을 어떻게 적응하고 활용하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이러한 추세가 중국의 시각 효과 산업을 혁신하고 미래에 대한 전망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Previs는 RRR에서 호랑이와 Komaram Bheem(N.T. Rama Rao Jr.) 사이의 믿을 수 있는 추격전을 만드는 데 필요한 장애물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이미지 제공: RRR)

 

 

 

 

 

비주얼리스트로서 박찬욱 감독은 캐릭터의 핵심 감정을 표현하고 내러티브를 발전시키는 최적의 방법을 고민합니다. 한국의 찬사를 받은 박찬욱 감독은 영화에서 안개, 확장된 산꼭대기 세트, 디지털로 시뮬레이션된 안개 속 개미 등의 시각 효과를 사용하여 작품을 완성했습니다. 그러나 박찬욱 감독은 시각 효과를 사용할 때 신중해야 하며,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시각 효과는 감독에게 과거에는 불가능했던 것을 실행하고 제작 비용을 절감하는 큰 이점을 제공하지만, 남용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감독은 말합니다.

 

 

 

 

 

서래(탕웨이)에 대한 형사 해준(박해일)의 집착의 시작을 보여주는 《헤어질 결심》의 영리한 전환은 총알이 그의 팔에서 그녀가 살해한 것으로 의심되는 죽은 남편의 엑스레이로 향할 때 발생한다. (이미지 제공: MUBI)

 

 

 


또한, 박찬욱 감독의 영화 "헤어질 결심"에서는 형사 해준의 캐릭터가 살인 용의자인 서래에게 치명적인 집착을 품습니다. VFX 감독 이전형은 서래의 무덤 위에 만들어진 소용돌이 장면을 강조하며, 이 장면은 관객들이 절대 놓치고 싶지 않은 장면이라고 설명합니다. 소용돌이는 해준의 감정적 함정을 나타내며 영화 전반에 걸쳐 다른 위치에서도 사용되기를 원했던 것입니다.

 

 

 

 

 

 

 

Zhang Yimou가 Shadow에 대해 원했던 시각적 미학은 Digital Domain과 같은 시각 효과 공급 업체가 재현해야하는 중국 수묵화의 미학이었습니다. (이미지 제공: Digital Domain)


장예모 감독은 중국의 유명한 감독으로서 시각 효과 감독인 삼손 싱 윈 웡(Samson Sing Wun Wong)의 도움을 받아 야심 찬 비전을 실현합니다. 그들의 협력은 "섀도우"를 비롯한 여러 작품에서 이루어졌으며, 시각 효과를 활용하여 중국 전통 수묵화를 현대적으로 표현하는 등의 독특한 스타일을 구현했습니다. 장이머우 감독의 영화들은 매끄럽고 보이지 않는 시각 효과를 많이 사용하며, 환경 확장, 효과 요소, 페인트 아웃 등의 작업이 필요하다고 설명됩니다.

 

 

 

 

 

제 역할은 액션 감독, 아트 디렉터, 촬영 감독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최상의 결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론을 찾는 것입니다. 시각 효과를 화려함보다는 정확성과 스토리텔링에 집중하여 사용합니다. 우리는 많은 참조를 활용하고 시각 효과를 조화롭게 통합하면서도 잠재적인 의식적인 방식으로 스토리를 돕습니다.



Cliff Walkers의 자동차 추격전은 우리가 직면한 창의적인 도전이었습니다. 배경을 완전히 교체해야 했던 몇 가지 느린 주행 동작을 제외하고, 우리는 눈의 속도를 높여 시각적인 효과를 조절했습니다. 액션 시퀀스에서는 스턴트 차량을 사용하여 더욱 위험한 장면을 구현했습니다. 이를 위해 애니메이션 레퍼런스로 활용하며, 스턴트 차량의 크기와 무게 분포를 고려하여 작업에 변경 사항을 반영했습니다.

이러한 방식을 통해 최상의 결과를 얻기 위해 액션 감독, 아트 디렉터, 촬영 감독과의 밀접한 협력을 유지하며 시각 효과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활용합니다.

 

 

 

 

House of VFX가 Cliff Walkers를 위해 만들어야 했던 주요 대기는 눈이었습니다. (이미지 제공: House of VFX)

 

 

 

서부 전선의 모든 고요함을 독일에서 리메이크한 작품은 최우수 국제 장편 영화상과 최우수 시각 효과상 후보에 오른 작품입니다. 독일 감독 Edward Berger와 프로덕션 시각 효과 감독 Frank Petzold은 TV 시리즈 "The Terror"에서 함께 작업한 후 이 작품에서 재회하게 되었습니다.

