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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FX_이론

사실적인 자동차 조명을 만들 때 사용되는 ies light 개념

by 그놈궁댕이 2022. 10.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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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적인  자동차 조명을 만들 때 사용되는 ies light 개념

 

 

나는 2D comp 출신이기 때문에 '3D, FX, 룩뎁, 매치 무브, 라이팅' 개념이 약하다.  ㅠㅠ.

 

어찌 되었든지...

3D의 기본 소양을 길러서, 더 좋은 퀄리티의 VFX를 만들기 위해 틈틈히 3D 기본 공부를 함께 한다.

우연히 룩뎁 강의를 보다가 ies light에 대해 알게 되어 가볍게 정리해 본다.

 

 

자동차의 헤드라이트는 구조와 형태가 매우 다르다.

광원이 LED인지, 밝기는 어느정도 인지...

또는 헤드라이트 주변의 구조물을 어떻게 생겼는지에 따라서...

 

 

 

 

 

 

즉 자동차의 종류에 따라 헤드라이트 라이팅이 모두 달라진다.

이때 maya같은 3d 프로그램에서 그것을 좀 더 쉽게 구현하기 위해 ies light를 사용한다.

일반 3d 랜더러 'vray , arold' 는 정확하고 강렬한 빛을 만드는데 많은 과부하가 걸린다.

디테일한 헤드라이트 조명을 만드는 일은 비효율적인 일이 된다.

 

 

 

 

 

 

ies light는 조명의 형태를  조명 회사들이 형태에 대한 가이드와 시뮬레이션 값을 제공하는 것이라 한다.

maya를 포함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ies light를 지원한다.

 

 

 

 

https://ieslibrary.com/en/browse

 

ies library: Brows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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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eslibrary.com

 

ies light 정보를 제공하는 홈페이지에 들어가 데이터를 다운받아 불러와서 사용한다.

ies light는 이미 모양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디테일한 수정을 하기 힘들다.

ies light는 조명의 특정 패턴에 형태에 관한 부분이고, 빛줄기 같이 강렬한 광원은 따로 세팅해서 넣어줘야 한다.

 

 

 

나는 ies light가 있는줄도 몰랐다.

자동차 조명도 일일히 세팅해서 수동으로 적용하는 줄 알았는데...

조명의 기본 패턴을  따로 만들어 넣어주는 개념이 아닌가 싶다.

 

오늘 뭔가 하나를 새롭게 알게되어 기분이 참 좋다.

<좌> ies light 적용                                            <우> 추가로 만들어 적용한 볼륨 라이트

vfx는 굉장히 방대하고 끝없는 탐구와 공부가 필요한 분야라 생각한다.

죽을 때까지 공부해야 한다는 점에서 매우 매력적인 직업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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