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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 음악

<게리 마샬> 음악의 힘을 아는 ‘귀여운 여인‘의 감독

by 그놈궁댕이 2023. 1. 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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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리 마샬> 음악의 힘을 아는 ‘귀여운 여인‘의 감독

 

 

-대표작 & 수상-

마더스 데이 / 2016
뉴욕의 연인들 / 2011
프린세스 다이어리 / 2001
프랭키와 자니 / 1991
귀여운 연인 / 1990

에미상 후보 4회
영국 아카데미 영화상 후보 1회
미국 작가 조합상 TV 극본 공로상
헐리우드 명예의 거리에 입성



스코어 오리지널 인터뷰 참고

 

 

 

 

 

 

 

 

 

 

Q) 음악은 영화에 어떤 도움을 주나?

나는 저작권이 만료된 노래만 흥얼 거린다.

전에는 가리지 않았지만 저작권이 있는 곡을 영화에 쓰려면 많은 돈이 필요하다.

영화는 제작비가 많은 영화도 있지만 저예산 영화도 많다.

결국, 새롭게 작곡한 곡이 비용면에서 유리하다.

 

음악은 감독의 실수를 덮어주고 영화를 더 영화답게 만든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대부분의 영화에서 내용이 재미없을수록 세련된 음악으로 그것을 감추려 한다.

 

 

 

 

 

 

 

 

 

Q) 원하는 음악을 작곡가에게 어떻게 설명하나?

첫째. 지금 나오는 장면이나 앞으로 나올 장면에 무게감을 더하는 음악을 고른다.

둘째. 영상을 돋보이게하는 선율이 아름다운 음악을 고른다.

셋째. 내 마음을 울리는 곡을 고른다.

 

감독은 대체로 말이 아주 많다.

작곡가에게 말하는 방식은 최대한 우하하고 배려심 있게 전달한다.

그리고 작곡가는 감독보다 음악의 지식이 높기 때문에 그들의 의견을 최대한 존중한다.

 

 

 

 

 

 

 

 

Q) 스파팅 세션때 주로 하는 일은?

스파팅은 보통 작곡가와 단둘이 한다.

작품의 사이즈와 환경에 따라서 작곡가가 여렇이 함께 하는 경우도 있다.

감독은 간혹 특이한 음악을 주문하지만, 곤란한 상황에 처하기도 한다.

 

예전에 (프랭키와 자니)의 파티 장면에 그리스의 민속 음악을 넣으려 했다.

애초에 소유권자가 없다고 했는데, 개봉 막바지에 소유권자가 나타나 저작권료를 요구해서 음악을 뺀 적이 있다.

민감한 저작권 문제와 비용 때문에 될수 있으면 작곡가가 직접 쓴 곡을 찾는다.

 

작곡가는 영화 작업에 가장 늦게 등장한다.

그것은 음악이 영화를 수정할 가장 마지막 찬스이기 때문이다.

 

요즘은 음악 작업 기간이 아주 짧다.

점점 짧아지는 추세인데, 길게는 5달에서 짧게는 3달 사이에 음악을 완성해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작곡가와 긴밀한 관계가 중요하다.

모든 장면을 일일이 설명 할 시간 자체가 없다.

 

 

 

 

 

 

 

 

Q) 상업 영화에가 찍기 힘든 이유는?

제일 큰 문제는 영화사 관계자들 때문이다.

상업 영화는 결국 이윤을 남겨야 하는데,  제작사는 영화 OST 음반을 발매하고 싶어 한다.

 

영화 음악의 목적은 영화 자체를 돋보이게 만드는 것인데, 제작사의 목적은 음반 발매까지 고려한다.

이 때문에 영화 음악의 퀄리티가 떨어지고, 많은 스트레스를 동반한다.

결론적으로 감독과 작곡가는 서로 협력 관계인데, 늘 제작사와 싸움을 한다.

 

“ 영화를 찍을 때는 타협을 해서는 안됩니다. ”

-프랜시스 포드 코폴라 감독-

 

 

 

 

 

 

 

 

Q) 클라이 맥스에 음악이 미치는 영향은?

영화에 따라 다르다.

영화는 시작과 끝이 있어야 한다. 아무리 정신 없어도 이야기의 결말이 있어야 만한다..

클라이맥스에 음악이 꼭 필요한 건 아니지만, 좋은 음악은 감정을 극대화시킨다..

 

작곡가는 작품의 막바지에 투입되기 때문에 다소 마음에 들지 않아도 맞춰서 가는 수밖에 특별한 방법도 없다.

그리고 영화와 TV 시리즈물은 속도감도 매우 다르다.

 

 

워낙 경쟁이 치열하고, 훌륭한 작곡가를 구하기 힘들기 때문에 나와 잘 맞고 내편인 작곡가 한 명은 큰 위안이 된다.

 

 

 

 

 

 

 

 

Q) 코미디 영화와 진지한 영화에 필요한 음악은 어떻게 다른가??

정확한 정의는 힘들지만, 장르에 따라 추구하는 음악은 다르다.

예를 들어 플루트처럼 음역대가 높은 악기는 코미디 영화에 독이 된다.

코미디는 인물의 대사와 행동에 집중해야 제대로 느낄 수 있다.

 

코미디나 액션 영화는 장면 전환이 매우 빨라 배경음악뿐만 아니라, 장면 전환에 필요한 음악도 고민해야 한다.

 

상황에 따라서 음악을 일부로 끊는 것도 좋은 방법인데, 갑자기 소리가 끊길 때의 침묵은 강력한 메시지를 만든다.

주로 진지한 장르의 영화가 사용하는 기법이다.

 

 

 

 

 

 

 

 

 

 

 

 

 

 

Q) 음악이 연기와 대사에 비해 얼마나 중요한가?

모든 요소가 다 중요하다.

하지만, 실제 음악 덕을 본 영화도 꽤 많다..

촬영,연출,어색한 연기를 음악으로 메워줄 수 있기 때문이다.

 

TV시리즈의 음악은 주제가로써 역할이 강하다.

하지만, 극장에 걸리는 영화들은 장면을 뒷받침해주는 역할이 더 강하다.

 

요즘같이 특수효과 CG 효과가 많은 SF장르의 경우 음악이 더욱 중요하다.

이런 장면들에는 배우의 대사가 거의 없고 배경이 많이 등장하기 때문이다.

 

주요 관객 측을 고려해 음악을 만들어야 한다.

음악의 매력은 연출 방법이 무한하다는 점이다.

꼭 따라야 할 규칙은 없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실험할 수 있다.

 

실제로 관객의 마음을 움직일 때 영상미 보단, 음악이 더 효과적일 때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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