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FX_이론

Star Wars _ Special Effects, VFX, and Sound Design

by 그놈궁댕이 2023. 9. 17.
반응형

Star Wars _ Special Effects, VFX, and Sound Design

 

-  번역기를 참고하여 정리하며, 오역이 있을수 있음.

 

 

 

"스타워즈: 새로운 희망"처럼 영향력 있는 영화는 몇 없습니다. 1977년에 개봉한 이 영화는 블록버스터를 재정의하고 할리우드에 새로운 시대를 알렸습니다. "스타워즈"를 대성공으로 만든 것 중 하나는 혁신적인 스페셜 이펙트였습니다.

 

 

 

 

 

 

 

 

 

 

 

 

 

 

 

 

 

 

 

 

 

 

 

 

1) 효과적인 예산 편성

먼 옛날 우주를 위해 조지 루카스는 상세한 외계 행성을 만들기로 결심했습니다. 이것은 1100만 달러의 예산으로 힘들게 이뤄낸 작업이었는데 당시 대부분의 공상 과학 영화에 비해 큰 예산이었지만 대부분의 대작 영화에 비해 훨씬 작았습니다.

 

 

"Silent Running"는 1972년에 개봉한 미국의 과학 소설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환경 보호와 생태학을 다루며, 우주선에 남아 있는 마지막 남은 지구의 식물들을 보호하려는 주인공의 이야기를 다룹니다. 이 영화는 높은 시각적 효과와 음악적 역량으로도 유명합니다. "클레오파트라"는 1963년 개봉한 고전 영화입니다. 이 영화는 엘리자베스 테일러가 클레오파트라 역을 연기하고, 리차드 버튼이 줄리어스 시저 역을 연기한 작품으로, 역사적인 로맨스와 에픽한 스케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루카스와 촬영감독 길버트 테일러 이미지 품질을 절대로 희생하고 싶지 않았으므로 파나비전 카메라와 Arri 35 IIC 그리고 파나비전 C 시리즈 렌즈를 사용했습니다.

 

 

 

 

 

 

 

 

 

 

 

 

1968년부터 Panavision C 시리즈 아나모픽 프라임은 작고 가벼운 아나모픽 렌즈를 찾는 영화 제작자들이 선택해 왔습니다. 점진적인 피사계 심도, 모든 조리개에서 예측 가능한 전체 필드 성능, 뚜렷한 아나모픽 플레어, 눈에 띄는 보케가 특징인 이 렌즈는 많은 현대 광학 장치의 무미건조한 모습보다 많은 영화 촬영 감독이 선호하는 유기적인 느낌을 전달합니다.

 

 

 

 

 

 

 

 

 

 

 

 

 

 

 

 

 

 

 

 

2) 특수 효과

이 카메라들이 어떤 혁신적인 기술을 촬영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루카스는 저렴하게 실제 촬영 중에 사용할 수 있는 효과를 만들기 위해 슈퍼 팀을 구성했습니다. 적은 예산으로 대중을 여전히 매혹시킬 수 있는 방법이었습니다.

 

 

 

 

루크의 랜드 스피더 예를 들어, 거의 완전히 실제 트릭을 사용하여 구현되었습니다. 일부 촬영에서는 차량을 크레인 팔에 놓아 움직일 수 있도록 하면서도 공중에 뜨는 것처럼 보이도록 했습니다..

 

 

크레인을 이용해, 비행체가 둥둥 떠 있는 느낌 표현

 

 

다른 장면에서는 작은 차량을 모델 안에 놓았습니다. 이 결정으로 인해 모델링 팀은 랜드 스피더를 장착하기 위해 주변보다 낮은 무언가로 재설계해야 했습니다..

 

 

 

 

 

 

실제 바뀌가 달려 있지만, 거울을 장착하여, 바퀴를 가려준다.

 

 

바퀴를 숨기기 위해 승무원은 차량의 측면에 거울을 설치했습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사막이 카메라로 다시 반사되도록 했습니다. "스타워즈"를 다른 공상 과학 영화와 구분하는 중요한 측면 중 하나는 소품과 모델이 닳아있고 생동감 있게 보였다는 것이었습니다. 이전에는 미래적인 세계가 깨끗하고 청결하다고만 여겨졌습니다.  조지 루카스는 좀 더 먼지 풍기는 분위기를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 바퀴를 달고 실제 찍어서, 생동감이 더 많아졌고, 배우의 연기도 자연스럽고, 자연스러운 먼지나 우주선 표면의 디테일이 훨씬 좋았을 것이다.

