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화_이론

프로덕션디자인 시스템에 관하여.

by 그놈궁댕이 2022. 11. 18.
반응형

프로덕션 디자인 시스템에 관하여.

 

 

 

 

프로덕션 디자이너는 우리나라 기준으로 보통 ‘미술감독’이라 칭한다.

영화 제작의 시각적인 많은 부분을 책임지고, 미적 감각이 필요한 모든 부분을 체크하고 총지휘한다..

 

일반적으로 프로덕션 디자인은 기획 단계와 투자와 주연배우 및 키스텝을 선발하는 프리 단계부터 본격적인 작업을 실시한다.. 왜냐하면 영화의 기본 톤과 분위기를 미술감독이 중점적으로 셋업해 나가야 하기 때문에 작품의 시작과 함께 진행된다고 봐야 할 것이다.

 

 

VFX팀은 미술팀과 많은 대화를 하게 된다.

서로 협의도 해야 하며, vfx 작업을 할 때 많은 가이드와 레퍼런스를 미술팀이 제공해 주기도 한다.

예를 들어 각종 소품이나 촬영에 사용되는 각종 ‘사진, 문서 , 로고‘등을 제공받아vfx 작업을 진행한다.

 

 

 

 

 

* 나는 미술팀 소속이 아니기 때문에 오류와 오해가 있을수 있다.

* 상대방을 존중하는 것의 첫번째는 상대방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 부터이다.

* 나는 VFX팀의 일원이지만, 함께 일하는 동료를 존중한다는 생각으로 영화를 전반적으로 공부하려한다.

 

 

 

 

==

 

<미술 감독의 역할>

1) PD,감독과 미팅.

2) 작품 이해와 제작 환경 파악 및 선택

3) 시나리오를 미술적 & 시각적 해석

4) 메인 스텝 ’ 촬영감독, PD, 투자,배급...‘ 과의 협의

5) 제작 예산, 제작 기간, 제작 환경 확인 및 프로덕션 시스템 구축 및 계약

6) 예산 편성에 따른 미술팀 인력 셋업과 포지션 확정

7) ’프리프로덕션 & 프로덕션’ 기간의 제작 일정 협의와 관리

8) 촬영 기간 내내 전체 미술 부서 작업 관리와 운용

9) 프로덕션 원활한 진행과 완료.

 

 

 

 

미술감독을 주축으로 하는‘프로덕션 디자인 시스템’은 크게는 회사로 운영하는 방식과 미술감독이 프리랜서로 활동하며, 팀원과 인력을 개별로 편성하는 방식을 갖는다. 방식은 모두 제작 환경과 비용에 따라 달라지는 것이라, 완벽한 기준은 없다고 한다.

 

 

 

 

==

 

 

 

 

 

<보편적 프로덕션 디자인의 정의와 오해들>

프로덕션 디자인 팀은 일반적으로 미술팀을 말하지만, 미적 분야의 총괄 시스템을 말한다.

보통 미술 분야의 수장인 ‘미술감독’을 중심으로 말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좁은 의미로써 ‘프로덕션 디자인‘으로 알고 있다.

 

VFX도 어찌 보면 ’프로덕션 디자인’에 한 분야로써‘미술감독’ 영역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VFX 기술이 워낙 특수하고 전문성이 강함으로 일반 미술팀이 컨트롤할 수 없다. 그리고 큰 작품의 경우 VFX분야의 비용도 상당하기 때문에 VFX팀이 미술팀과 대등하거나 좀 더 높은 위치에 있는 것으로 보이기도 한다.

 

결론적으로 ‘프로덕션 디자인‘은 미적 감각이 필요한 전반적 팀을 말한다.

오직, 미술팀 하나만 말하지 않지만, 미술을 총괄하는 ’미술감독‘ 중심으로 운용된다..

애초에 VFX팀은 매일 현장에 가지도 않는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