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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_이론

훌륭한 예술을 만드는 중요한 통찰

by 그놈궁댕이 2022. 9. 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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훌륭한 예술을 만드는 중요한 통찰

* 미술에 관한 모든 것, 킷 화이트 저서 참조

 

 

 

 

 

1) 드로잉을 배워라.

어떤 장르의 예술을 떠나, 드로잉은 유사성을 표현하고 담아내는 아주 중요한 도구다.

그리는 것은 보는 방법을 배우는 것과 동일하다.

드로잉은 쉽고 간결하다.

 

 

 

 

 

2) 예술은 과정이 더 중요하다.

개념적, 경험적,정서적,형시적 이든... 과정을 통해 결과를 얻는다.

아티스트의 ’ 노하우, 스타일, 관심, 관심‘ 모든 것은 과정 속에 녹아 있다.

여러 복잡한 과정이 끝나야 완전한 작품이 된다.

 

 

 

 

 

 

 

3) 주제와 방법은 따로 떼어놓을 수 없다.

(매체 = 작품 정체성 & 형태 = 내용 구성)이다.

볼품없이 만들어진 작품은 관심을 받지 못한다.

지극히 하찮은 것이라도 잘 만들면 걸작이 될 수 있다.

좋은 작품을 만들고 싶으면, 결국 기술도 숙달되어야만 가능하다.

 

 

 

 

 

 

 

 

4) 지각은 관객과 아티스트의 상호작용.

관객은 관람을 통해 ’의식적 &무의식적’ 으로 즉각 반응한다.

하나의 선으로만 만들어진 그림조차 관객은 다르게 반응한다.

작가는 이미지를 통제할 수 있지만, 이미지에 대한 반응은 통제할수 없다.

 

 

 

 

 

 

5) 세상 모든 이미지는 추상이다.

심지어 사진조차도 대상을 단순히 그대로 찍은 게 아니라, 그 사물의 ‘개념적, 기계적‘으로 재생산한다.

명백하다고 생각하는 이미지도 상징적인 형태의 집합임으로 은유적이다.

예술에서 완벽한 리얼리즘으란 불가능하다.

위대한 예술일수록, 위대한 환상에 가깝다.

 

 

 

 

 

 

 

6) 자연물은 모두 둥글고 타원형이다.

인체는 주로 타원으로 연결할수 있다.

인체는 직선이 없다. 그리고 대칭적이다.

둥근 형태는 자연계 대부분의 사물의 형태라 할 수 있다.

 

 

 

 

 

 

7) 모든 예술은 중개되고 왜곡 된다.

대부분의 작품들은 어떻게 소비되냐에 따라 왜곡된다.

예를 들어 ’유화’의 경우, 그림의 이미지와 더불어 섬세한 붓질과 물감의 두께감이 중요한 요소다.

하지만, 사진으로 또는 영상으로 본다면 왜곡된 감각을 보여준다.

 

 

 

 

 

 

 

 

 

 

 

8) 투시도는 필수다.

투시도는 예술에서 공식으로 익힐 수 있는 몇 안 되는 기술이다.

투시도를 완전히 익힌다면, 더 좋은 그림과 작품을 완성할 기본 소양을 갖게 된다.

 

 

 

 

 

 

 

 

 

9) 동양화의 투시법은 개념과 관념이다.

동양화는 소실점이 아닌 30도 기울어진 평행선으로 구성된 (부등각 투영법 & 이동식 투시법)을 사용한다.

동영화는 완벽한 투시도에 의한 환상과 착시가 중요한 게 아니라 일종의 묘사와 관념이 중요하다.

서양화는 과학에 근거한 완벽한 예술이지만, 동양화는 정신을 수양하는 정신적 수련이다.

 

 

 

 

 

 

 

 

10) 모든 예술은 절대로 정치적이다.

작가가 어떤 의도와 목적으로 작품을 만들었어도, 그것을 보는 관객은 정치적 해석의 대상이 된다.

또한 작가가 작품을 완성할 때 ‘생략 & 강조’ 같은 스스로 정치적 행보를 통해 주제의식을 고취시키고, 메시지를 완성한다.

결국, 만드는 사람도 정치적이고, 그것을 보는 관객도 정치적이다.

 

 

 

 

 

 

 

 

 

11) 아이디어는 실현 가능해야만 훌륭하다.

작품의 매체를 완벽하게 다를 수 있어야 한다.