 



시각 효과는 비행기가 서로 쫓아가는 배경에서 작은 일을 하거나 막사에서 쉬고 있을 때에도 하늘에서 여전히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Petzold는 그 당시 사용된 비행기와 총기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특히, 탱크가 참호 위를 이동하는 장면은 Petzold가 가장 좋아하는 장면 중 하나였습니다.

 

 

실용적이고 디지털 효과가 서부 전선의 All Quiet에 매끄럽게 통합되었습니다. (이미지 제공: Netflix)

 

 

 

 


Petzold는 과거의 멀티플레인 다운슈터와 광학 프린터의 영화 제작 경험에서 영감을 받아 시각 효과를 구현했습니다. 그들은 사진을 최대한 활용하여 완전히 포토리얼한 시각 효과를 구현하고자 했으며, 폭발이나 입자 시뮬레이션보다는 실제 사진을 기반으로 한 CG 모델을 사용했습니다. 참호를 가로지르는 탱크 장면에서는 전통적인 A 및 B 플레이트를 활용하고, 실제로 좁은 도랑을 만들어 카메라를 움직여 촬영하는 특별 세트장을 구성했습니다. CG에서는 탱크의 바퀴와 체인 부분을 수정해야 했는데, 탱크 아래에서는 약간의 차이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작품은 최상의 결과를 얻기 위해 액션 감독과 아트 디렉터, 촬영 감독, 시각 효과 감독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시각적으로 풍부하고 정확한 장면을 구현했습니다.

 

Bardo에서 실행한 가장 복잡한 시각 효과 샷 중 하나는 Silverio(Daniel Giménez Cacho)가 사막에서 반사된 거울과 상호 작용하는 장면이었습니다. (이미지 제공: Netflix)

 


멕시코 감독 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냐리투는 시각 효과를 기민하게 사용하여 인상적인 작품을 만들어냅니다. 그는 《버드맨》에서 전체적으로 시각적으로 독특한 인상을 주고, 《무지의 뜻밖의 미덕》에서 한 번의 연속 테이크로 미덕을 포착하며, 《레버넌트》에서 회색곰의 울부짖는 모습을 묘사하는 등의 작품을 선보였습니다. 또한, 멕시코 언론인이자 다큐멘터리 작가인 Silverio Gama의 정신 상태를 묘사하는 《소수의 진실의 거짓 연대 기》에서도 시각 효과를 활용합니다.

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냐리투의 작품에서는 기억, 현실, 초현실 주제가 끊임없이 혼합되어 나타납니다. 그의 영화에서는 관객이 시각 효과 시퀀스에 빠지는 위치를 명확하게 이해하려는 것보다는, 혼란스럽게 느껴져야 합니다. 예를 들어, Silverio Gama와 아빠의 만남 장면에서는 화장실 안에서 대화하는 도중에 초현실적인 상황으로 전환됩니다. 이를 통해 50세의 Silverio가 어린 아이의 몸과 성인의 머리를 갖게 되는 초현실적인 경험을 보여줍니다.

 

 


VFX 수퍼바이저인 올라프 웬트는 프로젝트의 포스트 프로덕션 단계에서 참여하여 디지털 베이비와 관련된 어려운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특히, 카메라에 가까이 다가가는 롱 샷에서 디지털 휴먼을 촬영하는 작업은 매우 어려웠습니다. 또한, 알레한드로가 주인공의 성격을 전달하기 위해 사용한 실베리오의 그림자의 오프닝 샷과 같은 흥미로운 장면들이 있었습니다.

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냐리투의 작품은 시각 효과를 통해 독특하고 강렬한 경험을 선사하며, 관객에게 한 번도 본 적 없는 광경을 제시합니다.

 

 

 

효과 시뮬레이션은   Three Thousand Years of Longing에서 Djinn(Idris Elba)의 캐릭터를 형성하는 데 큰 역할을 합니다. (이미지 제공: Kennedy Miller Productions)

 

 
 
 
 
인도 감독 S.S. 라자몰리의 영화인 RRR은 인도의 식민 통치 시대를 배경으로 한 액션 드라마로, CG 동물, 액션 세트피스, 뮤지컬 넘버 등을 혼합한 장대한 영화입니다. 영화에서 곤드 부족 지도자 코마람 비엠은 정글에서 호랑이와의 전투 장면이 시그니처 순간입니다. 호랑이 에셋을 제작할 때 실제 호랑이를 기준으로 작업했으며, 추가적인 블렌드 마크와 세부 사항을 추가하여 완성했습니다. 호랑이의 속도를 결정하기 위해 프리비즈를 수행하고, 필요에 따라 장애물을 추가했습니다.

