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_이론

복수를 사랑하는 박찬욱 감독의 스타일

by 그놈궁댕이 2022. 2. 28.
반응형

복수를 사랑하는 박찬욱 감독의  스타일

 

 

박찬욱 감독은 세계적인 명성을 누린 감독입니다.

특히 ‘올드보이, 박쥐’ 두작품은 전세계 비평가와 관객에게 호평을 받았죠.

한때는 전설이였던 박찬욱 감독의 영화 스타일에 대해 정리해 봅니다.

 

그는 다양한 주제와 장르를 묘사하는 그의 기량은 그의 기술적 소양에 의해 뒷받침되며, 두 가지 측면에서 모두 뛰어난 걸작을 다수 만들어냅니다. 수년에 걸쳐 그는 독특하고 인지도가 높은 스타일을 만들었습니다.

 

 

 

 

 

 

 

 

 

 

==

1. 캐리커쳐처럼 행동하는 캐릭터들

 

 

엉뚱한 짓을 자주 하는 인물들의 움직임과 말투까지 박진영 특유의 터무니없는 유머감각이 돋보입니다. 그의 목표의 이러한 전술은 일반적으로 그의 영화의 무거운 주제를 밝게 만들어 더 즐겁게 만듭니다.

 

 

대표적인 작품은 ‘사이보그지만 괜찮아’입니다.

자신이 사이보그라고 착각하는 젊은 여성 임수정이 이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터무니없는 설정으로 그녀는 마치 로봇처럼 행동합니다.

그의 연기는 ‘무관심, 원격조정‘ 같은 마치 안드로이드처럼 우수광스럽게 연기합니다.

 

=

두 번째 대표작은 ’박쥐’의 김옥빈입니다.

그녀 또한 인간과 흡혈귀 사이를 오가면서, 마치 만화속 주인공처럼 연기합니다.

 

박찬욱의 작품에는 이렇듯 터무니 없지만, 특징이 매우 명확한 캐리커쳐 같은 인물들이 자주 등장합니다.

 

 

 

 

 

 

 

 

 

 

==

2. 비디오 게임 같은 액션 장면

올드보이의 액션신은 대개 폭력을 극단적으로 묘사한 것으로 묘사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장면을 돋보이게 하는 또 다른 특징이 있습니다.

바로 레트로 비디오 게임의 미학입니다.

카메라를 옆으로 쓱 움직이면서 여러 사람들과 격투하는 장면은 마치 오래된 격투 게임과 흡사합니다.

 

 

 

이런 특징은 ‘사이보그지만 괜찮아"에서 임수정이 정신병원에서 살인마 사이보그로 변신해 간호사와 의사를 똑같이 폭행하는 내용도 비슷하게 등장합니다.

 

 

 

ㄱㄱ

ㄱㄱ

 

 

 

 

 

==

3. 가장 예상치 못한 장소의 블랙 유머

박찬욱 감독의 극단적인 유머 감각은 확실히 그의 독특한 특성 중 하나이며 그의 모든 영화에서 때로는 미묘한 방식으로, 때로는 더 분명한 방식으로 나타나는 요소입니다.

 

그의 유머는 항상 어둡고 아이러니하며 때로는 터무니없고 예상치 못한, 때로는 신성모독적이기도 합니다.

 

대표적 장면은 '공동경비구역(JSA)'에서 등장합니다.

이미 친구가 된 북한과 남한의 두 병사가 두 나라를 가르는 맨 마지막 선에서 마주보고 서 있다. 결국 둘은 웃음을 참느라 서로에게 침을 뱉기 시작합니다.

언제나 서로를 적으로 여겨야 하는 두 사람 사이에서, 특정한 장소에서 일어난다는 사실은 박찬욱의 유머가 얼마나 터무니없었는지를 확연히 보여주고 있다.

 

 

 

 

 

 

 

 

 

 

==

 

4. 복수를 메인 테마로

복수는 아마도 "악마를 보았다"와 같은 영화의 경우처럼 복수를 기반으로 한 많은 걸작이 있는 한국 영화에서 가장 흔한 주제 중 하나일 것입니다. 그러나 박 감독이 그의 "복수 3부작"에서 했던 것처럼 이 특정 주제를 깊이 탐구한 사람은 없습니다.

 

 

특히 박찬욱감독은 복수의 허무함을 보여주고 싶어 합니다.

영화의 주인공들은 복수라는 목적은 달성했지만 그로부터 아무 것도 얻지 못했다.

