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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Scan

3D 스캔의 현실과, 3D 스캔의 필요성.

by 그놈궁댕이 2023. 6.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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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스캔 이란?

 

3D 스캔은 우리가 살고 있는 여러 환경 또는 각종 사물을 카메라 & 라이더 센서로 분석하여 모델링을 구현하는 것을 말한다. 3D스캔 방식은  (자동차 자율 주행 센서, VFX 환경 모델링, GAME 환경 모델링) 크게는 3가지 산업에 아주 활발하게 사용된다.

 

 

GAME는 모델링에 최적화가 중요하지만, VFX 분야는 상대적으로 최적화가 덜 중요하다.

VFX는 모델링 데이터를 랜더링 해서 2D이미지로 사용하는 게 정석이기 때문에, 심각하게 무겁지 않다면 다소 최적화가 나빠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 아닐까?

 

 

촬영 현장에서 포토스캔을 많이 사용한다.

과거에는 3D공간을 스캔하기 위해서가 아니라, 매치무브 작업에 거리를 측정하는 용도로 세트장을 스캔하는 경우가 많았다. 올바른 예는 아니지만, 일부 VFX 업체가 제작 비용을 뻥튀기하기 위해서 '스캔'을 억지로 하는 부도덕한 경우도 있었다. 어쨌거나 VFX분야에서 굉장히 중요한 업무 중에 하나가 3D 스캔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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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방식은 크게 2가지로 나눠진다.

 

 

 

 

1) LiDAR 스캔

- 레이저를 통해 물체와의 거리를 분석하는 방식이다.

- 정교하게 측정이 가능하다.

- 라이다라는 비싼 스캔 장비를 따로 구입해야 한다.

- 광범위 스캔이 가능하다.

- 광범위한 범위를 스캔해서, 아무나 데이터를 수정하거나 최적화할 수 없다.

 

 

 

 

 

 

 

**VFX분야는 LiDAR 방식을 선호하는 것 같다. 매치무브 작업을 위해 실측 정보가 중요하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한다.

 

 

 

 

 

 

 

 

 

 

 

 

 

2) Photogrammetry  방식

-  사진에 담겨 있는 여러 각도의 정보를 분석하여 모델링을 만든다.

-  사물이 움직이지 않아야 쉽게 스캔된다.

- 작은 반사에도 쉽게 오류가 발생한다.

- 특별한 설비가 없음으로 쉽고 간단하다.

- 카메라 촬영이 핵심이며, 카메라를 제대로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 스캔을 위해 사용한 고해상도 소스는 VFX 작업에서 matte 같은 작업에 바로 활용할 수 있다.

* 여러 활용이 가능함으로 VFX팀은 Photogrammetry 방식의 스캔 방법을 숙지하면 좋다.

* 언제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얼마나 찍을지 아는것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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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FX 분야에서 내가 경험한 3D 스캔 경험.

 

남자 주연 배우 얼굴 라이다 스캔 -> 액션씬  대역의 얼굴을 교체하려는 목적

여자 주연 배우 얼굴 포토 스캔 -> 다른 사람 얼굴로 트랜지션 되는 장면의 소스 사용.

세트장 공간 포토스캔 -> 매치무브, 거리 측정용

넓은 실내 체육관 라이다 스캔 -> 넓은 공간에 군중을 합성하기 위해 공간 스캔용

보조출연 휴대폰 포토 스캔 -> 매치무브용 얼굴 더미 스캔. 

 

 

 

 

 

 

* 정교한 스캔은 스캔을 전문적으로 하는 업체들이 진행한다. 

* 간단한  스캔 더미용은 휴대폰 카메라로 충분하다.

* 드라마 촬영장의 경우 소스 촬영 시간을 따로 주지 않기 때문에, 스캔을 5분만에 완료 해야 하기도 한다. ㅠㅠ

* 감독 소통도 중요하지만, 현장에서 최대한 좋은 데이터를 만드는 것도 슈퍼바이저의 역할이라 생각한다.

*사소한 스캔은 슈퍼바이저의 역량이 아닐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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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스캔에 사용되는 대표적 프로그램

 

Meshroom

Photo Scan

Reality Capture

recap

Zephyr

 

 

 

 

더 많은 프로그램이 있지만, 5가지 프로그램이 대표적인 스캔 프로그램이다.

내 경험상 몇 년 전엔 Photo Scan을 쓰려했지만, 속도도 다소 느리고 문제가 있었던 거 같다.

요즘은 VFX 분야는 Reality Capture로 스캔을 하는 것 같다.

Reality Capture가 프로그램도 가볍고, 쉽고 빠르게 구현된다.

예를 들어 나는 촬영장에 나갈 때 노트북을 가지고 다니며, Reality Capture를 통해 바로 스캔을 했던 경험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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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스캔 을  활용한 유명 해외 스튜디오

 

 

 

 

OATstudio

https://oatsstudios.com/

 

Oats Studios

We make experimental short films.

oatsstudios.com

 

 

 

 

 

 

 

 

 

 

TEN 24

https://ten24.info/

 

Ten24

3D scanning / Photogrammetry / Characters

ten24.info

 

 

 

이들은 3D 스캔을 기반으로 정교하고 사실적인 캐릭터와 환경 모델링을 구현한다.

이들이 사용하는 방식은 대부분 Photogrammetry  방식이라는 점이다.

Photogrammetry   방식은 효율성과 디테일이 굉장히 탁월하다는 의미가 아닐까 싶다.

외국의 유명 VFX 관련 대학에서도 3D 스캔에 대한 전문 교과가 있을 정도로, 3D 스캔은 VFX와 GAME 분야에 보편적 스킬이 되었다고 봐야 한다.

 

 

이제 3D 스캔은 필수이며, 스캔하는 방법과 스캔데이터를 최적화하는 방법을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지가 스튜디오의 역량과 관건이 아닐까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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