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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_사회_정치

‘기생충‘의 인상적인 계급 불평등

by 그놈궁댕이 2022. 3.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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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생충의 인상적인 계급 불평등

 

<영화 평론가 스테판 마리크 기고문 참조..>

봉준호는 그의 초기 영화에서 환경주의, 기업의 탐욕, 계급 불평등과 같은 수많은 중요한 사회적 문제를 다루었습니다. 봉 감독이 명문 연세대학교에서 사회학을 전공했다는 점을 고려하면 이는 놀라운 일이 아닙니다. 그는 한국 영화계에서는 '봉테일'이라는 별명으로 유명합니다. 흠잡을 데 없는 편집, 화려한 세트, 잊을 수 없는 캐릭터와 디테일에 대한 놀라운 관심을 결합하여 봉 감독은 자신의 독창성과 탁월함을 다시 한번 보여주었습니다.

 

 

계급 불평등이라는 주제에 대한 친숙함과 미묘하고 정교한 상징주의에 대한 안목 덕분에 우리는 기생충이라는 형태의 현대적 걸작을 얻었습니다. 비록 결정적이긴 하지만 '기생충'의 대성공은 이러한 이유들에만 기인할 수는 없습니다. 영화의 역사적 성취에 있어 상당한 요소는 보편적인 관계성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전세계가 긴밀히 얽혀 잇는 경제 시스템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와 소득 불평등은 지난 수십 년 동안 전 세계적으로 급증했습니다. 유명한 경제학자 Thomas Piketty와 그의 팀은 1980년에서 2016년 사이에 상위 1%가 전 세계 소득 증가분 1달러당 27센트를 받았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이는 1달러당 12센트만 확보한 하위 50%의 점유율의 두 배 이상이다. 전 세계 2,153명의 억만장자는 지구 인구의 60%를 차지하는 46억 명보다 더 많은 부를 가지고 있습니다. 부의 불평등은 나이지리아, 이탈리아, 한국 또는 미국에 거주하든 항상 존재하며 이것이 이 영화가 전 세계 관객에게 반향을 일으킨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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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층, 아래층>

영화의 시작부터 감독은 카메라의 움직임을 이용해 김 씨 일가의 사회경제적 지위를 암시합니다. 상징이 풍부한 이 영화의 중심 은유는 계단입니다. 봉감독은 계단을 관객에게 사회적 이동성의 메시지를 전달하는 중요한 도구로 봅니다. 우리의 등장인물은 사회적 계층에서 위치에 따라 계단을 오르락내리락하는 것을 끊임없이 볼 수 있습니다. 출연 배우들 조차 기생충이 계단식 영화라는 농담을 했을 정도입니다.

 

부자 동네에 가려면 엄청난 양의 언덕을 올라야 합니다. 그렇다면 이선균의 집 대문은 이미 매우 높아진 부유한 지역의 가장 높은 지점에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뒷마당에 있는 또 다른 계단을 올라 마침내 집에 들어섭니다.

 

그의 작품의 놀라운 시각적 언어에만 의존하여 오늘날 사회의 극도로 부유한 상류층과 찢어지게 가난한 하층민 사이의 놀라운 대조를 성공적으로 보여주었습니다. 가장 인상적인 예는 아마도 무한 계단을 내려가는 끝없는 여정처럼 보이는 맨션을 탈출하는 김 씨의 뒤를 쫓는 일련의 장면일 것이다.

 

 

 

 

 

 

 

 

 

 

 

 

 

<햇볕이 잘 드는 곳>

햇빛에 대한 노출은 기생충에서 또 다른 중요한 은유를 나타냅니다. 김씨의 집에는 창문이 두 개뿐이므로(두 번째는 아이러니하게도 욕실에 있음) 자연광에 대한 노출은 하루에 한 시간 정도로 제한됩니다. 김 씨와 달리 이선균은 기본적으로 매일 일광욕을 할 수 있습니다. 그들은 방대한 양의 열린 공간이 있는 거대한 뒤뜰을 소유하고 있으며 그들의 집은 거대한 창문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기우가 이선균의 집에 올라가는 장면에서 카메라가 그를 뒤에서 따라가는 장면에서 관객은 일시적으로 태양에 거의 눈이 멀게 됩니다. 사실, 이선균의 집은 그 장면이 일어날 수 있는 각도로 의도적으로 지어졌습니다. 이 상징주의가 봉준호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알 수 있습니다. 사회에서 높은 위치에 있을수록 은유적으로나 육체적으로나 태양에 더 가깝습니다.

