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랜디 뉴먼> 토이 스토리 음악의 아버지
-대표작 & 수상-
몬스터 대학교/2013 몬스터 주식회사/2001 토이스토리1 / 1995 토이스토리2 / 1999 토이스토리3 / 2010 아발론 / 1990 |
아카데미 주제가상 수상 2회 아카데미상 후보 20회 골든 글로브상 후보 6회 에미상 수상 3회 그래미상 수상 6회 작사,작곡가 명예의 전당에 헌액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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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잘 만든 음악은 영화에 어떤 도움을 주나?
음악은 절대 이성적인 도움을 주지 않으며, 감정적 도움만을 준다.
관객이 더 흥미진진하고, 더욱 낭만적인 감정의 정점을 만들어 준다.
Q) 영화 제작 과정에서 작곡가를 얼마나 주목하나?
작곡가는 보통 자신이 원하지 않는 이상 영화에 관련된 사교 자리에 참석하지 않는다.
보통 화려한 순간엔 작곡가는 드러내는 경우가 거의 없다.
Q) 영화 음악 작곡가는 타인의 상상을 구체화시키는 일을 한다. 이때 마음 가짐은?
20세기 위대한 작곡가 모두 영화 음악을 만든건 아니다.
영화 음악은 연주 음악과 매우 다르다.
작곡가로써의 자존심은 잠시 접어 둬야 한다.
영화에 대한 감각을 보유하고, 음악 외적인 부분도 고려할 줄 알아야 한다.
Q) 20세기 초반의 시대가 배경인 작품의 음악적 매력은?
1차 대전 이전의 세상이 살만하다고 믿는 순수함이 존재했다..
1차 대전 직후까지 순수함은 남아 있었고, 점점 나아졌던 상황이 2차 대전을 통해 완전히 박살 나 버린다.
일반 대중 음악가는 그 시절 음악을 다루는 경우는 극히 드물었다.
하지만, 영화의 배경으로 그 시대가 등장한다면, 영화 음악 작곡가는 진지하게 그 시대를 분석하고 음악을 만들어야 한다.
오직 영화 음악만이 특정 시대의 음악을 만들기도 한다.
나는 특히 애니메이션 음악을 주로 다뤘다.
애니메이션은 장르가 다양하며, 음악을 길고 깊게 사용하는 경향이 있다.
애니메이션 음악을 잘 만들면 모든 장르의 음악을 맡을 수 있는 특권을 받기도 한다.
Q) 영화 제작 과정에서 음악이 차지하는 비중이 줄었다고 생각하는가?
많은 영화음악 관련 학생들이 학교에서 배우는 것을 제대로 사용할 수 없다.
실전에선 배운 걸 제대로 써먹을 시간 자체가 거의 없다.
제작 시간은 더욱 줄어들고, 제작비는 더 커지면서 압박감이 심해졌다.
요즘에는 등장인물이 의자에서 일어나는 방식 따위는 아무도 신경 쓰지 않는다.
예전의 액션 영화는 템포가 빠르고 단순했지만, 현대의 액션 영화는 여러 효과와 슬로우 모션을 함께 사용하여 음악의 사용 빈도가 더욱 높아졌다..
특히 많은 비용의 VFX 작업을 동반하는 블록버스터 영화들은 심하게 속도감이 떨어지는 경우가 있다.
이때 음악이 제대로 속도감과 분위기를 잡지 않으면 지루하고 멍청한 영화가 될 수 있다.
관객의 감정을 인위적으로 조작한다는 의미에서 음악을 비판하는 경우가 있다.
하지만, (촬영, 대사, 연기, 편집)촬영 ,대사 ,연기 ,편집) 영화의 모든 요소는 인위적이고 의도적이다.
음악이 감정을 조작하는 게 아니라, 영화는 애초에 모두가 인위적이란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Q) 애니메이션 작품이 인물 표정이 모호해 실사 영화보다 어렵지 않나?
성인을 겨냥한 성숙한 대부분의 스튜디오 ‘디즈니, 픽사, 드림웍스’에서 나오는 작품들은 사소한 캐릭터조차 풍부한 표정과 감정을 갖는다.
많은 관객은 캐릭터의 감정을 노골적으로 전달하지 않아도, 모두가 이해한다.
수시로 음악을 삽입하여 장면을 설명하는 건 관객의 수준을 너무 낮게 보는 것이다.
애니메이션 작품의 어려운 이유는, 표정과 연기가 아니라, 인물이 어디로 튈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이다.
애니메이션의 음악에 가사가 있다면, 대부분 화면과 가사가 그대로 매칭되는 경우가 많다.
음악이 유독 중요한 작품의 경우, 음악을 먼저 만들고 작화를 완성하는 경우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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