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술사_이론

매듭을 묶는 형태와 방법

by 그놈궁댕이 2022. 4. 28.
반응형

매듭을 묶는 형태와 방법

내용 참조 : https://cgworld.jp/regular/202002-colobito16-roof.html

 

장소・용도에 따라 다른 다양한 연결 방법을 알아보자.

여러분은 몇 종류의 묶는 방법을 아십니까? 골판지 등을 묶을 때 사용하는 「세로 매듭」이나 「책 매듭」, 신발 끈을 묶을 때는 「나비 매듭」, 취미가 낚시의 사람은 그 밖에도 다양한 매듭 방법을 알고 있을까 생각합니다.

 

배경 및 프롭을 모델링할 때 로프를 모델링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나무로 만든 선착장이나 다리를 고정하는 데 밧줄이 사용되거나 범선을 모델링 할 때는 엄청난 수의 로프를 모델링해야합니다.

 

또한, 장소, 용도에 따라 로프는 다양한 매듭 방식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물론 모든 매듭을 정직하게 일관성이 잡힌 상태에서 모델링을 할 필요는 없고, 생략하고 모델링해도 좋지만, 그 생략 방법에 지식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 쓴 것 같은, 평상시에서 사용하고 있는 매듭 방법을 생략하는 경우와, 전혀 모르는 매듭 방법을 사진만을 봐 생략해 모델링하는 경우와는, 퀄리티에 차이가 나 버립니다.

 

 

 

 

로프의 종류

우선, 로프의 종류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톱 이미지는 홈 센터나 넷에서 구입한 여러가지 로프입니다. 로프에는 재질이나 두께, 종류도 여러가지 있습니다.

 

로프는 크게 "꼬임(보다) 로프" 와 "뜨개질 로프" 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꼬임(보다) 로프

섬유(파이버)를 꼬인 것을 「얀」이라고 합니다. 털실을 수십 묶어 그것을 털실의 꼬임과 반대 방향으로 꼬인 것을 "스트랜드"라고합니다. 이 스트랜드를 3개 묶어, 스트랜드의 꼬임과는 반대 방향으로 꼬이면 「3개 꼬임 로프」 가 됩니다.

 

각각의 꼬임을 역방향으로 꼬아 만들어지고 있기 때문에, 스트랜드에 섬유의 텍스처를 붙일 때는 올바른 방향으로 비틀어지고 있는지를 주의해야 합니다.

 

3개의 꼬임 로프에는 2종류가 있습니다.

위 그림의 A와 같이 로프의 눈이 왼쪽 위로 올라가고 있는 것을 「S 꼬임 로프」 , 반대로 오른쪽 위로 올라가 있는 것을 「Z 꼬임 로프」 라고 합니다만, 현재는 대부분의 로프가 Z 꼬인 로프 같아요. 가장 일반적인 것이 이 3개 꼬임입니다.

 

 

 

 

 

 

 

 

 

 

● 뜨개질 로프

뜨개질 로프는 "환 뜨개질 로프" 와 "각 뜨개질 로프" 의 2 종류가 있습니다.

 

「원 뜨개질 로프」 는 섬유사를 묶은 심이 있어, 그 주위를 섬유사로 짜서 덮은 것입니다. 한 겹으로 짠 것 (위 그림 A)을 "블레이드 로프" , 이중으로 짠 것 (위 그림 B)을 "더블 블레이드 로프" 라고합니다.

 

「각 뜨개질 로프」 는, Z 꼬임의 스트랜드와 S 꼬임의 스트랜드를 각각 2개 1조로 한 것을 교대로 짠 1개로 한 것(위 그림 C)을 말합니다. 뜨개질 로프인 칸 맨틀 로프를 개발한 것은 에델 리드 사로 1953년입니다. 등산가가 사용하는 로프도 1960년대에 들어가 「꼬인 로프」에서 「뜨개질 로프」로 바뀌어 갔다고 합니다.

 

 

 

연결 방법 1: 로프와 로프를 연결하는 연결 방법

그러면 도움이 되는 연결 방법을 몇개 소개해 갑니다. 영화나 드라마 등으로 로프를 잡고 절벽이나 빌딩을 내릴 때 매듭이 풀려 버리고 활락해 버리는 장면이 있죠. 여러분이 실제로 그런 상황이 되면 여기에서 소개하는 매듭(이중 테그스 매듭)으로 로프를 연결해 주세요. 그러면 괜찮을까 생각합니다!

 

 

 

 

●이중 테그스 매듭

 

 

 

●이중 다음

 

③의 권선을 1회로 하면 한번에, 3회로 하면 3번째로 됩니다.

 

 

 

 

 

 

 

묶는 방법 그 2 : 로프를 나무나 말뚝, 쇠장식에 묶는 묶는 방법

 

● 모야이 매듭

배나 보트를 계류할 때, 로프의 가장자리에 고리를 만들어 나무나 말뚝에 묶습니다.

 

 

 

 

●클리트 히치

「클리트」라고 불리는 T자형의 쇠장식에 묶습니다.

 

 

 

 

 

● 말 연결

로프를 더미 등에 연결합니다. 가장자리를 당기면 쉽게 풀 수 있습니다.

 

 

 

 

 

묶는 방법 그 3: 나무나 대나무를 고정할 때의 묶는 방법

●울타리 매듭

대나무로 울타리를 짜는 때의 줄을 묶는 방법입니다.

 

 

 

 

 

●근육 가시

가로수에 지주를 설치할 때 등의 연결 방법입니다.

 

실제로 로프로 묶어 보면 더욱 이해가 깊어지므로 추천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