실제로는 얻은것보다 잃은게 더 많아 집니다.

 

 

'올드보이'는 인간의 가장 맹렬한 복수심을 추진력으로 아주 깊고, (근친상간)같은 잔인한 형태로 복수를 드러냅니다. 박찬욱 감독은 회개는 카타르시스와 같은 보복, 굴욕과 완전한 절망을 통해 도달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친절한 금자씨'에서 복수를 하고자 하는 행위가 비열한 행위라지만, 가장 '정상적인' 개인도 냉혈한 살인자로 변신할 수 있다는 개념을 제시합니다.

 

복수는 인간에게 있어서, 땔래야 땔수 없는 원초적 감정이 아닐까 합니다.

 

 

 

 

 

 

 

 

 

==

5. 멜로 장르의 초월

박찬욱 감독의 대부분은 강한 멜로드라마적 감각을 포함하고 있지만, 이는 한국인들이 가장 좋아하는 형태의 일반적인 멜로와는 질적으로 다릅니다.

 

그는 가장 극단적이고 심지어 터무니없는 형태로 제시함으로써 장르를 초월하며, 그 예는 무수히 많습니다. 멜로 드라마가 고대 비극의 경계에 도달하는 '올드보이'에서 대수의 운명을 통해 또 하나의 일이 일어납니다.

 

그의 복수 시리즈 작품에는 모든 캐릭터의 상황에서 멜로가 뚜렷하지만, 복수라는 개념을 통해 다시 한 번 장르를 초월해 진정한 비극을 낳습니다.

 

'나는 사이보그지만 괜찮아'에서는 자신을 사이보그라고 믿고 굶어 죽을 위기에 처한 소녀, 음식이 자신의 회로를 망칠 것이라고 생각하는 소녀를 컨셉으로 초현실적인 지점에 도달합니다. 이 영화에서 감독은 멜로를 터무니없지만 진정성 있는 로맨스로 승화시킨다.

 

 

 

 

ㄱㄱ

ㄱㄱ

 

 

 

 

 

==

 

6. 비정상적인 에로티시즘

 

박찬욱 감독의 작품에는 에로티시즘이 특히 독특하고, 기묘한 형태를 취합니다.

 

<복수는 나의것> 테러리스트이자 청각 장애인.

<올드보이> 아버지와 딸.

<박쥐> 흡혈귀 신부와 소꿉친구의 아내.

<스토커> 한남자와 그의 누이, 그리고 그녀의 조카.

<아가씨> 귀족집 하녀와 그의 여주인.

 

 

박찬욱 감독의 영화는 대부분의 섹스 장면이 매우 노골적이기 때문에 에로틱한 요소가 관객에게 큰 영향을 미치는데, 이는 종종 격렬한 반향이 뒤따릅니다.

 

 

 

 

 

 

 

 

==

7. 극단적 폭력으로 메시지를 표현.

분명 박찬욱 감독의 영화는 폭력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그러나 이 폭력은 강렬한 액션신을 즐기는 관객들을 감동시키거나 끌어들이기 위한 것이 아니라 감독의 메시지를 극단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것입니다.

게다가 그것을 수반하는 장면들은 대개 예술작품처럼 묘사합니다.

 

영화 '올드보이'의 유명한 복도 장면에서 폭력은 다시 한 번 필연적인 것으로 제시되지만, 이번에는 '친절한 금자씨'에서처럼 심리적인 것이 아니라 실제적인 것입니다..

 

 

 

 

 

 

 

 

 

 

==

8. 인간 영혼의 어둠 묘사

 

감독에 따르면 인간은 누구나 영혼에 어둠을 품고 있으며, 대개는 그것이 일어나기 위해 극단적인 사건이나 상황을 기다리고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삶의 모든 면에서 오로지 자비와 친절로 행동하는 천주교 사제 상현을 통해 "박쥐"에서 분명해집니다. 그러나 뱀파이어가 되면서 간음, 살인을 저지르며 자신의 종교가 가르치는 대부분의 규칙을 위반하게 됩니다. 뱀파이어가 된 후 냉혈한 살인마가 된 태주도 마찬가지로 행동합니다.

 

'복수는나의것'에서 이러한 특징은 모두 평범한 사람들인 피해자의 친족들에게서 목격되지만, 그들은 복수를 하고 가해자를 처벌하기 위해 가학적인 살인자로 변하고, 나중에는 계산적인 범죄자로 변모 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