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_이론

가장 혁신적, 전위적인 감독 (왕가위) 스타일.

by 그놈궁댕이 2022. 2. 26.
반응형

홍콩의 거장 왕가위 감독의 특징들

 

왕가위 감독은 홍콩에서 나온 가장 혁신적이고 전위적인 감독으로 손꼽힙니다.

홍콩 영화의 두 번째 새로운 물결을 대표하는 감독입니다.

1세대 홍콩 스타일 = 성룡과 이소룡 스타일. / 액션과 심플함을 강조한 스타일. 2세대 홍콩 스타일 = 왕가위 / 인간의 정신, 정치 및 사회 인식을 포함.

기존의 심플한 스토리와 액션을 주로 만들던 홍콩 영화는, 왕가위를 주축으로 현실적인 주제들을 탐구하기 시작합니다.

 

 

그의 작품은 프랑스의 뉴 웨이브와 매우 유사합니다.

그는 세계에서 가장 중요한 현대 영화 제작자 중 한 명으로 찬사를 받았으며, 그의 영화는 전 세계에서 상영되었으고, 해피투게더 (1997년 작)로 칸 영화제에서 감독상을 받기도 한다.

“우리 다시 시작하자”
그가 다시 시작하자고 하면 난 늘 그와 함께했다.
홍콩을 떠나 지구 반대편 부에노스아이레스에 온 ‘보영’과 ‘아휘’
이과수 폭포를 찾아가던 중 두 사람은 사소한 다툼 끝에 이별하고 각자의 길을 떠난다.

 

 

심지어 해피투게더는 남성끼리 사랑을 하는 퀘어물인데도 불구하고, 젼허 불쾌하거나 나쁜 감정이 들지 않고, 오히려 감정몰입이 잘되었던 수작으로 평가 받는다.

 

특히 한국의 대중은 1995년 전후로 [중경삼림, 타락천사]의 감각적 영상에 매료된 팬들이 많다. 나도 두작품을 너무 좋아한다.

 

쿠엔틴 타린티도는 ‘중경삼림’ 비디오 버전에서 영화평을 하며 홍보를 했다. 2012년 일대 종사 북미 개봉당시 ‘마틴스콜세지’ 감독이 적극 나서서 홍보를 하기도했다.

왕가위 감독은 사실 전세계 영화인들에게 엄청난 영향력을 주고 있다고 봐야 한다.

 

 

 

 

 

 

 

 

 

==

파격적인 내러티브 도입

그의 내러티브는 일반적 영화의 순차적 방식과는 전혀 다른 방식을 고수한다.

그의 영화는 단편화되고 비대칭적이며 종종 매우 혼란스러울 정도로 에피소드 적으로 구성 된다.

 

 

그의 영화의 기술적 측면은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편집, 크로스 컷, 프리즈 프레임 및 점프 컷들을 통해 내러티브를 구성합니다.

 

그는 촬영 당일에만 배우들에게 대본을 전달한다는 점과 모든 스태프에게 즉흥성을 요구한다는 점 역시 그의 서사에서 발산되는 남다른 감각을 고조시킨다.

 

마지막으로 그의 파격적인 스타일은 장르를 초월하는 결과를 낳는다.

예를들어 범죄 영화에서 두주인공의 감정을 더욱 극대화 시키기도 한다.

특히 ‘타락천사’에선 범죄물이지만, 뭔가 묘한 다른 매력과 감각을 구사 한다.

 

개인적으로 ‘동사서독‘을 보는내내 이것이 멜로인지.. 무협인지.. 정체 모를 감각을 선사했다.

그런점이 나쁘단게 아니고, 다른 작품에선 볼수 없는 묘한 분위기를 자아낸다.

 

 

ㄱㄱ

ㄱㄱ

 

 

==

과거 향수를 불러오는 감각

’이루지 못한 과거에 대한 후회, 놓친 기회, 실현되지 못한 가능성, 잃어버린 시간‘은 왕가위 감독의 특징중 하나이다.

 

 

 

 

 

 

 

 

==

이미지와 음악의 완벽한 매칭

왕가위 감독은 음악과 이미지의 훌륭한 혼합을 제시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그런 그만의 특별한 특성이 이젠 수많은 헐리우드 영화에 도입되었다.

 

특히 해피투게더에서 양조위와 자욲영이 둘이 포옹하며 부엌에서 춤을 추는 장면은 그런 특성을 대표한다.

 

 

 

 

 

 

 

 

==

플레이 속도의 조작

다양한 효과를 위해 슬로우 또는 패스트 모션으로 자주 촬영하기 때문에 그의 또 다른 트레이드마크는 필름 속도의 조작입니다. 촬영 감독의 도움으로 그는 이를 달성하기 위한 여러 기술을 만들었습니다.

 개인적으로 타락천사의 킬러씬은 왕가위식 슬로우모션의 정석을 보여준다고 생각합니다.

