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사람들이 테슬라에 열광하는 본질적 이유?

by 그놈궁댕이 2022. 2. 14.
반응형

사람들이 테슬라에 열광하는 이유?

 

 

 

1. 테슬라가 주는 의미.

테슬라는 현존하는 전기차 중에서 가장 심플하고 아름답고 깔끔하게 설계된 전기 차이다.

하지만, 테슬라가 대중에게 주는 의미는 전기 모터와 전기 배터리로 운영되는 단순한 전기차 이상을 의미한다.

 

업계 최초라는 타이틀도 있고, 전기차 분야의 가장 선구자로 꼽히며, 그들이 추구하는 것은 ‘자율주행‘ 능력에 대한 기술력 확보에 있다.

 

 

 

 

 

 

2. 테슬라가 추구하는 자율주행

구매하는 모든 테슬라 차량에는 자율주행 기술인 ’ 오토파일럿’이 탑재되어 있다.

여기에 900만 원을 추가 부담하면, 그것보다 더 완성된 자율주행이 가능한 FSD를 탑재할 수 있다. 테슬라는 자율주행이 강점이지만, 무서운 점은 효율적인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기 때문이다.테슬라 효율의 끝은 적은 수의 ECU 사용이다.

FSD = Full Self Driving

 

 

3. 테슬라 기술의 정점 '적은 ECU'

ECU = Electronic Control Unit = 전자 제어 유닛

테슬라 최고의 장점은 효율의 극대화라 할 수 있는다.

차량을 컨트롤하기 위해서 그들은 딱 4개의 ECU만을 사용한다.

 

 

이것이 얼마나 대단하냐면...

일반적으로 차량을 제어하기 위해선 엄청나게 많은 ECU가 탑재되며, 각각의 부품을 컨트롤하게 된다. 테슬라의 ECU는 거의 압도적으로 적다.

 

일반 자동차는

핸들 엔진 변속기 기타 장비....

즉, 각각 부위마다 수많은 ECU가 있으며, 그것이 서로를 통제하고 제어한다.

일반적으로 100개 정도 사용된다고 한다.

일반 자동차 브랜드 중에서 최적화가 가장 잘되어 있는 브랜드는 ‘폭스바겐’ 인데, 그들조차 ECU가 약 70개는 사용한다고 한다.

즉, 테슬라가 사용하는 경우 4개의 ECU는 타브랜드에 비해 거의 압도적인 수준이라 볼 수 있다. 정교한 컨트롤 부품이 아주 적고, 심플하게 설계됨으로 잔고장을 줄이고, 자동차를 더 가볍게 설계가 가능하다.

 

테슬라는 심지어 무선으로 ‘인터넷, 와이파이’를 통해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무선 업데이트를 통해 4개의 ECU만 수정하면, 자동차의 효율과 문제점을 쉽게 빠르게 개선한다. 업데이트 만으로 연비와 힘이 좋아진다니... 굉장한 장점이 된다.

 

ECU가 많을수록 서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업데이트 주기가 길어지고, 효율이 좋아지기 힘든 구조를 가진다.

 

 

=

현대가 2021년 출시한 대표적 전기차 ‘아이오닉5‘ 같은 경우 업데이트가 내비게이션 하나만 가능하다. 처음부터 ECU 통합 설계가 되어 있지 않았다.

현대는 다른 브랜드에 비해 기술력이 좋은 브랜드이며, 가장 최근에 출시된 자동차라는 점에서 테슬라의 기술력과 사람들이 열광하는 이유를 알게 된다.

 

예를 들면

현대 (아이오닉5)
-네비게이션 업그레이드
테슬라
네비게이션
자율주행기능
주행가능거리
브레이크 기능 향상
연비 향상.

 

테슬라가 아직은 전기차 기술면에서 압도적으로 우위에 있는 것은 사실이다.

최신 제품이며, 전기차 기술 중 뛰어나다고 평가받는 현대조차, 아직은 넘을 수 없는 벽이 있다.

 

ㄱㄱ

ㄱㄱ

 

1) 무선 업그레이드로 배터리 용량 향상

테슬라의 무선 업그레이드 기술이 빛을 본 사건은 2017년 플로리다 주에 허리케인 사건 때이다. 테슬라는 그 지역 주민 차량에 가용 배터리 용량을 늘려서, 주행 가능 거리를 더 많이 만들어서 자연재해에 도왔다.

안전을 위해 기존에 배터리 제한이 80%로 적용된 것을, 100%로 재설정 함으로 그것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A.) 브레이크 문제 개선

2018년 모델 3가 소비자 전문 매체에서 추천 차량에서 제외되기에 이른다.

이에 화가 난 테슬라는 곧바로 모델 3의 브레이크 기능을 향상하는 업데이트를 해버린다.

 

굉장히 중요하고 혁신적인 기술 업그레이드를 간단하게 무선으로 집에서 가능하다는 점에서 테슬라를 사람들이 찬양하게 된다.

 

 

 

B.) 사람들의 기대심리가 작용하는 테슬라.

테슬라는 겨우 4개의 컨트롤러를 통해서 빠르고 간단히 업데이트가 가능하다.

전기차이기 때문에 다른 내연 기관과는 다르게 부품이나 장비 소모량도 훨씬 적다.

 

사람들은 이런 테슬라 특징을 한 편의 기대 심리로 작용하게 된다.

(일반 차량 구매시)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감가 상각 걱정을 한다.

(테슬라 구매시)
업데이트가 빠르고, 핵심 기능을 조절하기 때문에 시간이 지나면 더 좋은 성능을 유지한다.

 

테슬라가 지금은 비싸 보여도, 잠재적으로 감가상각이 적고, 기술이 계속 업데이트되어 훨씬 효율적이라는 생각을 갖게 된다.

 

C.) 2020년 일본의 ’ 닛케이 BP 프로젝트‘를 통해 분석한 기술력

그 당시 ’테슬라 3‘ 모델을 정말 분해해서 전문가가 기술력을 분석하는 일이 있었다.

 

결론)

도요타, 폭스바겐에 비해 최소 6년 앞선 기술.

일반 자동차 회사들은 테슬라 자동차의 시스템을 따라잡기 매우 힘들다.

 

 

 

==

테슬라는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대중이 열광하는 이유를 대충은 알게 되었다.

디테일한 기술은 잘 모르겠지만, 겨우 4개의 ECU 만으로 자동차를 컨트롤하고, 시간이 지나도 업그레이드가 유연해 더 좋은 성능과 포퍼먼스가 가능하다는 점이 좋았다.

또한, 업데이트도 매우 빨라서 그것에 대한 매리트가 충분히 좋은 거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