미숙한 표현과 방식은 좋은 아이디어를 망치거나 주제를 촌스럽게 만든다.

아이디어를 완벽히 구현할 기술이 있어야만, 그것을 ‘쓸지 &말지’를 선택할 수 있다.

 

 

 

 

 

12) 새로운 것을 만드는 것보다, 기존 것을 보강하는 게 더 쉽다.

언제나 새로운 것을 ‘발견 & 발명‘ 하길 원하지만, 완전히 새로운 것을 만드는 건 불가능하다.

불가능을 도전하기보단, 기존 것을 더 좋게 발전시키려는 시도가 더 좋다.

 

 

 

 

 

 

 

 

13) 좋은 작품은 (오래 & 가끔) 봐도 만족스럽다.

처음에만 만족스러운 작품은 좋은 작품이 아니다.

좋은 작품은 숨겨둔 의도와 깊이감이 있어, 오랜 시간 즐길 수 있다.

 

 

 

 

 

 

 

 

 

14) 모든 예술 작품은 대화 다.

작가는 그가 만든 작품과 대화해야 한다.

이미지에 풍기는 내적 논리와 작품과 스스로 대화를 주고받을 수 있어야 한다.

예술은 작가 혼자만의 독백이 아니라, 서로 질문하고 대답할 줄 알아야 한다.

감독의 설명이 필요한 작품은 잘못된 예술이다.

작가는 자신의 작품에 명확한 확신과 논리적인 설명이 가능해야만 한다.

 

 

 

 

 

 

15) 예술에서 성실함은 필요 없다.

작가의 성품과 성실성은 작품의 성공과 별개다.

많은 대중은 작품에 열광하지만, 작가와 감독에 대해 고민하진 않는다.

실패한 성실함은 의미는 자신의 작품을 대중에게 친절하게 설명하고, 가르치는 행위를 말한다.

성실한 예술가는 힘없는 작품을 만들고, 성실하지 않은 예술가는 대작을 만든다.

 

 

 

 

 

 

 

 

16) 복잡성과 창의성은 다양한 이미지의 조합이 아니라, 통일성에서 온다.

서로 관련 없는 여러 이미지를 하나의 공간에 배치한다고, 다양한 시각이 생기지 않는다.

하나의 공간에 배치된 이미지의 핵심은 통일된 느낌과 올바른 메시지를 보여주는지 이다.

비주얼의 독특함보다 중요한 건, 메시지가 드러나는가 이다.

 

 

 

 

 

 

 

 

 

17) 모든 색에는 보색이 있다.

보색은 색상환에서 각각의 색 정반대에 위치한다.

모든 색은 다른 색의 영향을 받는다.

아주 작은 보색이라도 배치하는 순간 더욱 강렬해진다.

작품에 이미지를 강조하고 싶다면 주변에 보색을 배치하자.

 

 

 

 

 

 

 

18) 시간 또한 새로운 차원의 이미지 다.

’ 영화, 드라마’ 같은 작품은 동영상으로 제작된다.

움직이는 동영상에 시간을 조작하는 것은 새로운 메시지를 창조 할 수 있다.

시간도 예술의 하나의 요소라 할수 있다.

 

 

 

 

 

 

 

 

 

 

19) 사진의 등장은 우리의 구성 감각을 바꾸었다.

카메라가 세상에 등장하고 많은 작품들은 카메라를 통해 완성된다.

카메라는 프레임이라는 개념을 만들었고, 프레임 넘어 확장이 가능하다는 인식을 만들었다.

기존의 예술은 프레임안에 모든 요소가 들어가야 했지만, 카메라 발명으로 프레임 바깥 공간을 상상할 수 있게 되었다.

 

 

 

 

 

 

 

 

 

20) 색은 애초에 중립적일 수 없다.

색은 특별한 연상 작용을 일으키고, 반응을 유도한다.

색엔 감정 요소가 있고, 그 감정 요소는 관객의 문화에 영향을 받는다.

그렇기 때문에 색체학은 예술가에 필수이다.

정확한 메시지를 만들려면 관객의 문화에 대해 공부해야 한다.

 

 

 

 

 

 

 

 

21) 색은 빛이다.

태양은 우리가 볼 수 있는 모든 색을 담고 있다.

그 말은, 빛이 약하면 우리가 볼 수 있는 색도 감소한다.

즉, 주 광원의 밝기에 따라 이미지의 톤과 한계가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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