 

 

 

 

 

 

 

 

<반지하집과 중산층의 부재>

김 씨는 반은 지상, 반은 지하인 반 지하에 살고 있습니다. 반 지하실은 김씨 일가의 마음속에 희망과 두려움이 동시에 존재하는 것을 상징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들은 창문을 통해 땅을 살짝 엿볼 수 있고, 사회적 사다리를 올라 언젠가는 땅 위에서 살기를 희망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또한 그들이 완전히 지하로 내려가 더 깊은 곳까지 갈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오늘날 세계 대부분의 국가에서 중산층은 느리지만 확실하게 사라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생충에서 모든 캐릭터는 부자이거나 가난한 사람입니다. 가난한 사람과 가난한 사람만 있을 뿐이고 중산층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그것은 봉 감독의 영화에서 의도적 연출일 겁니다.

 

 

 

 

 

 

 

 

 

 

 

<진짜 기생충의 정의>

영화에서 김 씨가 기생충으로 언급되는 사례는 많습니다. 미래의 사건을 예고하는 청숙은 어느 순간 남편 기택을 바퀴벌레에 비유하기도 합니다. 영화 초반의 벌레 퇴치 장면도 또 다른 예가 됩니다.

 

 

기우가 부유한 공원 동네에 있는 첫 번째 장면에서 우리는 건물 벽을 둘러싸고 있는 덩굴과 덩굴 식물 옆에 그를 볼 수 있습니다. 이 식물을 특징짓는 것은 침습적이고 빠르게 자라는 성질뿐만 아니라 주변 식물과 숙주에 미치는 피해입니다. 그것들은 김 씨의 기생적 본성에 대한 또 다른 가능한 암시를 나타냅니다.

 

 

봉준호는 김씨 일가의 이름으로 장난을 치기도 합니다..

 

김 씨 가족 4명 중 3명의 이름은 '기'(기택, 기우, 기정)입니다.

부인 이름은 (충숙)입니다. 그들 이름을 첫 자를 조합하면 (기생충)과 동일한 글자가 사용됩니다.

 

 

그러나 그것이 봉준호의 눈에는 결국 김 씨 가족이 기생충이라는 것을 의미합니까?

반드시는 아닙니다. 이 모든 상징성은 사회가 김 씨를 진짜 기생충이 아니라, 기생충으로 본다는 것을 의미할 수 있습니다.

 

결국, 이선균 가족은 인간의 기본적이고 일상적인 집안일과 요리, 청소 및 육아와 같은 책임으로 간주하는 일을 할 수 없는 사람들입니다. 실제 이선균은 대부분의 잡일을 김씨 가족에게 시키며 대가로 아주 작고 무의미한 금액만을 제공합니다.

 

 

 

그런 점에서 가난한 타인의 노동과 삶을 이용하는 부자들이 기생충이 아닐까요?

하지만, 여전히 사람들은 가난하고 잡일을 하는 사람들을 기생충으로 보고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비의 위협>

부자든 가난하든 비와 그 결과를 피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가 통제할 수 없는 비는 우리 사회 계층과 상관없이 우리 모두에게 동일한 영향을 미치겠죠? 그럴 수도 있지만 현실 세계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기생충'에서 비로 인해 이선균 가족 단순히 캠핑이 지연되지만, 한편으로는 홍수가 나서 김 씨의 집을 무차별 파괴합니다. 가난한 자에게 매우 잔혹한 비가 내린 후 에도 이선균은 따뜻한 식사, 안전한 피난처 및 마른 수건으로 집으로 환영받습니다. 그들의 아들은 비옷과 텐트 덕분에 빗속에서도 놀 수 있습니다.

 

모두에게 동일할 것 같은 자연재해조차 가난한 사람들에게는 치명적인 생명을 위협하는 결과를 초래합니다. 하지만 부자에게는 사소한 불편에 불과했습니다. 사실 이선균은 다음날 하늘이 맑았고 공해가 없었기 때문에 비를 가장 축복으로 여깁니다.

 

인류의 무차별 자연 파괴와 착취 때문에 기후변화에 대한 대재앙이 예고되고 있습니다.

특히 남반구와 가난한 나라들은 그 영향력은 목숨을 위협할 정도로 강력합니다.

이런 메시지를 봉준호 감독은 관객에게 전하고 싶을지 모릅니다.

 

 

 

 

 

 

 

 

 

 

<신자유주의 사회와 투명인간 근세>

충격적인 반전은 영화 중반부에 이르러 원래 가정부였던 문광의 남편 근세가 4년 동안 이선균 집의 지하실에서 살았다는 사실이 밝혀집니다.

 

근세는 사업이 부도나서 사채업자들의 분노에서 벗어나기 위해 피난처를 찾아야 했습니다. 어느 정도 빛을 볼 수 있는 김 씨와는 달리 근세는 사회와 완전히 단절된 희망도 빛도 한점 없는 지하 감옥에서 생활을 합니다. 흥미롭게도 지하실은 여전히 ​​Wi-Fi 신호에 액세스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봉준호 감독의 영리한 부의 불평등 은유입니다.