 

 

RRR에는 특히 기후 동물 파괴 시퀀스와 함께 생물 효과가 부족하지 않습니다. (이미지 제공: RRR)

 

 


또한, 영화에서 경찰서 앞에 서 있는 혁명 지도자 알루리 시타라마 라주의 장면은 실제로 한 번의 테이크로 촬영되었습니다. 디지털 군중 확장과 추가적인 디지털 요소를 통해 장면을 보강했습니다. 미니어처는 다리 폭발과 구조 장면에서 활용되었으며, 작은 도로, 기둥, 기차 등 실물 크기의 세트 피스와 함께 사용되었습니다. 열차 차량은 1/8 스케일의 미니어처로 제작되었으며, 실제 불 요소와 폭발을 포함하여 장면을 구현하기 위해 금속으로 만들어진 것이 특징입니다.


RRR은 장대한 시각적 스펙터클과 현실감 있는 시각 효과를 통해 세계적인 센세이션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진(이드리스 엘바)은 2D와 카메라 내 속임수로   Three Thousand Years of   Longing을 통해 미묘하게 확장됩니다. (이미지 제공: Kennedy Miller Productions)

 

 
 
호주 감독 조지 밀러는 엄격한 기준을 가지고 작업하며 VFX 프로듀서 제이슨 배스와 VFX 감독 폴 버터워스와 협업하여 영화에서 시간 여행을 하는 지니 진과 영국 내러티스트 알리테아의 독특한 관계를 재현했습니다. 효과 시뮬레이션은 진의 캐릭터를 형성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며, Djinn Bottle Vortex를 비롯한 다양한 효과를 개발했습니다. 영화에서 Djinn은 2D 및 카메라 트릭을 통해 미묘하게 확장되었습니다. 호텔 방 씬에서는 1/5 미니어처 호텔 세트와 모션 컨트롤을 사용하여 Alithea를 별도로 촬영하여 전통적인 사진 기법을 활용했습니다.

핀 디자인 + 이펙트는 영화에 596개의 시각 효과 샷을 기여했으며, 주인공 진의 다리는 CGI로 구현되었습니다. 특히 깃털과 비늘 시스템을 사용하여 사실적인 깃털을 렌더링하는 도구를 개발하여 챌린지를 극복했습니다.

조지 밀러의 영화에서는 고풍스러운 기법과 현대적인 시각 효과가 조화롭게 결합되어 놀라운 시각적 경험을 제공합니다.
 
 
 
 
 
 
 

Brahm ā stra :  Part One – Shiva 의 우주 에너지 힘은 효과에 의해 주도되었습니다. (이미지 제공: DNEG 및 ReDefine)

 

 

 

 

Ayan Mukerji 감독의 Astraverse로 알려진 4부작 시리즈인 "Brahmāstra: Part One - Shiva"는 DNEG와 ReDefine의 시각 효과 지원을 받아 총 200여 개의 샷을 제작했습니다. 클라이맥스 씬은 영화에서 가장 복잡한 부분이었으며, 인터랙티브 조명과 화려한 효과를 필요로 했습니다. LED 스크린과 프로그래밍을 통해 샷을 디자인하고 인터랙티브 라이트를 조정하는 작업이 중요한 부분을 차지했습니다.

조화우주 에너지의 시각적 표현은 실제 불과 은하 입자를 결합하여 개발되었습니다. 효과의 세부 사항과 색상은 사랑의 불의 개념과 은하계와의 연결을 반영하기 위해 정교하게 조정되었습니다. 프레임의 컨셉 아트를 통해 개념을 시작점으로 삼고 효과 레이어를 추가함으로써 점진적으로 발전시키고 세련화했습니다.

"Brahmāstra: Part One - Shiva"는 영화의 시각적 스펙터클을 통해 특별한 시각 효과와 화려한 빛의 조작을 제공합니다.

 

 

 

Brahm ā stra:  Part One – Shiva 의 다양한 우주적 힘에 대한 컨셉 아트는 효과 레이어가 추가되기 시작하면 더욱 다듬어져야 했습니다. (이미지 제공: DNEG 및 ReDefine)

 

 

 

 

 

 

 


"마술 피리"는 독일 감독 플로리안 시글에 의해 현대적으로 재해석된 볼프강 모차르트의 고전 오페라입니다. Pixomondo의 VFX 감독 Max Riess는 프로젝트의 크리에이티브 파트너로서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하면서 음악적 측면을 시각 효과로 전달하는 것이 어려웠다고 설명합니다.