 

 

 

루카스는은 투명한 유리에 페인팅을 해서 합성하는 '매트페인팅' 기술을 만든다.

 

 

 

 

 

 

 

 

 

 

 

 

 

 

 

 

 

 

 

 

 

 

 

3) 합성 효과

그들은 합성 효과의 혁명을 일으켰습니다. 영화의 가장 눈부신 시각 효과 중 일부는 우주 전투에서 나옵니다. 그러나 그 당시 공상 과학 우주선은 하나의 속도만 가지고 있었습니다. 느린 속도입니다.

 

이전 작품들의 우주선은 대부분 느릿하며, 일정한 속도로만 움직였다.

 

 

 

 

 

스타워즈 전투의 모티브는 '제2차 세계 대전'

 

 

 

 

루카스의 비전에는 이러한 제한적인 움직임이 맞지 않았습니다. 더 다이내믹한 효과를 얻기 위해 루카스는 "인더스트리얼 라이트 & 매직"을 설립했습니다. 이것은 현재까지도 최첨단 기술을 사용하는 특수 효과 스튜디오입니다. 루카스는 우주 전투에 대한 자신의 비전을 담은 제2차 세계대전 전투 영상 컬렉션을 효과 팀에게 보냈습니다. 

 

 

 

 

 

 

 

 

 

 

 ILM과 특수 효과 감독 존 딕스트라 이미 존재하는 컴포징 기술을 완전히 혁신하여 전례 없는 효과를 만들었습니다. 그는"Dykstraflex"라고 불리는 컴퓨터 제어 모션 카메라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ILM의 특수효과 팀이 'Dykstraflex'라는 모션 콘트롤러 카메라를 처음으로 개발해서 사용했다.

 

 

이 시스템은 편리하게 계획할 수 있는 복잡한 카메라 움직임을 가능하게 했습니다. 팀은 모델을 푸른 스크린 앞에 놓고 카메라를 주위로 움직였습니다. 푸른 스크린이 제거되고 우주 배경이 추가되면 우주선은 빠른 복잡한 움직임을 실행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사용한 컴퓨터는 오늘날의 컴퓨터만큼 강력하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팀은 자체 하드웨어를 수동으로 제작하고 기계에 각 움직임을 수동으로 입력해야 했습니다.. 그런 다음 이러한 복잡한 카메라 움직임은 정확하게 반복할 수 있었습니다. 모든 요소를 합성하면 모든 요소가 하나의 샷에서 촬영된 것처럼 보입니다.

 

 

 

 

 

 

 

 

 

이렇게 촬영하는 주요 이점 중 하나는 실사 움직임을 캡처할 수 있다는 것이라고 설명합니다. 팀은 이제 선박을 실시간으로 촬영할 수 있었기 때문에 카메라는 각 프레임에서 모션 블러를 캡처할 수 있어 각 샷이 원활하게 느껴집니다. 푸른 스크린 앞의 모델이 촬영되고 나면 영상은 적절한 배경 위에 레이어로 쌓여야 했습니다.

 

 

 

 

 

 

 

 

 

 

 

모션 콘트롤러 카메라를 이용해, 미니어처로 만든 여러 사물을 쉽게 합성할수 있게 된다.

 

 

 

 

ILM은 단순히 미니어처, 매트 촬영이 아닌 별도의 프로젝션을 이용해, 여러 이미지를 합성하는 특수효과 기술을 만들었다. 이후 컴퓨터를 활용한 '크로마 촬영, 매트페인팅' 기술로 발전한다.

 

 

* 많은 사람들이 ILM을 VFX 최고로 생각하는 이유는 현대 사용하는 수많은 VFX 기술을 필름시대부터 직접 개발해 사용했기 때문에 ILM을 최고로 평가하는 게 아닐까 싶다.

 

 

 

 

 

 

 

 

 

 

 

 

 

 

예전엔 필름을 Fg,BG 각각 크로마로 촬영하고, 블랙으로 칠하고 필름을 겹겹히 쌓아 노출시켜 하나로 만들었다.

