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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사_이론

옷의 주름과 마름 모형

by 그놈궁댕이 2022. 4.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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옷의 주름과 마름 모형

 

 

 

<1>「미우라 접기」란?

 

무슨 뜻인지 말하면 옷 주름은 잘 보면 모두 마름모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옷 주름을 만들 때 여러분은 어떻게 모델링합니까? ZBrush로 조각하거나 다각형으로 모델링 할 수도 있습니다. 리얼한 캐릭터를 모델링하는 경우, Maya의 nCloth나 Marvelous Designer로 시뮬레이션하는 것도 좋지요.

 

캐릭터를 모델링하거나 인물을 그릴 때, 「어디에」 「어떤」 주름을 넣으면 좋은 것인지, 상당히 헤매는 일이 있을까 생각합니다. 시뮬레이션할 경우에도 어느 상태(어느 설정)를 선택하는지는 제작자에 달려 있습니다. 그 때 주름의 원리를 어쨌든 알고 있으면 "자연적인 주름"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옷의 주름」등의 워드로 검색하면, 일러스트를 그릴 때 「옷의 주름」을 그리는 요령을 정리한 사이트가 다수 존재 합니다. 이 사이트를 보면 "마름모꼴"과 "미우라 접기"라는 단어가 많이 검색 됩니다.

 

 

여러분은 “미우라 접기” 라는 말을 들었습니까?

명칭은 들은 적이 없는 사람도, 「미우라 접기」를 사용한 것을 손에 넣은 적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종이의 대각을 잡아 당기면 간단하게 전개할 수 있는 접는 방법을 「미우라 접기」 라고 합니다. 이것은 미우라 공료동 다이묘 명예 교수가 고안된 접는 방법으로, 지도나 팜플렛 뿐만이 아니라,

1995년에 발사된 일본의 과학 위성 「우주 실험·관측 프리 플라이어」의 태양광 패널에도, 이 「미우라 접기'가 채용되었다고 합니다. 엄청 대단한 종이접기 기술이라 생각 합니다.

 

 

 

 

 

이 「미우라 접기」와 옷의 주름에 어떤 관계가 있는 것일까요? 그 전에 또 하나, 「요시무라 패턴」 이라고 하는 것을 소개하고 싶습니다. 종이와 같은 얇은 소재로 원통을 만들고 상하에서 힘을 가해 밀어 넣습니다.

 

 

그러면 다이아몬드 모양의 연속 주름이 생깁니다.

미우라 교수가 파괴의 패턴으로서 이 「요시무라 패턴」을 연구하고 있을 때, 이 구조가, 옆으로부터의 힘에 매우 강하고, 구조물로서 안정되어 있다고 주목해 논문을 발표되었습니다.

 

그 후, 캔 음료의 메이커가 캔의 디자인으로서 채용하고 있습니다. 편의점에도 다이아몬드 모양의 요철이 있는 캔이 늘어서 있지요.

 

 

그렇다면 왜 힘을 가하면 다이아몬드로 변형되는가?

이 형태로 변형하는 것이 가장 편하기 때문입니다.

무언가가 구부러지거나 접힐 때 그 물체에 가장 힘이 필요없는 변형을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길이 1m의 철근의 가장자리를 가지고 구부려 보면, 거의 철근의 중심 위치에서 구부러집니다.

이것도 가능한 한 잡고 있는 2곳의 지점에서 떨어진 장소, 즉 0.5m의 위치에서 구부리는 것이 가장 편한 변형이 됩니다.

그것이 위의 원통의 경우는 「마름모형」이었다고 하는 것이군요. 「미우라 접기」도 이 마름모양을 힌트로 태어났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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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옷의 주름은 어떻게 할 수 있는가?

 

그림과 같이 옷과 바지를 간략화해 보면 원통의 조합으로 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소매나 옷자락의 주름에도 마름모형의 패턴이 보인다고 하는 것입니다.

 

 

Marvelous Designer를 사용하여 실험해 봅시다.

우선은 「요시무라 패턴」이라고 하는 것으로, 원통을 준비해 시뮬레이션을 걸어 보았습니다.

어떻습니까? 종이를 찢을 때와 같은 마름모 모양의 변형이 보입니다.

다음은 긴소매의 T셔츠와 ​​긴 바지를 만들어 보았습니다.

간략하게 시뮬레이션을 적용해 봅니다.

 

 

소매나 옷자락의 부분에 「마름모형」의 주름이 되어 있군요. 이것은 원단이 늘어나는 것보다 주름이 된 것이 더 편하기 때문입니다.

 

 

 

 

 

이어서 천의 두께를 변경해 보았습니다.

천이 두꺼우면 주름이 굵어지고 단면을 보면 곡선의 직경이 커집니다.

 

인물의 그림이나 캐릭터를 모델링하는 경우 주름의 좋고 나쁜 것으로 차이가 나 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분이 모델링할 때는, 사진등의 자료나 자신이 입고 있는 옷을 참고에 주름을 넣어 봐 주세요. 그 때 머리의 한쪽 모서리에 "마름모형"을 의식하고 제작하면 제작하기 쉽고 더 좋은 것을 할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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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출처 : https://miuraori.biz/

*본문을 기반으로 일일이 조사하거나 추가한 부분이 있어, 원문과 다른부분이 많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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