 


특히 밤의 여왕의 드레스 시뮬레이션은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으며, 가수의 실제 드레스를 확장하기 위해 음성 트랙과 동기화된 10개 이상의 거대한 CG 천 리본을 사용했습니다. 이전에 이러한 작업을 한 경험이 없었기 때문에 설정하는 데 시간이 걸렸습니다.

"마술 피리"는 전통적인 오페라와 현대적인 시각 효과의 만남으로 흥미로운 시각적 경험을 선사합니다.

 

 

픽소몬도(Pixomondo)가  마술피리(Magic Flute )를 위해 제작한 자이언트 스네이크(Giant Snake)에 1년의 룩 개발이 소요되었습니다. (이미지 제공: Pixomondo)

 

 

 

 

 

 

 

 

자이언트 스네이크(Giant Snake)의 룩 개발은 1년 동안 진행되었으며 여러 차례의 반복을 거쳤습니다. 초기에는 용과 같은 뿔과 독을 가진 버전도 고려되었지만, 최종적으로는 모래 색상과 사실적인 동물 특징을 갖춘 토착 동물을 만들기로 결정되었습니다.

뱀의 턱과 치아는 상어와 악어와 같은 다른 큰 생물에서 영감을 받아 해부학적으로 설계되었습니다. 거대한 뱀의 경우, 두 개의 독이 있는 송곳니는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이뿐만 아니라 올바른 패턴, 속도 및 행동을 찾는 것도 도전이었는데, 이는 뱀이 왕자를 잡아먹는 것이 아니라 그를 조롱하고 겁주는 움직임을 표현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자이언트 스네이크의 시각적인 특징과 동작은 영화에서 강조되는 요소로서 화려하고 현실적인 효과를 제공합니다.

 

 

 

 

 

 

 

 

 

광범위한 세트 빌드, 차량 및 100개의 추가 기능에도 불구하고.  창진호  전투의  공중 해변 촬영은 필요한 조준경을 얻기 위해 DNEG에 의해 확장되어야 했습니다. (이미지 제공: DNEG)

 

 

한국 전쟁을 다룬 드라마 "창진호 전투"는 제작비 200억 달러를 투자하여 세계적으로 가장 높은 수익을 올린 중국 영화 중 하나입니다. 첸 카이거, 추이 하크, 단테 램 세 명의 감독이 이 영화를 총괄하였으며, VFX 수퍼바이저 데니스 영은 다양한 디지털 증강 작업을 담당했습니다.

영화 제작은 10개월 동안 진행되었으며, 많은 양의 CG 작업이 수행되었습니다. 촬영 장소는 대부분 교외에 위치하였고, 많은 야경 장면이 촬영되었습니다. 촬영 전에 자동차 모델링과 같은 세부 사항을 해결해야 했으며, 군인들의 복장은 역사적으로 정확하게 재현되어야 했습니다. 이 모든 작업들이 영화의 시각적인 품질과 역사적인 충실성을 유지하는 데에 기여하였습니다.

 

 

 

 

 

 

DNEG가  창진호 전투 에서 담당한 시퀀스 중 하나는 보급 열차 폭격입니다. (이미지 제공: DNEG)

 

 

 

DNEG가 참여한 영화 "창진호 전투"에서는 시각 효과를 사용하여 다양한 장면을 구현했습니다.
오프닝 장면에서는 크레인에서 촬영한 배우와 플레이트 요소를 조합하여 전체 CG 세계를 만들었습니다. 이를 플라잉 카메라에 삽입하여 작업되었으며, 제복을 입은 100명의 군인들이 상륙함에서 행진하는 장면도 실제 구조물과 차량을 사용하여 확장되었습니다.

탱크 전투 장면에서는 총알을 따라가는 풀 CG 샷이 구현되었으며, 시각적인 스타일과 현실감의 균형을 유지하는 작업이 이루어졌습니다.

DNEG의 VFX 감독 Lee Sullivan과 프로듀서 Philipp Wolf는 이 작업에 참여하였으며, 깔끔한 결과물을 얻는 데에 성공했습니다. 이러한 시각적인 효과는 영화의 스타일과 현실성을 유지하면서 관객에게 인상적인 시각적 경험을 제공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