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후크 이론) 사람의 시선을 사로잡는 최초의 시도
HOOK [갈고리, 걸이, 낚싯바늘 등을 뜻하는 영어 단어]
* (픽사 스토리 텔링 / 메튜룬 지음)참조
이야기를 시작하려면
첫 줄부터 독자를 사로잡아야 한다.
이렇게 말하는 것이다.
내 말 좀 들어봐!
이리 한번 와봐!
궁금해서 못 견딜걸?
-스티븐 킹-
후크 이론은 처음에 사람의 관심을 끌어당기는 방법을 말한다.
여러 심리학 연구에 의하면 사람의 집중력의 지속 시간은 단 8초뿐이다.
쉽게 말해, 누군가 대화를 할 때 8초 내에 흥미를 주지 못하면 설득하지 못한다는 뜻이다.
집중력과 상관없이, 짧고 명확하게 소통한다.
짧고 빠름을 대표하는 '틱톡 & 유튜브 숏츠'는 대부분 5초를 기준으로 하는 이유가 사람의 집중력 지속 시간이 8초뿐이라는 연구 때문이 아닐까 싶다.
현대 사회는 너무 빨리 바뀌며, 너무 많은 정보가 존재한다.
이론과 상관없이, 짧고 빠르게 서로 대화해야 한다.
짧음과 관심의 미덕이 사회의 보편적 가치가 되었다고 봐야 한다.
' 첫인상을 심을 기회는 단 한번뿐이다.'
후크 이론은 첫인상 8초 동안 강력한 갈고리를 상대방에게 걸어야 한다는 것이다.
가장 쉽고 빠르게 관심을 끄는 방법은 (만약에....)로 시작하는 것이다.
예) 다양한 영화 속 만약에 법칙
1. 인크레더블
만약에, 슈퍼 히어로가 사람들을 구하는 일이 금지된다면?
2. 라따 뚜이
만약에, 프랑스 요리 전문가가 꿈인 생쥐가 있다면?
3. 굿 다이노
만약에, 소행성이 지구와 충돌하지 않고 공룡이 멸종하지 않았다면?
****
수많은 유명 작품들이 ( if ) 를 사용해 관객의 흥미를 유도한다.
마블의 '왓 이프' 시리즈도 동일한 방법을 적나라하게 차용한 시리즈이다.
문제는...
순수한 '만약에'라는 의미가 아닌, 뭔가 다른 정치적 올바름(?)이라는 정치가 결탁 되어, 오히려 거부감을 느낀다는 점이다. 만약에 라는 의미는 '좋고, 나쁘고'가 있을 수 없지만, 콘텐츠 고유에 다른 메시지를 담고 있다면 다른 의미로 해석될 수 있다고 본다.
이유를 막론하고, '만약에' 방법은 매우 쉽고 유용하다.
상업적으로 이런 기법을 성공적으로 사용한 사람은 애플의 '스티브 잡스'다.
그는 스토리텔링을 통해 고객들과 소통하고 새로운 비전을 제시한다.
"만약에 여러분의 주머니에 수천 곡의 노래를 담아서 다닐 수 있다면 어떻씁니까?"
* 2001년 아이팟 최초 소개 메시지
당시엔 상상할 수 없었던 일이고, 기껏해야 10곡 정도의 카세트테이프를 듣던 시절이었다.
'만약에' 라는 말에는 긍정도 부정도 없다.
단지, 짧은 시간에 관객에 관심을 부여한다.
이런 '후크 효과'는 형식이 없고, 상대방에게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지가 중요하다.
8초 안에 승부를 보려면 후크는 간단하고 명료해야만 한다.
현실 세계에서의 후크 효과들
1. 책에 첫 구절을 흥미 롭게 만든다.
* [아리아나 허민턴 저서 / 제3의 성공] 첫 구절
"2007년 4월 6일, 나는 피를 흥건히 흘린 채 집 사무실 바닥에 쓰러져 있었다."
2. 면접자의 복장에 흥미를 유발한다.
만약, 면접자가 잘 차려입은 복장이 아닌, 어딘가 찢기고 옷에 피가 묻어 있다.
면접관은 이런 복장의 사람에게 의문과 흥미를 느낄 것이며, 그 사람의 이유를 몹시 궁금할 것이다.
3. 화장품 가게에서 매장 앞에 향기가 좋은 향수를 거치한다.
4. 마트에서 시식 행사를 한다.
5. 빵집 앞에 갓 구운 빵을 진열한다.
주의할 점. 후크는 스토리 자체가 아니다.
어디까지나 짧은 시간 내에 상대의 관심을 끌어 주는 맛보기이다.
이렇게 관심을 끌고 나면, 짧은 스토리 라인을 통해 이야기를 이어가야 한다.
영화나 드라마에서 작품의 성격과 방향을 짧고 간결하게 이야기하는 것을 '로그 라인' 이라 한다.
로그 라인은 크게 4가지 순서를 갖는다.
1. 영웅 | 2. 목표 | 3. 장애물 | 4. 변화 |
후크를 통해 8초 안에 관심을 끌면, 다음으로 '로그 라인'을 이용해 3분 이내에 실제 스토리를 전달해야 한다.
만약, 이 방법이 성공한다면 다음은 쉽게 흘러갈 것이다.
예) 영화 ' 몬스터 주식회사' 1. 영웅 설리 : 아이들 겁주기 전문 몬스터 2. 목표 아이를 겁주는 행위가 잘못되었다는 진실 폭로, 아이를 구하는것 3. 장애물 직장에서 해고 당하는것, 가장 친한 친구를 읽는것 4. 변화 순진했던 설리가 의식이 깨어 있는 몬스터로 변화함 |
예) 회사 '페이스북' 1. 영웅 모든 사람들 2. 목표 사람들이 공동체를 만들어 더 가깝게 지내는 것. 3. 장애물 세상이 너무 넓어 많은 사람이 유대감을 유지하기 어려워 한다. 4. 변화 사람들이 여러 사람과 유대감을 높였고, 자신에게 중요한 문제를 서로 공유하며 유대한다. |
개인이든 기업이든 영웅은 목표를 향해 나간다.
그리고, 수많은 장애물을 넘고 결국 변화된다.
이런 일련의 과정을 사람들이 서로 공감하며 함께 변화된다.
인간은 유일하게 상상으로 현실을 대리 체험할 수 있다.
이것을 공감이라 하는데, 나약한 인간이 서로의 공감을 통해서 함께 돕고 협력한다.
이런 본능적인 공동체 습성이 인간의 유일한 무기였다.
상대에게 공감을 이끌 수 있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은 스토리텔링이며, 상대방의 상상력을 쉽게 발휘하도록 돕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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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실에서 활용이 가능한 로그라인 예
1. 만약에 저소득 가정이 무료로 금융 서비스와 교육 서비스를 제공해, 그들의 삶에 안정성을 확보할 수 있다면?
2. 만약에 많은 쓰레기를 친환경 에너지로 변환시켜, 자동차의 연료로 사용할 수 있다면?
3. 만약에 즐겁게 노는 게 인생에 가장 중요하던 어린 시절로 돌아가게 해주는, 장난감 가게가 있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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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크 효과의 특징
짧은 시간 안에 상대에 흥미를 유발한다.
훌륭한 후크는 제한이 없고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다.
아무리 훌륭한 아이디어도 최대한 간단하고 명료해야 한다.
'만약에..'.로 시작하는 경우 쉽게 몰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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