 

 

 

* 지금은 상상도 못 할, 필름으로 직접 합성했다는 점과 그때 나왔던 기술이 수십 년이 지났지만, 컴퓨터로 옮겼을 뿐 동일한 연산을 사용한다는 점에서 경외감마저 든다.

 

 

 

 

 

 

 

 

 

 

 

 

 

 

 

이미지 해상도를 높이 유지하기 위해 팀은 대형 포맷 필름을 사용했습니다. 촬영감독 길버트 테일러와 특수 효과 팀 더블 프레임 형식 비스타비전으로 촬영했으며 코닥 ESTAR 베이스를 사용했습니다.

 

 

 

 

 

 

 

 

 

 

 

 

 

 

 

 

 

 

4)  사운드 디자인

그러나 이러한 효과를 모두 사용하더라도 결정적인 마무리 터치가 필요했습니다. 사운드 디자인입니다.

 

"스타워즈"는 아이코닉한 사운드 디자인 없이는 "스타워즈"가 될 수 없었습니다. 스페셜 이펙트가 어떻게 멋져 보이든 이것들의 신뢰성은 몰입형 사운드스케이프에 달려 있었습니다.

 

 

 

 

 

 

 

 

ILM과 마찬가지로 "새로운 희망사운드 디자이너 '벤 버트' 영화 작업에 대한 그의 업적으로 그 분야를 앞당겼습니다심지어 그는 영화 제작 프로세스에서 새로운 역할을 만들었습니다.

 

 

 

 

 

 

사운드 디자이너라고 나는 자신을 부르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나는 실제로 생산 레코딩 아티스트나 단순히 사운드 편집자 또는 사운드 믹서로 작동하는 것이 아니라, 이들 세 명이 할 일을 모두 함께하게 되었습니다.  저는 그 세 사람이 할 수 있는 일을 일부 수행했습니다.

 

 

 

 

 

 

 

 

이제 인식되는 소리를 만들기 위해 버트는 상상을 초월한 방법을 고민해야 했습니다.. 예를 들어 라이트세이버의 소리를 생각해 보십시오.. 이 무기의 소리는 두 가지 다른 예상치 못한 원본에서 나왔습니다.

 

 

 

 

광선검은 TV의 저음 소리를 활용했다고 한다.

 

 

 

 

 

프로젝터의 저음 소리와 텔레비전의 소리입니다. 프로젝터 소리는 라이트세이버의 스윙 사운드로 사용되었습니다. 피드백은 발사될 때 라이트세이버의 소리를 만들었습니다. 그 소리는 수많은 영화에서 복제되어 사용되었습니다.

 

 

 

 

다스베이더의  숨쉬는 소리는, 스쿠버의 호흡기 부분을 사용했다.

 

 

 

 

 

 

 

광선총과 미사일 소리는, 쇠줄을 공구로 때리며 튕기는  소리를 사용했다.

 

 

 

 

 

 

영화의 사운드 디자인을 생각하면 당신은 '왜 우리가 이것을 사용해야 하는지?'라고 생각할 것입니다. 왜 일본 검을 들고 두든 '슈우우우웅' 하고 내게 들려야 하나요? 이건 공상 과학 영화입니다. 평범한 무기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나는 스케이트보드를 타고 가는 소년을 영화의 소리 효과로 사용하고 싶었습니다. 나는 그 소년을 보지 못했습니다. 제 귀에는 그 소년의 소리가 있었습니다. 나는 자동차에서 날아가는 소리를 듣지 않았습니다. 제 귀에는 그 소리가 있었습니다."

 

 

 

 

 

 

 

 

 

 

 

 

 

 

 아이코닉한 "스타워즈" 주제곡은 작곡가 존 윌리엄스에 의해 작곡되었습니다.

이 음악은 영화의 상징적인 요소 중 하나로 남아있으며 시리즈 전체에서 계속 사용되고 있습니다. "스타워즈: 새로운 희망"의 제작 과정은 혁신적인 특수 효과와 사운드 디자인 그리고 감독의 열정과 비전의 결합으로 탄생한 걸작입니다. 이 영화는 과거와 현재, 미래의 영화 제작에 영감을 주고 있으며 스타워즈 우주를 무한한 상상력의 공간으로 열어놓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