 

 

일반적인 24fps보다 낮은 속도로 촬영하면서 배우들을 천천히 움직이게 하여 전경이든 배경이든 배우보다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다양한 사람들의 시간 경과 흐림 효과를 만들어 낸다.

 

이미지가 서로 쏟아지는 것처럼 왜곡된 효과를 일으키며 실제로는 그렇지 않을 때 동작이 슬로우 모션으로 진행되는 것처럼 혼란스럽고 분위기가 있습니다. 이 기술은 부에노스 아이레스의 야경에서 "해피 투게더"에서 분명합니다.

 

그는 ‘2046’에서 자주 프레임을 정지하는 기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

핸드헬드 카메라 사용.

왕가위 감독은 핸드헬드 촬영기법을 정말 탁월하게 사용합니다.

그의 대표작 ‘중경상림, 타락천사’에서 특별히 자주 사용하게 됩니다.

[중경상림]
붐비고 긴장된 도시 환경에 핸드헬드 기법을 사용했고, 더욱 사실적인 감정을 만들어 낸다.
[타란천사]
홍콩의 다이나믹한 느낌을 강조하기 위해 핸드헬드를 사용했으며, 그결과 홍콩은 더욱 발랄하고 세련된 느낌을 추가 했다.

 

 

 

 

 

 

==

양식화된 의상으로 캐릭터를 표현

양식화된 의상을 사용하여, 각 개인의 이미지를 상징하는 동시에 시각적으로 관객의 관심을 끌었습니다. 예를들어 특정 케릭터는 늘 동일하거나 비슷한 복장을 착용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Ouyang Feng의 며느리는 항상 긴 빨간 드레스를 입고, 특정 천 조각으로 캐릭터의 존재감을 입증합니다. 왕가위는 비슷한 양식의 복장을 착용시키지만, 상황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캐릭터의 의상을 바꿔줍니다. 이것은 감각적 문제가 아니라, 캐릭터의 현재 감정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의상과 주변 화변 사이에는 분명한 연관성이 있어야만 합니다.

예를들어 특정 공간의 톤과 비슷한 복장과 무늬를 넣은 의상을 입게 하기도 합니다.

 

 

 

 

 

==

느와르 풍의 로우키 조명

영화의 일반적인 경향은 "하이키" 조명을 사용하여 더 밝은 영역과 어두운 영역 사이에 낮은 대비를 만드는 것입니다. 그러나 왕가위 감독은 더 강한 대비와 더 선명하고 어두운 그림자를 만드는 "로우 키 조명"이라는 대체 기술을 사용합니다.

 

사실 이런 로우키를 사용하는 목적은 상징성 때문일것입니다.

왕가위 작품 대부분이 상실과 과거에 대한 감정적 부분이 많습니다.

그는 로우키를 이용해 삶의 공허함을 표현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왕가위 타락천사를 좋아하는 이유는... 이가흔 누님의 완벽한 미모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본다.

광각과 로우키 때문에 더욱 에로틱하고 여성적 매력이 강조되는거 같다.

어쨋든.. 광각은 왜곡이 심해서 그런지.. 더욱 에로에로하다.

 

 

 

ㄱㄱ

ㄱㄱ

 

==

광각을 주로쓰는 피사계 심도와 원근감

촬영 감독의 일반적인 전술은 중간 초점 거리 렌즈를 사용하여 "논리적인 방식"으로 각 장면의 공간을 묘사하는 것입니다. 그러나, 왕가위는 다양한 장면에서 목격되는 공간을 변경하기 위해 광각 및 장초점 렌즈를 더 자주 사용합니다.

또한 광각렌즈의 광범한 사용으로 피사계 심도를 과장하고 공간을 왜곡한다.

광각 렌즈의 사용의 그의 대표적인 특징이라 할수 있다.

 

 

 

 

 

 

 

 

 

==

침묵과 대화 없음

서양 영화는 대부분 대화를 기반으로 영화를 만듭니다.

하지만, 왕가위는 침묵을 기반으로 영화를 만들어 냅니다.

그의 등장인물은 종종 자신의 생각과 기억에 갇힌 채 서로와 다른 세계로부터 격리됩니다. 그들의 마음 상태는 행동, 몸짓, 외모, 때로는 내레이션을 통해 전달됩니다. 말하지 않은 채로 남겨진 것은 그렇지 않은 것보다 항상 더 중요합니다.

특히 타락천사에서 금성무는 말을 전혀하지 않는 사람으로 묘사됩니다.

그의 침묵은 사람들이 도시 환경에서 느끼는 의사 소통의 부재와 그에 따른 외로움에 대한 은유 역할을합니다. 왕가위는 표정과 몸짓, 과장된 왜곡을 통해 관객에게 메시지를 전달합니다.

그의 작품속 인물들은 하나같이 고독한 존재들입니다.

그는 특히 억눌리고 상처많은 사람들을 자주 차용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