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VFX_이론

NUKE의 색공간 사용

by 그놈궁댕이 2022. 6. 26.
반응형

NUKE의 색공간 사용 

 

본문 출처 : https://support.foundry.com/hc/ko/articles/115000229764

 

누크에서 색상 공간을 사용하는 방식과 그 이면에 대해 알아보자.

 

 

<색상 공간 워크플로>

색상 공간을 사용하는 기본 아이디어는 한 색상 공간에서 다른 색상 공간으로 변환하여 기록된 이미지 데이터를 다양한 장치에서 올바르게 표시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Nuke 는 사용되는 색상 공간 시스템을 정의하기 위해 두 가지 유형의 색상 관리를 사용합니다. Nuke 의 기본 "default"과 OpenColorIO(OCIO)입니다.

 

OCIO는 Sony에서 개발한 업계 표준 색상 관리 시스템으로, 호환 소프트웨어가 동일한 색상 공간 구성 파일을 사용하여 제품 간에 일관된 결과를 생성하는 동시에 프로덕션 용도에 적합한 복잡한 백엔드 구성 옵션을 허용합니다.

OCIO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http://opencolorio.org/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색상 공간 설명>

색상 공간은 이미지 데이터를 변환하는 데 사용되므로 다른 색상 공간의 동일한 이미지에 동일한 작업을 적용하면 결과가 달라집니다.

 

아래 이미지는 원래 Cineon 색상 공간(왼쪽) 및 sRGB 색상 공간(오른쪽)에 저장된 동일한 예제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Nuke 내부에서 이것은 RAW로 읽혀지고 동일한 ColorCorrect 노드가 둘 다에 적용되고 결과를 Colorspace 노드를 사용하여 Linear colorspace로 변환합니다.

 

 

 

결과는 다음과 같이 다르게 표시됩니다.

Cineon -> Linear sRGB -> Linear

누크는 뭐가 들어와도 일단 Linear로 바꾸는거 같다.

색공간도 넓고, 기본이 되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exr의 경우 애초에 Linear로 많이 들어오기 때문에, 색공간에 대한 큰 문제는 없는 게 아닐까 싶다.

이것이 푸티지를 읽을 때 작업이 적용될 때 일관된 결과를 얻을 수 있도록 작업 색상 공간으로 변환되고 출력 색상 공간에서 미리 보고 기록되는 입력 색상 공간을 사용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Nuke 의 작업 색상 공간>

올바른 입력 색상 공간에서 이미지 파일을 Nuke 로 읽은 후 색상 관리 설정에서 정의한 대로 작업 공간으로 변환합니다. 'nuke-default' 구성을 사용하는 동안 기본 또는 OCIO에 관계없이 Nuke 의 색상 관리를 위한 기본 작업 공간 은 linear입니다. 다른 OCIO 구성은 작업 공간에 대해 다른 색상 공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작업 공간에서 공통적인 것은 일반적으로 매우 넓은 색 영역의 색상 공간을 사용하므로 다른 색상 공간의 이미지가 작업 공간으로 변환될 때 작업 공간 값 범위 내에 포함될 수 있는 색상 값을 갖는다는 것입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작업 공간 외부의 색상 데이터가 잘리고 이미지 데이터가 손실됩니다.

 

 

예를 들어, Rec 709를 작업 공간으로 사용하려는 경우 Rec 2020과 같이 더 넓은 범위의 다른 색상 공간에서 변환할 때 Rec 709 작업 공간 외부의 모든 색상 값이 잘립니다.

 

 

 

 

넓은 색 영역을 사용하면 다른 색 공간의 데이터를 올바르게 변환할 수 있지만, 이는 또한 이미지 데이터가 작업 공간으로 변환되면 장치/모니터에 표시하기에는 너무 넓은 색 영역을 가질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올바르게 표시하려면 해당 장치/모니터의 디스플레이 색상 공간으로 변환해야 합니다.

 

 

 

 

 

 

 

 

 

 

<뷰어 색공간>

Nuke 가 사용자 장치/모니터에서 작업 공간을 올바르게 미리 볼 수 있도록 뷰어 변환을 적용하여 작업 공간에서 올바른 출력 색상 공간으로 변환된 것처럼 이미지를 미리 볼 수 있습니다.

뷰어 공간을 올바르게 사용하려면 보고 있는 장치/모니터의 색상 공간과 일치하도록 설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sRGB 보정 모니터를 사용하는 경우 sRGB 모니터 공간을 사용해야 하고 DCI-P3 보정 모니터의 경우 올바르게 표시하려면 DCI-P3 공간을 사용해야 합니다. 이 두 개의 올바르게 보정된 모니터가 나란히 있으면 각 모니터에서 인식하는 이미지가 동일해야 합니다.

 

 

 

 

<출력 색 공간>

Nuke 내부의 합성 작업이 완료되면 최종 이미지 결과를 작성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데이터(색상 값)를 수정하고 미디어의 대상 사용에 적용하려면 이미지 색상 공간을 디스플레이 장치/모니터 기본 색상 공간으로 명시적으로 변환해야 합니다.

 

 

 

Nuke 의 기본 색상 공간 워크플로를 보여줍니다.

Nuke 내에서 어떻게 보이고 작동하는지 보여주는 예입니다.

 

 

- 인풋 이미지가 Cineon(왼쪽) 및 sRGB(오른쪽)를 들어옵니다.

- read node는 이미지를 작업 공간(이 경우 Linear)으로 변환합니다.

- Grade, Merge 및 ColorCorrect와 같은 다양한 작업이 계산되어 선형 색상 공간에 표시됩니다.

- rec709 모니터에서 이미지 결과를 미리 보기 위해 뷰어 변환이 rec709 색상 공간으로 설정되어 올바르게 표시됩니다.

- 최종 이미지 결과는 디스크에 쓰기 전에 rec709 색상 공간으로 덮어야 하며 이는 쓰기 노드를 통해 수행할 수 있습니다.

- 최종 이미지를 다른 프로젝트에서 작업해야 하는 경우 내보낸 .exr을 Linear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Rec.709'는 HDTV 방송에서 정의되는 색 공간이고 이를 더욱 확장시킨 'Rec.2020'은 초고화질 (4K 및 8K) 방송용 색 공간입니다.

 

==

말이 어려운데, 누크는 이미지가 들어오면 강제로 32bit Linear로 바꾼다는 것이다.

리니어가 색공간이 아주 넓음으로 이미지 손실이 적어지며 미세한 수치도 연산이 가능함으로 정교하다, 뷰어는 미리보기를 의미함으로 적절한 색공간으로 바꿔서 보면 된다. 특별한 언급이 없으면 rec709인 HDTV 컬러 공간으로 보는 거 같다. 대다수의 컨텐츠가 TV를 통해 소비 된다고 보기 때문일 것이다. 극장보단 TV가 대중들이 가장 많이 보는 하드웨어이기 때문일 것이다.

 

뇌피셜이 조금 들어갔다.

공식 사이트에 있는 내용이라 번역이 잘되어 있을 줄 알았는데, 실망스럽다 . ㅠㅠ

컬러는 늘 아리송한 부분이 있어서, 좀 더 깊은 깨달음을 알고 싶어 공부하지만...

여전히 어려운거 같다.. ㅠㅠ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