 

 

근세는 말 그대로 이선균 집안의 귀신입니다. 이선균은 센서 오작동으로 복도의 조명이 무작위로 켜지고 꺼지는 것으로 생각하지만, 전원을 켜는 것은 지하실에서 일하는 근세의 수작업입니다. 이것은 특권층의 엄청난 무지를 상징하며 부자와 가난한 자 사이의 큰 격차를 보여주는 또 다른 예입니다.

 

어찌 보면 관객들에게도 근세의 존재 자체가 스포일러로 느낍니다. 세상의 근세는 부유층의 눈으로만 본 귀신이 아니라는 봉 감독의 말일 수도 있다.

 

 

 

 

 

 

 

 

 

<아메리카 원주민 코스프레>

기우가 처음 이선균 집에 발을 들였을 때 장난감 화살이 여기저기 보입니다. 그날 나중에 다송은 아메리카 원주민으로 코스프레를 하고 기우를 향해 화살을 쏘기까지 했습니다. 이는 일종의 미묘한 전조로 볼 수 있는 이벤트입니다.

 

결국 기우는 습격을 당하게 되지만, 이번에는 은유적으로 '진짜' 아메리카 원주민인 근세에게 습격을 당합니다. 아메리카 원주민 코스프레는 다가오는 학살을 알리는 목적으로만 사용되지 않습니다. 원래는 아메리카 원주민으로 코스프레 한 두 사람이 제시카를 공격할 계획이었지만, 실제로 일어난 일은 '진짜' 아메리카 원주민을 상징하는 근세가 가족을 먼저 공격하려던 제시카를 공격해 살해한 것입니다.

 

이선균은 아메리카 원주민의 복잡한 역사와 비극에 대한 관심은 전혀 없습니다. 이선균 입장에서 원주민 코스프레는 단순한 취미일 뿐입니다. 아메라카 원주민 코스프레 의미는 진정한 압제자들이 자신의 무지와 피상적인 필요에 의해서 불우한 사람들을 괴롭히며 그런 비극을 스포츠로 만든다는 은유로 해석이 됩니다.

 

 

 

 

 

 

 

 

 

<선을 넘는다>

이선균은 직원들이 선을 "넘어가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부하 직원이 그와 사적인 관계를 유지하려고 할 때 그는 그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그뿐만이 아닙니다. 그는 사회경제적 계층에서 자신보다 아래에 있는 사람들에 대해서는 신경 쓰지 않습니다. 지루하거나 재미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 아니라 두 세계가 섞이는 것을 원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한 분야에서 오래 일하시는 분들 존경합니다.” 박 씨가 기택에게 한 말입니다.

그의 속마음은 한 분야에서 오랫동안 일한다는 것은 그 개인들이 더 나은 급여나 더 만족스러운 직업을 찾을 기회를 얻지 못하여 사회경제적 계층에서 저소득 위치에 갇히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현상 유지와 사회적 이동성이 많지 않은 세상에 대한 특권층의 개념을 구현합니다.

 

이선균의 직업은 가상 세계 제품을 만드는 IT 회사의 CEO입니다.

이런 사람들은 완전히 다른 가상의 자신만의 세계에 살고 있다고 봉 감독은 말하는 것 같습니다.

 

 

 

 

 

 

 

<계획은 있는가?>

기택이 세운 모든 계획은 결국 실패할 운명이었습니다. 그는 주차 대행사로 일했고, 운전수로 일하기 전에 프라이드치킨 가게와 대만 케이크 가게를 운영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아들 기우가 영어 과외 직업으로 운을 시험하기로 결정했을 때, 매우 기뻐합니다. 하지만 결국 기택은 “적어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을 것”이기 때문에 최선의 계획은 “무계획”이라고 고백합니다.

 

계획이 있다는 것은 적어도 대다수의 노동계급 사람들에게 오늘날 사회에서 사회적 사다리를 빠르고 빠르게 올라갈 가능성에 대한 환상으로 해석될 수 있습니다. 기택은 결국 희망을 잃고 아버지처럼 계속 가난하게 살았을지도 모른다.

 

아버지에게 보낸 편지에서 기우는 장래에 부자가 되어 결국 이선균의 옛 집을 사겠다고 약속합니다. 그렇게 함으로써 그는 그 과정에서 김 씨 가족을 재결합시키거나 최소한 남은 것을 재결합시킬 것입니다. 편지 말미에서 기우는 “계단을 오르기만 하면 된다”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기우가 그 집을 사는 데 564년이 걸리는 것처럼(인터뷰 중 하나에 언급된 봉준호의 계산에 따르면) 그가 원하는 사회적 지위 상승은 여전히 꿈에 불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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