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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FX_이론

[Specular & Transmission]의 영향을 주는 IOR

by 그놈궁댕이 2022. 8.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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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ecular & Transmission]의 영향을 주는 IOR

 

 

 

IOR을 변경하면, Specular & Transmission 두 가지 옵션은 한 몸처럼 움직인다.

IOR은 물체의 밀도를 말하며, 밀도차이에 따라 빛의 굴절이 달라진다.

굴절율은 반사와 투명도에 지대한 영향을 준다.

예를들어 유리창에 비친 리플랙션은 굴절율 때문에 영상이 왜곡되어 보인다.

이런 왜곡을 제대로 표현해야 사실적인 리플랙션이 완성된다..

 

 

 

 

https://en.wikipedia.org/wiki/Refractive_index

 

Refractive index - Wikipedia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Jump to navigation Jump to search Ratio of the speed of light in vacuum to that in the medium In optics, the refractive index (a.k.a. refraction index) of an optical medium is a dimensionless number that gives the indi

en.wikipedia.org

 

IOR은 어떤 물질을 만났을 때 찌그러지는 굴절을 말한다.

모든 물질은 밀도가 다르기 때문에 빛의 굴절도 달라진다.

 

공기 = IOR :1 물 / 유리 = IOR : 1.5

 

예를 들어 공기는 IOR (1)이기 때문에 굴절이 전혀 없다.

물과 유리는 IOR (1.5) 임으로 빛을 굴절시켜 왜곡한다..

이것은 물리적 사실에 기반하고 있다.

결국 정확한 재질과 굴 절감을 만들기 위해IOR을 적용해야 한다.

 

 

 

 

 

http://blendersauce.com/ior-list/

 

IOR List for PBR Materials - Blendersauce

Index of Refraction values (IOR) To create realistic PBR Materials for use in 3D Applications you will need the right…

blendersauce.com

인터넷에는 IOR list를 공유되고 있다.

 

 

 

 

쉐이딩이나, 랜더링을 할 때 IOR 물질의 정확한 IOR값을 넣어주면 더욱 사실적인 결과물이 된다.

이론상은 완벽한 굴절이 되어야 하지만, 실제 랜더링은 그렇지 않다.

물리적 IOR을 적용하고, 실제로 제대로 그림이 나오는지 우리는 확인해야 한다.

어디까지나, IOR은 가이드로 봐야 한다.

 

 

 

 

자동차의 유리는 IOR값을 더 조심해야 한다.

실제로 자동차 유리 리플랙션을 정면에서 보면 왜곡이 굉장히 심해 보인다.

 

이유는, 실제 유리는 얇은 두께의 앞뒤 2개가 존재한다.

하지만, 컴퓨터 랜더러는 (시작 <-> 끝) 부분을 모두 포함한 1개의 통유리로 생각한다.

 

 

 

즉, 얇은 두께의 2개의 유리 반사와, 아주 길고 넓은 통유리의 반사는 다르다.

자동차 리플랙션에서 IOR을 (1.5) 세팅을 해도, 왜곡이 더 심해 보이는 이유는 컴퓨터는 실제와는 다르게 연산한다는 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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